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중단·성능·보안 위한 대형 L4 스위치 도입해 서비스 성공 뒷받침

[아이티데일리] 2002년 11월 1일, 당시 행정자치부(현 행정안전부)는 온라인 민원 서비스인 ‘전자정부(www.egov.go.kr)’ 홈페이지 및 서비스를 정식으로 개통하며 기존의 행정 업무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전자정부 서비스는 출범과 함께 접속이 폭주하며 한때 접속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등 국민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당시 행정자치부 발표에 따르면 오전 9시 공식 개통 이후 오전 3시간 동안에만 16만여 건에 달하는 접속 요청이 있었으며, 순간 접속 건수가 한때 3만여 건에 달하는 등 당시로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트래픽을 기록했다. 당시 전자정부 서비스의 이러한 성공적 시작에는 ‘국민의 정부’가 2000년경부터 추진한 ‘민원서비스혁신시스템(Government for Citizen, G4C)’ 라는 이름의 사업이 기반이 됐다. 그리고 이 G4C 시스템에는 중요한 대국민 서비스를 중단 없이 안정적인 성능으로 안전하게 제공하기 위해 L4 스위치가 도입돼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컴퓨터월드 2003년 2월호에 실린 행정자치부 건물 전경과 사무실 모습.
컴퓨터월드 2003년 2월호에 실린 행정자치부 건물 전경과 사무실 모습.

2002년 11월 전자정부의 개통으로 행정기관을 찾아가지 않고 인터넷에 접속해 각종 행정 정보와 민원 서류들을 열람·발급받을 수 있게 되면서 그간 철저하게 오프라인 위주였던 정부 행정 업무는 커다란 변화를 맞이하게 됐다. 정부는 2000년경부터 민원서비스혁신시스템(G4C) 이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추진,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 인프라를 기반으로 민원인 중심의 서비스 정신을 실현한다는 목표 아래 민원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한 준비를 마침내 끝마치게 됐다.

특히 당시 국민의 정부는 출범 이후 공공부문의 정보화를 통해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자 꾸준히 노력을 이어가고 있었다. 특히 ‘전자정부 종합실천계획’이나 ‘지식전자정부 추진계획’ 등을 통해 전자정부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틀을 마련하고, 2002년부터는 정보화 추진 3차 계획인 ‘e-코리아 비전 2006’을 실행해 전자정부를 구현하고자 본격적으로 힘을 쏟고 있었다.


전자정부 실현의 신호탄 ‘G4C’

당시 ‘전자정부’는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온라인화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국민이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형 정부’라고 정의됐다. 전자정부 사업을 통해 행정 서비스 체계를 공개하고 일원화함으로써 정부의 생산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최신 IT기술을 활용해 정부 업무와 대민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 G4C 사업의 가장 큰 목적이었다.

특히 G4C는 사업이 완료되면 정부와 국민이 가장 밀접하게 만나는 ‘민원’을 온라인 행정서비스로 본격 제공하게 된다는 점에서, 본격적으로 전자정부화가 추진되는 것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평가됐다. 당시 사업을 담당한 행정자치부 김영선 행정정보화담당관은 “국민들이 행정기관에 가서 가장 많이 받는 민원서비스는 등본이나 호적 같은 서류와 관련된 것이다. 이처럼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서류들을 직접 관청에 가지 않고도 뗄 수 있어야 한다”고 간략하게 사업을 정리해 설명했다. 즉 국민의 편익과 가장 크게 연결돼 있는 부분부터 온라인화하는 것이 G4C의 기본적인 목표였던 것이다. 당시 행정자치부 측은 G4C 추진을 통해 “국민지향적 전자행정 구현으로 민원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며 사업의 효과에 적지 않은 기대를 하고 있었다.

G4C 사업 추진 현황
G4C 사업 추진 현황

민원서비스 393종 제공

2001년 5월부터 사업 검토에 들어간 행정자치부는 같은해 10월 G4C 시스템 구축사업을 시작해 2002년 한 해에 걸쳐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하고, 2002년 10월에는 시범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어 11월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기반 조성을 끝내고 2003년 들어서는 인터넷 민원 서비스를 민원사무 전반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었다.

당시 구축이 완료된 G4C 시스템은 크게 △민원 안내 △민원 신청 △행정정보의 공동이용 등 3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총 4,400여 종의 민원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었으며 총 393종의 민원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준비를 완료했다.

특히 행정자치부는 민원인들이 다양한 민원들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개인과 과정’, ‘부동산’ 등 12개 항목으로 나눠 정보를 제공했으며, 각 민원별로 처리기관, 수수료, 구비서류, 처리기간 등의 정보도 함께 표기했다.

