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성안당(대표 이종춘)은 ‘인생 맥스&언리얼 교과서’을 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는 실감·디지털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있어 3D 그래픽 도구 활용 기술과 제작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전문 제작자가 아니라면 제대로 공부하기 어렵다. 이 같은 흐름에 초보 제작자부터 숙련자까지 누구나 쉽게 3D 제작을 배워볼 수 있는 활용서가 있다. 바로 ‘인생 맥스&언리얼 교과서’다.
이번 출간된 ‘인생 맥스&언리얼 교과서’는 저자들의 실감 콘텐츠 개발 및 3D 그래픽 디자인 등 풍부한 실무 경험을 기반으로 고품질 3D 제작을 위한 오토데스크 3ds 맥스 2024(3ds Max 2024)와 에픽게임즈 언리얼 엔진 5(Unreal Engine 5)를 활용하는 실습 예제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특히, 3D 제작 소프트웨어의 활용법과 제작과정을 단계별로 누구나 따라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3ds 맥스 2024를 이용한 모델링·텍스처링부터 애니메이션, 조명·렌더링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능을 배울 수 있으며, 언리얼 엔진 5로 리얼타임 모델링, 폴리곤 모델링, 하이폴리곤 모델링, 텍스처 베이킹, 인테리어 환경 구성 및 에셋 생성 등도 실습해 볼 수 있다.
책은 4개의 챕터 내에 24개의 실습 예제로 구성돼있다. 챕터는 ‘리얼타임 모델링’, ‘폴리곤 모델링 기법’, ‘하이 폴리곤 모델링’, ‘언리얼 엔진 5 건축 시각화’ 등 네 가지다. 각 챕터 내에는 △리얼타임 모델링 시작하기 △형태를 자유롭게 변형하는 디폼 △하이 폴리곤 모델링 소파 만들기 △텍스처 베이킹(하이 폴리곤 데이터 추출) △언리얼 엔진 5 시작하기 △인테리어 제작 등으로 이뤄졌다.
책의 모든 기능은 화살표와 버튼 선택을 화면에 표시하는 방식으로 독자들이 따라하기 쉽게 표시돼 있다. 특히, 첫 번째 챕터는 리얼타임 모델링과 작업 흐름 이해 등 기본 개념 및 3ds 맥스 2024 설치, 초기 설정 방법을 소개해, 3D 그래픽 제작 소프트웨어를 처음 써보는 초보 제작자도 3d 맥스 2024를 잘 활용하도록 돕는다.
향후 3D 콘텐츠는 게임 개발, 건축 디자인, 영화, 가상현실 실감 콘텐츠 분야 등에 다양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움직임에 발맞춰 전문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3D 제작 역량을 높이고 싶다면 읽어보면 좋을 활용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