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테크 SRE 세계에서 진행 중인 중요 주제 기록

세상을 바꾼 빅테크 SRE 챌린지
세상을 바꾼 빅테크 SRE 챌린지

[아이티데일리] 픽셀하우스는 신간 ‘세상을 바꾼 빅테크 SRE 챌린지’를 최근 발간했다고 밝혔다. 

최근 빅테크(대형 IT 기업)는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의 신뢰성이 비즈니스에 얼마나 중요한지를를 깨달았다. 동시에 사용자와 시장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면서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게 됐다. 이 책은SRE(Site Reliability Engineering, 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링)를 통해 해결해야할 중요한 과제가 이제 모두에게 주어졌다고 말한다. 

SRE는 쉽게 설명하기에는 무척 범위가 넓고 복잡한 주제다. SRE 분야에서 앞서 나가고 있는 구글은 ‘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링: 구글이 공개하는 서비스 개발과 운영 노하우’를 통해 SRE를 공유했다.

이 책은 구글의 SRE에 대한 시각을 통해 현재 빅테크 SRE 세계에서 진행 중인 중요한 주제들을 기록하고 있다. 기업의 리더와 현장의 엔지니어가 SRE를 어떻게 접근하고 구현하려고 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또한 SRE에서 일반화될 첨단 기술, SRE를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는 베스트 프랙티스뿐 아니라 그동안 논의되지 않았지만 SRE의 인간적 측면에 대한 의견도 담았다.

SRE 원칙은 SRE 내부 또는 개발, 머신 러닝 작업 등에 적용될 수 있으며 전략적 관점에서 소프트웨어 관련 조직에 접근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사람들의 시각이 사례 연구와 평가로 구성된 이 책은 SRE 작업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360도 뷰,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을 대규모로 실행하는 엔지니어의 유용한 통찰력을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