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솔루션을 주목하라/에스엠아이티 ‘NCRM’

검증된 클라이언트 프레임웍과 컴포넌트들로 구성
C/S와 웹 환경의 장점만을 갖춘
화면 및 리포트 개발 도구

지난 95년 설립된 에스엠아이티는 윈도우즈 환경의 프로그래밍 기술과 J2EE 환경의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삼성생명, 금호생명 등 기업들의 웹 기반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을 설계 및 구축해왔다. 최근 이 회사는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서버 환경과 웹의 장점을 살린 차세대 웹 시스템 구축을 위한 화면 및 리포트 개발도구인 ‘NCRM(Network Computing Resource Manager)’를 출시했다. <편집자>

에스엠아이티의 NCRM(Network Computing Resource Manager)은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웹 시스템 구축을 위한 화면 및 리포트 개발도구로 차세대 웹을 이용해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때 화면과 리포트 개발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회사 설립 이후 진행해 온 기업들의 웹 기반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설계 및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개발된 제품이라는 점에서 검증된 클라이언트 프레임웍과 다양한 컴포넌트들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NCRM 제품 구성
NCRM은 클라이언트 프레임웍을 포함한 개발도구라는 점에서 크게 세 부분, 즉 클라이언트 프레임웍, 개발도구, 개발서버로 나뉜다.
클라이언트 프레임웍은 ▲공통 라이브러리를 포함한 컨테이너 역할을 하는 ‘NCRM 클라이언트 프레임웍’ ▲그리드 기능 구현 액티브X인 ‘NCRM 그리드 컴포넌트’ ▲리포트 뷰 기능 구현 액티브X인 ‘NCRM 리포트 뷰어 컴포넌트’ ▲데이터 통신 기능 구현 액티브X인 ‘NCRM 데이터 에이전시 컴포넌트’로 구성된다.
개발도구는 ▲화면 개발도구인 ‘엔씨에디터’ ▲리포트 작성을 담당하는 ‘비주얼 리포트’ ▲개발자원을 정의 및 관리하기 위한 ‘NCRM 메인’ ▲관리자를 위한 ‘NCRM 관리자’로 구성돼 있으며, 개발서버는 NCRM 클라이언트인 개발도구와 연계된 것으로 ‘NCRM 서버’가 해당된다. 클라이언트 도구들의 경우 윈도우즈 환경에서 동작하고 개발 서버는 zOS, AIX, HP-UX, 솔라리스, 리눅스, NT 등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각 제품별로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NCRM 클라이언트 프레임웍(Client Framework) : 이 제품은 MDI 구조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감싸고 있는 컨테이너 역할을 함으로써 각 업무화면을 구성하고 제어, 관리한다. 또한 사용자가 로그인하여 로그아웃하기까지 시스템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사용자 인증, 메뉴관리, 데이터 유지, 통신 등 다양한 공통 기능 처리를 담당한다.
●NCRM 그리드(Grid) : ‘NCRM 그리드’는 기업의 각 업무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기능과 구성 그리고 디자인 등을 모두 수용하고 있는 데다 개발자 입장을 충분히 고려해 설계된 만큼 쉽고 빠르게 강력한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다.
