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5G 고정무선접속(FWA: Fixed Wireless Access) 시장이 2023년 초고속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이동통신 부문에서 5G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정착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5G는 원활한 동영상 스트리밍이나 온라인쇼핑 및 결제 서비스를 위한 초고속 통신 성능을 제공한다.

5G FWA 시장이 급신장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사진=KT
5G FWA 시장이 급신장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사진=KT

주니퍼리서치(Juniper Research)는 이같은 내용의 ‘5G FWA: 향후 기회 및 부문 분석과 시장 예측’ 보고서를 발간하고 그 요약 자료를 언론사에 배포했다. 새 보고서에 따르면 5G FWA 서비스로 창출될 운영자 매출은 2022년 5억 1500만 달러에서 2023년에는 25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1년 동안 480%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돼 향후 5년 동안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초고속 성장세는 통신 속도의 고속화는 물론 지연도 최소화되고, 따라서 데이터 처리 능력이 증가하는 등 5G의 첨단 네트워크 기능에 의해 주도된다. 과거의 4G 기술로는 제공할 수 없었던 연결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FWA는 고정된 가입자의 정보기기 단말기와 망 접속점인 기지국을 무선으로 연결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기지국에서 단말기 사이에는 주로 동축 케이블이나 광케이블 등 유선을 사용해 연결했지만 이 유선 연결 구간을 광대역 무선통신으로 대체한 것이 FWA다. FWA는 5G 성능을 제공하는 초고속 연결이어야 한다. 이 때문에 주파수도 5G용 밀리미터파를 사용한다. 고주파는 직진성이 높아 원거리를 연결하지는 못한다. 가까운 거리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작동한다. 그래서 고정된 정보기기를 연결하는 것이다.

FWA는 셀룰러를 통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포함된다. 셀룰러는 광대역 및 IoT(사물인터넷) 네트워크를 포함하며 고객 댁내 장치(CPE: Customer Premises Equipment)를 가능하게 한다. CPE는 고객의 가정 내에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나 탭 등 각종 데이터 단말 장치와 기기를 공중 통신사업자의 전송로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장치를 말한다.

보고서는 운영 사업자들의 5G FWA 매출이 2027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2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한다. 통신 서비스 부문에서 FWA가 사업자에게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부문이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보고서는 그러나 “운영자는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FTTP(Fibre-to-the-Property)와 같은 기존 고속 연결 기술에 대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동영상 스트리밍, 게임 및 스마트 홈 보안과 같은 서비스 번들 상품을 통해 FWA 솔루션에 대한 선택권을 넓혀야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사용자들을 끌어들일 구독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옵션을 제안해야 한다는 것.

연구 보고서를 작성한 엘리사 서들로-풀은 "FWA의 이점은 이제 광통신망 기반의 유선 네트워크 성낭 및 서비스와 충분히 경쟁할 수 있다. 사업자는 기존 5G 인프라에 기반을 둔 마지막 마일 FWA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무선 광대역 가입을 유도해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맞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또한 민간 산업부문에 적용하는 FWA 네트워크도 4G보다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는 기회로 인식하고 있다. 스마트 제조, 해운 및 항만, 공항 등은 5G FWA의 핵심 적용 사례다. 보고서는 사업자가 5G FWA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성능과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FWA와 광통신 네트워크 간의 관계를 협력 및 통합하면서 마지막 마일 솔루션을 촉진할 것을 권고한다.

한편 주니퍼리서치는 글로벌 첨단 기술 커뮤니케이션 부문의 연구 및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조사 및 컨설팅 업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