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15 프로 모델. 사진=애플
애플 아이폰15 프로 모델. 사진=애플

[아이티데일리] 애플은 2023년 가을 출시할 아이폰15 시리즈 기능 향상에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보인다. CNBC, 포브스 등 다수의 유력 매체들이 아이폰15 시리즈에 대한 리뷰 기사를 쏟아내기 시작했다. 평가는 성능의 향상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다. 이들의 리뷰를 요약해 소개한다.

◇ 티타늄 바디 아이폰15 프로 19g이나 가벼워져

아이폰은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이끌어 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이폰15 프로 시리즈에는 3나노미터 공정의 최첨단 ‘A17 프로' 칩이 탑재된다. 고성능 칩이 만들어 내는 혁신은 많다. 게임 등 앱 실행 속도가 대폭 향상됐다. 실용성이 높아진 것이다.

특히 아이폰15 프로는 티타늄 합금 채용했다. 표준 모델인 아이폰15는 후면 유리에 색상을 묻고 표면을 아름다운 매트 마감한 컬러로 만들었다.

티타늄은 가벼우면서 강도가 뛰어난 금속이지만 스테인리스스틸에 비하면 흠집이 잘 난다. 애플은 과거 맥북이나 애플워치에서 티타늄 바디를 채택해 온 경험치를 토대로 아이폰15 프로 시리즈에는 금속 자체의 색과 광택을 내면서 표면을 강화하는 PVD 코팅을 했다. PVD 코팅은 절삭공구의 금속 부분 등에 사용된다. 흠집이 나는 약점을 거의 없앤 것이다.

◇ 수리가 쉽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아이폰15 후면 패널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매끄러운 촉감을 준다. 올해 라인업은 전체적으로 밝은 파스텔 풍이다. 아이폰15 프로 시리즈 2개 기종 모두 19g이나 경량화됐다. 6인치 아이폰15 프로는 187g으로 14보다 9% 가볍다. 6.7인치로 커진 아이폰15 프로맥스도 무게는 오히려 8% 가벼워졌다.

아이폰15 프로는 한 손으로 잡고도 조작이 매우 쉽다. 디스플레이 측, 후면 유리 측 모듈을 각각 분리할 수 있는 설계로 수리도 용이하다.

◇ 광학 5배 줌으로 향상된 카메라

새로운 아이폰15 시리즈 4개 기종의 카메라는 3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광각 카메라로 4800만 화소의 고해상도 센서를 얹어 기본적으로 2400만 화소의 고화질 촬영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아이폰14 프로는 기본 1200만 화소여서 15 시리즈 해상도는 기본 2배가 된다. 사진 파일 사이즈는 커지지만 카메라 앱의 설정에서 제공되는 ’사진 모드‘에서 디폴트를 1200만 화소로 떨어뜨릴 수도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구분해 사용하면 된다.

두 번째는 아이폰15 프로맥스가 제공하는 광학 5배 망원 카메라다. 35밀리 카메라로 환산하면 초점거리 120mm의 화각으로 정밀감 있는 줌 촬영을 할 수 있다. 먼 풍경 등을 촬영할 때 편리하다. 5배 단초점 줌이어서 앞뒤로 레인지를 바꾸면 디지털 줌이 된다. 가까운 피사체의 예쁜 사진·영상을 찍고 싶다면 3배 망원 카메라 아이폰15 프로가 유리하다.

세 번째는 아이폰15 시리즈 광각 메인 카메라도 2400만 화소의 고화질 사양이 제공된다는 점이다. 센서가 피사체를 포착한 캠퍼스 중앙을 잘라내 광학 2배 줌 상당의 사진과 동영상을 남길 수 있다.

◇ 아이폰15 프로의 실용적인 ’액션 버튼‘

아이폰15 프로 시리즈에는 착신/묵음 스위치로 바뀌는 새로운 액션 버튼이 왼쪽 측면에 배치돼 있다. 기존의 소음모드 외에 집중모드/카메라/플래시라이트/보이스메모/확대경/숏컷/접근성은 물론, 나중에는 번역까지 9개 프리셋을 선택해 길게 누르는 조작으로 빠르게 기동할 수 있다. 사진은 서브 메뉴에서 셀프나 비디오 등을 선택한다.

iOS 단축키를 병용하면 집안의 IoT 가전 기기를 액션 버튼에서 조작하거나 타사 캘린더 앱을 열어 빠르게 예정을 입력하는 등 편리한 개인화도 가능하다.

USB-C 커넥터는 많이 보도된 내용이다. 맥북 사용자는 동일한 충전 케이블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USB 커넥터에 유선으로 접속한 에어팟, 애플워치 및 기타 가젯에 백업으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그밖에 아이폰에서 외부 스토리지로 비디오나 고해상도의 사진 데이터 전송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등의 장점도 많다. 다수의 리뷰는 아이폰15 시리즈가 가격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평가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