●NCRM 리포트 뷰어(Report Viewer) : 이 제품은 각 업무의 인쇄 양식을 개발할 때 이용되고, 애플리케이션 실행 타임에 다양한 형태의 리포트 양식과 데이터를 보여주는 뷰어기능을 하는 컴포넌트로 액티브X 컨트롤로 배포되고 브라우저에 플러그인 되어 동작한다. 실행타임에 데이터 셋팅이 불필요하며 다양한 형태의 차트 삽입 기능, 강력한 스크립트 지원 등이 특징이다.
●NCRM 데이터 에이전시(Data Agency) : 액티브X 컨트롤로 배포되고 브라우저에 플러그인 되어 동작하는 서버와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클라이언트 컴포넌트이다. NCRM에서 구현된 웹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인 브라우저를 통한 폼 서브밋 방식으로 응답 HTML을 없애고 순수 응답 데이터만 통신해 응답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이 때 클라이언트측 통신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은 데이터 에이전시에서 제공한다.
●엔씨에디터(NcEditor) : 웹 애플리케이션 업무화면 개발을 위해 최적화된 도구로 강력한 마법사 기능과 NCRM 웹 클라이언트 프레임웍 및 다양한 패턴을 제공해 화면 작성의 생산성을 극대화했다. 뷰 빌더와 텍스트 에디터, 미리보기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표준화된 패턴 기반의 정형화된 화면 구성과 공통 스크립트, CSS를 사용한 표준 소스를 산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비주얼 리포트(Visual Report) : 다양한 객체를 지원하는 WYSIWYG 방식의 리포트 작성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기본이고, 엑셀/워드 가져오기 기능, 웹 화면으로부터 리포트 자동변환 기능, 템플리트 지원 기능 등을 제공해 리포트 양식을 개발하는 부담을 최소화 시켰다.
●NCRM 메인(Main) : 엔씨에디터와 비주얼 리포트 도구를 이용해 작성된 웹 화면과 리포트 양식들은 개발서버에서 통합 관리된다. 각 도구에서 개발 서버에 로그인해 직접 저장할 수 있고, 또는 자원관리를 통해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도 있는데 이렇게 개발 서버에 등록된 산출물들은 개발자, 버전 등의 정보와 함께 저장되어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NCRM 자원관리 : HTML, CSS, JS, 이미지, cab 파일 등의 웹 자원을 대상으로 로컬과 개발 서버 간에 파일 업로드,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하고, 서버 업로드가 정상 처리되면 자동으로 개발 데이터베이스에 등록 시켜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이다.
●NCRM 관리자 : NCRM 도구를 이용해 개발하는 모든 사용자를 관리할 수 있으며, 모든 NCRM 클라이언트 구성요소에 대해 버전 관리 및 자동 배포 기능을 제공한다.
●NCRM-D 서버 : 개발서버로 NCRM 클라이언트 도구의 각종 요청, 즉 모든 개발자원의 통합 관리, 변경 관리, 사용자 관리, 이전 관리, 버전 관리 등의 프로세스를 실질적으로 수행한다. 개발 및 실행에 필요한 모든 파일은 NCRM 리포지토리에 저장해 관리한다. 데몬 서버, 리소스 관리, 유틸리티, 공통 서비스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동이 가능하다.
●실행용 NCRM(NCRM for Execution) : 이 제품은 개발용 NCRM으로 만들어진 적용 업무의 실행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시스템 기반 선택 및 구성을 지원하며, 원활한 운용을 위한 문제 진단 기능, 사용 상황 조회, 요청 및 응답 데이터 조회 기능 등을 제공한다.

