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리 루네타(Larry Lunetta) HPE 아루바 포트폴리오 솔루션 마케팅 부사장

래리 루네타 HPE 아루바 포트폴리오 솔루션 마케팅 부사장
래리 루네타 HPE 아루바 포트폴리오 솔루션 마케팅 부사장

[아이티데일리] 기업의 고위 경영진들이 네트워크의 본질과 역할을 더 잘 이해할수록 비즈니스에 대한 성과는 높아진다. 이는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기업이 전략적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안전하고 유연한 네트워크가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네트워크는 디지털 전환으로 가는 고속도로 진입로와 같다. 즉 클라우드에서 엣지(edge)까지 이어지는 혼잡한 도로로, 사람과 기기, 사물인터넷(IoT)이 모두 네트워크로 연결된다. 이 엣지 커넥티비티(connectivity, 연결성)는 기업이 데이터와 분산 엣지 컴퓨팅에 접근해 실시간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이는 데이터가 중앙 데이터 센터를 먼저 통과하는 기존의 네트워킹 설정과는 대조적인 방식이다.

데이터는 혁신을 주도하고, 기업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 그러나 디지털 전환의 유일한 이점이 데이터와 엣지 처리에 대한 개선된, 보다 즉각적인 엑세스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기업이 변화를 빠르게 이끌어 내 끊임없이 혁신하면서, 지속 가능하고 안전하게 디지털 전환을 진행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큰 것을 안다. 기업은 새로운 수익원을 찾고, 지속 가능성을 기업 운영에 반영하며, 맞춤형 데이터 중심 경험을 창출하고, 깊게 몰입할 수 있는 옴니채널 고객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등 더 많은 일들을 한정된 시간과 예산 내에서 해내야 한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명확한 해결책이 필요하다. 디지털 전환 고속도로에서 안전하고 빠르게 이동하는 것은 기업이 올바른 네트워킹 인프라에 투자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하지만 우리가 지난 1월 500명 이상 규모의 기업에 소속된 글로벌 비즈니스 의사결정자 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는 이론적으로는 현명한 조언이지만 실제로는 인프라 투자와 실제 사업 운영 간의 연결고리가 끊어져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응답자 4명 중 1명은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의 실제 잠재력을 기능적이거나 제한적으로만 이해한다는 것이다. 이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 목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번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오늘날 기업의 요구사항은 다음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겠다. 기업 리더들이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네트워크에 어느 정도 중요성을 두고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이 수준이 높아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요구사항 1: 점점 복잡해지는 고객 및 직원의 요구 충족

93%의 기업 리더가 팬데믹 이후 기술에 대해 더 많은 요구가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 그 이유는 다양하다. 첫째, 고객들은 보다 통합적인 온오프라인 경험을 원한다. 또한 그들은 거래와 상호작용에서 즉각성과 편의성, 맞춤형 제공을 바란다. 직원들은 고객의 요구에 대한 서비스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자신들의 업무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을 기대한다. 이러한 두 가지 경우 모두 맞춤형 고객 참여를 위한 데이터 활용, 더욱 간소화된 하이브리드 경로 구축, 선택과 개인화 제공,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도구가 필요하며 이는 모두 기술이 바탕이 된다. 즉 더 많은 네트워크 트래픽과 기존의 네트워크에 큰 부담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응답자의 약 70%가 조직이 최신 기술 요구사항을 대응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으며, 그 중 32%는 올해에도 최소한의 디지털 전환만을 예상하고 있다. 이는 좋지 않은 전망이다. 네트워크가 과부하로 인해 다운되면 직원들이 사용하는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이 중단되거나 다운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는 업무의 연속성과 생산성을 파괴해 고객과 직원 모두에게 불만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네트워크가 고객과 직원 만족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자산이라는, 비즈니스 향상 측면에서 그 가치가 더욱 명확하게 확립돼야 한다. 특히 2023년에 네트워크 인프라에 추가 예산을 투자할 계획인 응답자가 4분의 1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이러한 가치를 더욱 빠르게 고려해야 한다.


요구사항 2: 수익 창출과 동시에 보안 강화 필요

응답자의 81%가 올해 성공을 결정지을 요소로 디지털 전환과 혁신의 높은 수준을 꼽았지만, 과반수인 53%는 네트워크가 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여전히 불명확하게 생각하며, 사이버 방어 전략의 강력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도 모호하게 생각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어떤 유형의 네트워크가 기업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명확하게 표현할 필요가 있다.

실시간 데이터 액세스는 유연한 네트워크에서 가능하며, 기업은 효과적인 분석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지속 가능한 이니셔티브를 강화해 더욱 에너지 효율적인 IT 인프라를 구축하고, 동시에 탄소 기반 자원의 전체적인 사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려면 이를 지원하는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 한편 설문조사 응답자 중 50%는 데이터 액세스가 2024년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데 기본적인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고 답했다.

혁신을 위해서는 직원들이 쉽게 자동화되거나, 전문 외부 업체에 아웃소싱될 수 있는 업무에서 해방돼 신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더하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만약 AI 기술로 구성된 자동화 시스템이 IT 부서를 지원한다면,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대폭 줄어들 것이다. 이러한 수준의 자동화 기술 지원이 모든 부서에서 가능하다면, 직원 전체에 새로운 창의성을 가져올 것이다.

IT 팀 이외에도, 71%의 기업 리더들은 모든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기술과 디지털화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응답자 중 60% 이상은 네트워크와 직원 생산성 간의 연관성을 인식하지 못하며, 엣지에서 클라우드까지 확장된 네트워크에서 운영 프로세스를 간소화해 다운타임을 줄이고, 직원의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실질적인 적용 방법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결론

이 글에서 언급한 요구사항은 설문조사에서 발견된 트렌드 이슈로 이어진다. IT 부서 이외에서도 비즈니스 계획과 현대적인 네트워크 사이의 강력한 연결이 명확하지 않으면, 디지털 전환은 위기를 맞게 될 것이다.

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위해서는 리더들은 여러 가지 요구사항을 동시에 처리해야 한다. 일부 요소는 비교적 쉽게 다룰 수 있지만, 특별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한 민감한 요소도 있다. 기업 경영진들이 네트워킹에 대한 모든 답을 갖추고 있기를 기대할 순 없겠지만, 그들이 다루는 민감한 요소 중 하나는 네트워크의 잠재력을 발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리더들은 IT 팀과 신뢰할 수 있는 제3자 공급업체의 전문성을 이용해 경쟁력을 유지하고 네트워크를 어디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파악해야 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