G4C 사업은 본사업과 1차 보강사업, 2차 보강사업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이 과정에서 총 40대의 서버와 91대의 네트워크 장비가 투입됐다. 특히 당시 G4C 사업에서 주목받은 시스템 인프라로는 ‘L4 스위치’가 있었다. 당시 공공부문은 L4 스위치 사업의 불모지로 꼽히고 있었으나, 업계는 G4C 사업을 통해 보안 강화를 위한 L4 스위치의 중요성이 높아지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즈음 L4 스위치는 웹 서비스의 가용성과 확장성을 높이기 위한 제품으로서 서버의 로드밸런싱뿐만 아니라 캐시 서버, 방화벽 및 가상사설망(VPN) 구성, 그리고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에 대한 방어 툴의 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어 다양한 기업과 기관들을 중심으로 도입이 이뤄지고 있었다.

행정자치부가 2002년 11월 구축한 G4C 시스템은 393종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했다. (자료: 컴퓨터월드 2003년 2월호)
행정자치부가 2002년 11월 구축한 G4C 시스템은 393종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했다. (자료: 컴퓨터월드 2003년 2월호)

무중단·성능·보안 위해 대형 L4 스위치 도입

G4C 1차 사업에서 L4 스위치 구축을 담당했던 링네트의 천지용 부장은 “이제껏 공공 분야에서는 중요한 서버를 이중화하는 부분에만 L4 스위치가 주로 사용됐기에 수요가 그렇게 많지 않았다”고 말했다. 일반적인 구축사업에서는 라우터나 스위치 규모의 1/10 정도를 차지하는 수준으로 L4 스위치를 활용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G4C 1차 사업에서는 L4 스위치가 초기 네트워크 물량의 40% 정도를 차지하면서 라우터나 일반 스위치 도입 규모를 앞섰던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전자정부가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무중단 서비스가 가장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자 L4 스위치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됐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었다. 링네트 천지용 부장은 “망을 구축하는 것보다는 서비스가 중심에 놓인 사업이었기 때문에 망 안정성이나 성능 면에서 효과가 큰 L4 스위치의 위치가 중요하게 인식됐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행정자치부 역시 서비스 성능을 보장하고, 무중단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L4 스위치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을 이용해 모든 민원을 처리하자는 사업 취지를 생각해보면, 대민 창구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접속에 장애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2002년 2월까지 이어진 1차 사업에서 대형 L4 스위치 14대를 도입한 행정자치부는 같은 해 9월에 마무리된 2차 확대 사업에서도 대형 L4 스위치 8대를 추가 도입했다.

특히 2003년을 기준으로 G4C 시스템은 155Mbps 고속회선을 이중화해 구축했을 정도로 접속자가 많이 몰리는 상황이었다. 따라서 행정자치부는 각 기관들과 연결되는 망마다 로드밸런싱을 해야 했을 뿐 아니라, 인터넷이 들어오는 길목과 방화벽마다 반드시 로드밸런싱을 해야 했다. 이 때문에 L4 스위치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됐다.


방화벽 안정성 확보에 전력

시스템 구성 면에서 보면 L4 스위치는 라우터 뒷단에서 회선을 이중화하고 각 방화벽에도 하나씩 연결돼 이중화를 하고 있는 구조였다. 회선 품질 보장과 보안이라는 두 가지 역할을 맡아 수행하고 있는 모양새로, 특히 보안 측면에 무게 중심이 좀 더 쏠려 있었다.

당시 행정정보화담당관실에서 근무하던 서보람 전산사무관은 “인터넷과 분리된 작은 네트워크들, DMZ 존(Zone)을 많이 만들어놨다”고 설명했다. 행정자치부 측 설명에 따르면 G4C는 민원인이 일반 인터넷으로 들어오면 웹 서버에 접속해 민원 요청을 하거나 자료를 열람하게 되는데, 이 웹 서버는 몇 단계를 거쳐 각 정보 보유 시스템들이 가진 자료를 갖고 오는 방식으로 구성돼 있었다. 행정자치부는 이렇게 시스템을 구성하면서 각 단계마다 방화벽을 설치했고, 이를 통해 민원인의 개인 신상정보나 세금 관련 정보 등 악용될 소지가 있는 정보들을 해킹할 수 없도록 2중, 3중으로 보안 장치를 한 것이었다. 그런데 방화벽이 가동되면 네트워크에 부하가 생겨 회선 속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서비스 품질이 떨어지게 되고, 이는 다시 방화벽에 안정적인 대역폭을 보장해주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됐다. 이에 행정자치부는 방화벽인 있는 곳마다 L4 스위치를 설치함으로써 이를 보완했다고 설명했다. 관련해 서보람 사무관은 “방화벽 안정성에 철저하게 무게를 뒀다”고 강조했다.

