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던스 인텔리전트 시스템 디자인 전략 지원

[아이티데일리]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Cadence Design Systems)는 사용자가 시뮬레이터 처리 속도 RTL(Register Transfer Level) 설계와 프로세스 실행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인텔리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솔루션 ‘케이던스 줄스 RTL 디자인 스튜디오(Cadence Joules RTL Design Studio)’를 공개했다고 4일 밝혔다.

케이던스에 따르면 해당 솔루션의 출시로 프론트엔드 설계자가 단일 통합된 콕핏(cockpit)에서 디지털 설계분석 및 디버깅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어 실행 전에 완전히 최적화된 RTL 설계가 가능하다. 사용자는 케이던스의 첨단 AI 포트폴리오를 통해 생성형 AI를 활용, RTL 설계 탐색 및 빅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다.

케이던스가 줄스 RTL 디자인 스튜디오를 공개, RTL 생산성 및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고 발표했다. (이미지=케이던스)

또한 줄스 RTL 디자인 스튜디오는 케이던스의 기존 줄스 RTL 파워 솔루션을 기반으로 확장된 솔루션으로 PPAC(power, performance, area, and congestion)에 대한 가시성을 강화해 물리적 설계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RTL에서의 생산성을 최대 5배, 품질(QoR)은 최대 25%까지 향상시켜 물리적 추정치를 빠르고 정확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하며, 이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생산성 향상 기능과 이점을 바탕으로 한다.

케이던스는 줄스 RTL 디자인 스튜디오의 주요 장점으로 먼저 ‘독보적인 지능형 RTL 디버깅 보조 시스템’이라는 것을 꼽았다. 초기 PPAC(power, performance, area, and congestion) 척도뿐 아니라 논리, 물리 및 생산 측면 구현 전반을 포함하는 전체 설계 주기에 걸쳐 실행 가능한 디버깅 정보를 제공한다. 이 때문에 엔지니어가 가정(what-if) 시나리오와 잠재적 해결책을 모색해 반복을 최소화하고 설계 결과를 개선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줄스 RTL 디자인 스튜디오는 이노버스 임플멘테이션 시스템(Innovus Implementation System), 지너스 신데시스 솔루션(Genus Synthesis Solution) 및 줄스 RTL 파워 솔루션과 동일한 엔진을 공유한다. 이 때문에 사용자가 단일 GUI에서 모든 분석 및 설계 탐색 기능에 액세스해 최적의 결과 및 품질을 실현할 수 있다.

케이던스의 디지털 & 사인오프 그룹 총괄인 친치 텡(Chin-Chi Teng) 수석 부사장은 “이전에는 며칠 또는 몇 주나 걸리던 것을 이젠 기다릴 필요 없이 구현할 수 있게 됐다. RTL 설계 엔지니어들은 PPAC 디버깅에 요구되는 물리적 정보를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게 됐다”면서 “새 솔루션인 ‘줄스 RTL 디자인 스튜디오’는 문제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해 설계자가 쉽게 해결하고, 궁극적으로는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도우며, 초기 참여를 통해 처음 잡았던 목표보다 최대 5배 더 빠른 RTL 컨버전스와 최대 25%까지 품질(QoR)을 개선할 수 있음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줄스 RTL 디자인 스튜디오 솔루션을 경험한 소시온넥스트(Socionext)사의 글로벌 개발 그룹 SoC 시스템 개발 사업부 슌지 카츠키(Shunji Katsuki) 본부장은 “우리 엔지니어들은 분석 효율을 개선해 RTL 엔지니어와 최종 구현 사이에 반복되는 업무를 대폭 축소함으로써 생산성을 2~3배 더 향상할 수 있게 됐다. 줄스 RTL 디자인 스튜디오는 논리적 및 물리적 원인뿐만 아니라 병목현상 분석 및 RTL/회로도/레이아웃 간 교차 프로빙을 바탕으로 타이밍 위반사항을 찾고 분류가 가능한 강력하고 효율적인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이로써 이전의 프런트엔드 설계보다 더 초기에 문제를 발견할 수 있게 됐다. 케이던스의 전체 디지털 풀 플로우(Genus Synthesis Solution, Innovus Implementation System 및 Tempus Timing Signoff Solution)와 결합해 사용해 보니 설계일정을 단축할 수 있었다”면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설계에 더해 향후 프로젝트에서도 줄스 RTL 디자인 스튜디오를 사용해 설계 효율을 개선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케이던스 관계자는 “케이던스의 줄스 RTL 디자인 스튜디오는 고객에게 보다 빠른 설계 종료 경로를 제공하는 광범위한 디지털 풀 플로우의 일부다. 이 새로운 툴과 폭넓은 플로우는 SoC(System-on-Chip) 설계의 우수성을 강조하고 있는 케이던스의 인텔리전트 시스템 디자인 전략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