사진=애플
사진=애플

[아이티데일리] 애플은 지난달 24일 아이폰에 적용하는 운영체제 iOS 17.1을 발표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했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업데이트 17.1.1 최신판은 사실상 ‘업데이트에 대한 업데이트’가 맞다. 종전에 배포한 iOS에 대한 보완판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iOS 17.1.1과 관련, 적용 가능한 아이폰 시리즈는 어떤 기종인지, 추가된 주요 기능은 무엇인지를 포브스 등 외신에 소개된 내용 중심으로 요약한다.

◆ iOS 17.1.1이 작동하는 아이폰

먼저 사용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궁금증 중 하나는 업데이트가 가능한 아이폰 기종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새로운 업데이트는 2018년 이후 출시된 모든 아이폰이 대상이 된다. 2018년 아이폰 Xs, 아이폰 Xs 맥스, 아이폰 XR 그리고 아이폰 11, 아이폰 11 프로, 아이폰 11 프로맥스, 심지어 아이폰 12, 아이폰 13, 아이폰 14, 아이폰 15 시리즈까지 모두 적용된다. 또 아이폰SE 2세대와 3세대 모델도 포함된다. 수 년 전 발매된 아이폰에도 최신의 iOS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것은 ‘사용자 최우선’을 추구하는 애플의 최대 강점이다.

◆ 설치 방법

새 소프트웨어 설치는 매우 간단하다. 적용 대상 아이폰의 ‘설정’을 열고 일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순으로 탭한다. 다운로드와 설치(또는 지금 바로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순식간에 완료된다. 포브스는 “반려견을 잠시 산책시키는 것보다 아이폰 15 프로맥스에 업데이트를 내려받아 설치하는 것이 더 빠르다”고 썼다. 편하기도 하지만 이번에는 범위가 크지 않은 업데이트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 발표된 내용과 기능

작지만 유용한 업데이트다. 중점은 차량의 무선충전과 관련된 것이다. 애플의 설명에 따르면 "특정 차종의 차량 내에서 무선 충전을 한 뒤, 드물게 애플페이와 기타 NFC 기능이 아이폰15 모델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문제"다.

애플은 이에 대해 어떤 차종이 영향을 받을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애플이 몇 주 뒤 발표할 것으로 예정된 iOS 17.2 업데이트에 앞서 서둘러 중간 업데이트를 한 주된 이유는 이 때문일 것으로 보인다.

애플페이는 애플로서는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며, 이 기능에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조속한 수정이 필요하다. 사용자 경험에 따르면 무선 충전 후 갑자기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없게 된 경우가 발생했다. 다만 이 영향을 받는 것은 최신 아이폰 뿐이라고 한다. 즉 아이폰 15, 아이폰 15 플러스, 아이폰 15 프로, 아이폰 15 프로맥스다.

애플 메모에는 두 번째 포인트도 언급돼 있다. 바로 '날씨' 잠금 화면 위젯에 눈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다는 문제를 해결했다. 매우 사소한 요소로 여겨지지만, 뛰어난 애니메이션이나 조용히 내리는 눈의 정지화면에 파일 아이콘이 표시된다는 지적이 있었다. 겨울이 본격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애플은 화이트 크리스마스나 추수감사절 전에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한편 애플은 새로운 홈팟(HomePod) 소프트웨어, 버전 17.1.1도 발표했는데, 이 수정은 홈팟의 시리에 관한 것으로 시리가 요청에 대해 반응이 느리거나 요청을 완료하지 못하는 문제를 수정한 것이다. 이는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홈 앱을 열어 수동으로 설치할 수 있다.

애플은 맥OS 소노마 14.1.1도 출시, 새로운 아이맥과 M3 시리즈를 탑재한 맥북 프로 시리즈 등 일부 맥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애플워치용 워치 OS 10.1.1도 출시됐다. 설명에는 "업데이트에는 중요한 버그 수정이 포함되어 있으며, 일부 배터리가 빨리 소모될 수 있는 문제에 대응했다“고 쓰여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