이후 행정자치부는 사업을 진행하면서 연계하는 기관이 늘어나고 서비스 종류가 많아지게 되자 시스템 구성에 약간의 변화를 줬다. 보안 서버를 때로 빼내 독립적인 보안관제센터를 두기로 한 것이었다. 이에 따라 방화벽이 추가되고, L4 스위치도 늘어나게 돼 2차 사업에서 8대를 추가로 도입했다는 것이었다. 2003년 2월을 기준으로 G4C 시스템에는 방화벽이 30대 이상 설치됐다.


전국 232개 시·군·구 모두 연결

G4C 시스템은 2002년 11월 1일 서비스 첫날에만 접속 수가 44만 건에 달할 정도로 국민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시간이 조금 지난 2003년 2월경에도 하루 평균 10만 건 이상의 접속자 수를 기록할 정도였다. 서보람 사무관은 “국민들도 많이 보지만 공무원들이 다른 기관의 자료를 보는 비율도 달마다 50~60%씩 늘고 있을 만큼 반응이 좋다”고 정부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더구나 정부는 이러한 수치가 이제 시작되는 단계에 불과하다고 파악하고 있었다. 각 시·군·구청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는 작업이 끝난 2003년 1월 말을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자료를 열람할 수 있게 돼 접속자 수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었다. 또한 2003년 3분기에는 온라인으로 신청한 서류를 행정기관에 방문하지 않고 개인 컴퓨터에서 받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개시할 예정이었기에 G4C 이용이 한층 급격하게 확산될 것이 확실시되고 있었다.

여기에 G4C 시스템은 여러 행정기관의 망과 연결돼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전국의 시·군·구청과도 연결이 완료돼 있었다. 2002년 11월 초 42개 시·군·구를 연결한 것을 시작으로 2003년 1월 말에는 232개 전체 시·군·구와의 연결까지 마무리된 상황이었다.

행정자치부는 2003년 2월경 G4C 시스템의 동시사용자를 500명으로 잡아 놓고 있었다. 당시 국내 최대 사이트로 꼽히던 ‘다음’에서도 운세나 영화 등과 같이 이용자가 가장 많은 콘텐츠의 동시 사용자 수를 400명으로 설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기에, G4C의 500명이라는 수치는 향후 시스템에 몰릴 트래픽에 대한 기대치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었다.

당시 전문가들은 500여 명의 동시 사용자가 발생하는 시점에는 L4 스위치가 방화벽 로드밸런싱 외에 트래픽 로드밸런싱 기능도 본격적으로 수행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 또한 G4C가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 다른 공공부문의 온라인 서비스 구축에서도 L4 스위치가 꾸준히 40~50%정도의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G4C 시스템의 접속자 수는 2003년 2월경 하루 평균 10만 건을 넘고 있었다. (자료: 컴퓨터월드 2003년 2월호)
G4C 시스템의 접속자 수는 2003년 2월경 하루 평균 10만 건을 넘고 있었다. (자료: 컴퓨터월드 2003년 2월호)

‘종이 없는 행정’, ‘안방민원시대’ 실현 기대

G4C 사업의 최종 목표는 모든 서식을 G4C 시스템 내에서 열람, 신청,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다만 2003년 2월을 기준으로 국세청 등의 기관은 기술적 문제보다 법적인 측면에서 해결해야 할 민감한 부분이 일부 남아 있는 상태였으며, 신청까지만 할 수 있을 뿐 발급의 온라인화까지는 이뤄지지 않아 불편하다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있었다.

결국 G4C 시스템은 2003년 초를 기준으로 민원인이 모든 서류를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받아볼 수 있어야 하고, 더 나아가 신청한 것을 자기 PC에서 내려받아 사용까지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과제를 남겨둔 상태였다. 특히 당시 우편·택배 방식으로 서류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었고, 온라인으로 서류를 발급할 경우 HTML 문서는 누구나 수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결성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나오지 않은 상황이었다. 최종 단계로 가는 데 필요한 기반이 모두 구축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자정부가 완벽한 서비스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던 이유였다. 하지만 이런 부분들까지 완결이 돼야 G4C 시스템 구축의 의미가 있는 것이었기에, 행정자치부는 보완 작업을 계속하면서 2003년 3분기에는 개인 정보와 크게 관련이 없는 몇몇 부분을 중심으로 시범 운영을 개시한다는 계획을 하고 있었다.

2003년 2월, 다음 단계를 준비하고 있던 G4C 사업 시범 서비스의 성공 여부는 완전한 ‘안방민원시대’를 열기 위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됐다.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사용자가 크게 늘어나는 것은 물론, 다른 공공부문에서도 온라인 대국민 서비스가 본격화되는 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기 때문이었다. 이처럼 행정자치부 내 정보화 담당자들은 사업을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