NCRM의 주요 장점
NCRM의 주요 장점은 기술과 경제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기술적 측면에서 살펴본 NCRM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비즈니스 로직이 명확히 분리된 웹 화면 개발이 가능하고 범용적인 웹 표준 기술 기반으로 구현된 만큼 특정 업체에 대한 의존 가능성이 낮다. 또 높은 사용자 편의성과 다양한 기능의 웹 화면을 개발할 수 있고 화면과 유사한 리포트 자동 작성 및 데이터 자동 연계 기능을 제공하며, 실행용 NCRM과 같은 관련 제품으로의 기능 확장이 용이하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기 구축된 웹 자원을 재활용해 차세대 웹을 구축할 수 있으며, HTML과 기본적인 스크립트에 대한 이해만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개발이 가능하고, 다양한 마법사 기능으로 개발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또 뛰어난 개발 생산성과 프레임웍의 풍부한 지원 기능으로 개발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서버에 부하가 적기 때문에 낮은 사양의 PC에서도 지원이 원활하다.

“10년의 노하우가 집적된 것이 NCRM의 장점”

NCRM을 개발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개발도구와 프레임웍의 적절한 선택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만큼 정보시스템을 좀 더 효율적이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을 기업들에게 제공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NCRM이 개발된 것은 99년인데 제품화가 상대적으로 늦은 이유는.
보다 안정적이고 응답속도가 빠른 시스템, 새로운 트렌드에 맞는 기술이라는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현장에서의 검증과 지속적인 개선을 택했다. 그 결과 현대자동차, 한국전력, 삼성생명 등 주요 기업들의 차세대 웹 시스템 프로젝트에 참여해 NCRM의 성능을 검증받았으며 이러한 점들이 경쟁제품들과 차별화 될 것이다.

NCRM의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은.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제품으로 10년의 노하우가 집적됐다는 점 그리고 현장에서 검증됐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워 공략하는 한편 파트너들을 확충할 계획이다. 특히 30%에 머물렀던 라이선스 매출을 최대 70%까지 확대하고, 일본과 미국, 독일 등 해외시장도 조심스럽게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이 솔루션을 주목하라 | 한국쓰리콤 ‘쓰리콤 스위치8800’

24개 10기가 포트 및 288개 기가 포트 제공하는 초대형 스위치
2개의 스위치 패브릭을 제공 → 추가 복원력 통해 스위치 성능 이중화

최고의 성능 그리고 최고의 가격 경쟁력

한국쓰리콤이 지난해 말 발표한 ‘쓰리콤 스위치8800(3Com Switch 8800)’은 출시 직후 경기대에 첫 공급된 데 이어 최근 대구산업정보대학의 네트웍 교체 프로젝트에 연이어 공급되면서 대학 시장을 중심으로 서서히 이름을 알려나가고 있다.
쓰리콤은 스위치 제품군의 맏형 격인 이 초대형 테라급 스위치를 출시함으로써 자사의 광범위한 제품라인을 완성함과 동시에 독점 프로토콜과 벤더 중심의 값비싼 솔루션에 불만을 느끼는 고객의 불만에 직접적인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편집자>


‘쓰리콤 스위치8800’은 한국쓰리콤이 기업용 코어 제품군을 강화하고, 중대형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발표한 초대형 테라비트급 스위치다. ‘스위치8800’은 풍부한 기능 및 상호 호환 네트워킹을 제공하면서도 도입비, 유지비, 운영비는 대폭 절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쓰리콤 황인성 부장은 “‘스위치8800’이 출시됨에 따라 쓰리콤은 지금까지 독점 프로토콜과 벤더 중심의 값비싼 솔루션 때문에 불만이 누적된 고객들에게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폭넓은 제품군을 갖추게 됐다.”고 말한다. 기업 고객들은 ‘스위치8800’을 시스코 등 복잡한 이기종 환경의 네트웍에 효율적으로 통합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및 생산성 향상이라는 측면에서도 보다 향상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스위치8800’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이기종 환경의 네트웍 통합
‘스위치8800’은 시스코 등 복잡한 이기종 환경의 네트웍에 효율적으로 통합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및 생산성 향상을 이룰 수 있다.
쓰리콤은 ‘스위치8800’의 완벽한 설치를 위해 ‘스위치8800 서비스 패키지(Switch 8800 Service Package)’라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이 서비스 패키지는 제품 구축 서비스와 1년 간의 현장 지원 그리고 설치 후 수시 상담으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쓰리콤은 ‘스위치8800’을 보완하는 10기가비트 네트워킹 솔루션을 완성하기 위해 기존의 ‘스위치7700’과 ‘수퍼스택3 스위치 3870’에도 10기가비트 모듈을 추가, 네트웍 에지에서부터 코어까지 10기가비트 성능을 제공하는 체제를 구축했다.
스위치 성능의 이중화
‘스위치8800’은 시스템 투자 및 스위칭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서로 공유할 수 있는 2개의 스위치 패브릭을 제공함으로써 추가 복원력을 통해 스위치 성능을 이중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됐다.
‘스위치8800’의 1.44테라비트 백플레인은 최대 24개의 10기가비트 포트 및 288개의 기가비트 포트를 제공하고 스위치 성능을 한 번 더 이중화하기 위해 2세대 패브릭과 모듈들도 지원한다.

시큐어 컨버지드 플랫폼 지원
시큐어 컨버지드 플랫폼인 ‘스위치8800’은 IP텔레포니 서비스를 비롯, ‘쓰리콤 VCX IP텔레포니’, ‘IP메시징 및 IP컨퍼런스 모듈’과 같은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 기반의 컨버전스 애플리케이션들을 수용할 수 있다.
이러한 음성 및 데이터의 컨버전스와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네트워킹을 위해 쓰리콤은 기업 전체의 네트웍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네트웍 관리 기술을 개발했다.
기업의 네트웍 접근은 802.1x 및 여타 안전한 기업 인프라를 위한 기술들을 이용한 쓰리콤의 발전된 보안 기술에 따라 보호된다. 네트웍 전반에 걸친 보안을 위해서는 표준 기반의 보안 애플리케이션을 통합 관리하는 쓰리콤의 ‘보안 스위치6200’ 및 ‘보안 스위치 7200’이 제공된다.

유연한 확장성 및 투자 보호
‘스위치8800’은 탄력적인 스위치 패브릭 2개를 모두 활성화하고, 처리 부하를 분담해 성능을 배가시킴으로써 최대 720G의 대역폭과 높은 투자 수익률을 제공한다.
스위칭 모듈은 내장된 로컬 레이어 2/3/4 스위칭 및 라우팅을 통해 중앙집중식 스위칭보다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스위치8800’은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급 엔터프라이즈 코어 환경용 플랫폼으로 회선 속도, 비차단 10기가비트 성능을 제공하며, 모듈식 디자인을 채택해 네트웍 확장에 따라 추가 모듈을 삽입할 수 있다.

높은 네트웍 가용성
이중 섀시 구조의 ‘스위치8800’은 중단 없는 작동을 위한 핫 스왑 방식의 전원 공급 장치, 팬, 스위칭 모듈 및 패브릭을 지원한다. 스위칭 모듈 슬롯의 손실 없이 탄력적인 보조 패브릭을 추가함으로써 장애발생 시 활성화되어 있는 또 하나의 부하분담 패브릭으로 신속하게 기능이 이전되어 높은 네트웍 가용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MSTP(Multiple Spanning Tree Protocol), RSTP(Rapid Spanning Tree Protocol),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및 VRRP(Virtual Router Redundancy Protocol)를 사용해 장애를 빠르게 복구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트래픽 우선 순위 지정
‘스위치8800’은 고급 정책 기반 CoS/QoS(Class of Service/ Quality of Service), 8개의 우선순위 대기열, 전용 액세스 속도 및 대역폭 제한과 필터링을 지원해 VoIP를 비롯한 업무상 중요한 트래픽을 식별하고, 우선 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
또한 하드웨어 멀티캐스트 트래픽 라우팅으로 스트리밍된 음성 및 비디오 데이터를 위한 최대 성능을 얻을 수 있다.

안전한 네트웍 액세스 제어
‘스위치8800’은 ACL(Access Control List)을 사용해 네트웍 중심부에서 안전한 네트웍 액세스 제어를 제공한다. 레이어3 프로토콜 및 관리를 인증하면 네트웍을 무단으로 구성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IEEE 802.1x RADIUS 네트웍 로그인을 통해 네트웍의 경계에서도 안전한 네트웍 액세스 제어를 제공한다.

쓰리콤 글로벌 서비스
새로운 ‘스위치 8800 서비스 패키지’는 대규모 기업의 LAN 인프라 솔루션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이 서비스는 쓰리콤이 고객 및 채널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쓰리콤 글로벌 서비스’의 포트폴리오와 네트웍 분석, 구축 및 유지보수 분야에서 20년 이상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한 통합 네트웍을 구성할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