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ISG 코리아 신규식 대표이사

[아이티데일리] 현재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하이브리드 시대’라는 현실 속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에지-투-클라우드(edge-to-cloud)’ 솔루션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점이다. 특히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인공지능(AI), 자동화와 같은 디지털 기술의 도입과 확장 여부에 따라 기업의 생존이 갈리면서 이제 대기업, 중소기업을 막론한 모든 기업이 ‘테크 퍼스트 비즈니스(Tech-first business)’로의 전환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대기업의 요구사항에만 맞춰 제작된 기존의 ICT 솔루션을 소기업의 요구사항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시 맞춤형으로 설계 및 제작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레노버 ISG는 국내 시장 고객들에게 다양한 요구사항에 맞춤화 가능한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을 선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업체가 되는 것을 목표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레노버 ISG의 솔루션은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국내 다양한 산업 고객들의 선택을 받아 장단기 목표 달성에 크게 기여해 온 바 있다. 또한 레노버 ISG는 고성능컴퓨팅,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을 결합한 솔루션을 통해 기후 변화 연구, 정밀의학, 바이러스학, 농업 등 ‘인류의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공헌하고 있다. 본지 컴퓨터월드/IT DAILY는 레노버 ISG 코리아 신규식 대표이사를 만나 IT 인프라스트럭처 시장의 최신 트렌드와 함께 레노버의 전략 및 향후 목표를 들어봤다.

레노버 ISG 코리아 신규식 대표이사
레노버 ISG 코리아 신규식 대표이사

3S 전략으로 ‘모두를 위한 더 스마트한 기술’ 비전에 접근

Q. 레노버 ISG에 대해 소개해달라.

“레노버는 포춘(Fortune)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 중 하나로, 전 세계 180개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며 세계적 기술 제조 분야 입지를 굳히고 있다. 2014년 10월 IBM의 x86 서버 사업을 인수한 이래 지난 8년간 수익성을 끌어올렸고, 오늘날 가트너 선정 서플라이 체인 톱25(TOP 25)의 상위 10대 기업 중 3대 테크기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레노버 ISG는 ‘더욱 스마트한 기술’로 ‘인류의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한다. 특히 ‘고성능 클라우드’와 AI 등 ‘최신 기술’의 강력한 역량을 활용해 고객이 혁신을 달성하고, 레노버의 서비스 도입 확대와 함께 비즈니스 성장을 만들어 가는 일을 돕는다. 이러한 성공 여정에서 ‘채널 및 파트너 생태계’는 핵심 역할을 하므로 우리는 뉴타닉스(Nutanix),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아마존(Amazon), VM웨어(VMWare)를 포함한 주요 파트너사와의 우호적 관계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레노버는 △‘더욱 스마트한 사물인터넷(Smart IoT)’ △‘더욱 스마트한 인프라스트럭처(Smart Infrastructure)’ △‘더욱 스마트한 버티컬(Smart Vertical)’ 등을 포함하는 자사의 3S 전략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ICT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해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작금의 매우 중요한 현실인 ‘하이브리드 시대’의 도전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서비스형’ 및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수요 증가, ‘에지 투 클라우드’ 경쟁 지속

Q. 향후 몇 년간 IT 인프라 시장과 고객의 수요 변화를 전망한다면.

“ICT 인프라 시장은 2025년까지 2,5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레노버는 이러한 ICT 인프라 시장의 무궁무진한 기회를 활용할 계획이다. 정부와 기업은 전자 상거래, 전자 거버넌스, R&D 지원, AI 기반 기술 구축 등 다양한 영역에서 디지털화 프로젝트들을 장기적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IT 인프라 시장의 주요 솔루션 영역 성장 전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형(As a Service) 모델의 유연성과 비용효율성 혜택을 누리는 기업의 수가 증가할 것이다. 서비스형 모델은 ‘확장 가능하고 안정적인 솔루션’을 통해 기업이 자본비용 및 운영비용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높은 수준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기업은 이러한 서비스형 IT, 즉 ‘서비스형 인프라(IaaS)’, ‘서비스형 데스크톱(DaaS)’,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와 함께 ‘매니지드 IT 서비스’를 사용해 혁신을 구현하고 미래 변화에 보다 잘 대응할 수 있다. 이러한 혜택 때문에 최근 기업들 사이에서 해당 모델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둘째, ‘에지 투 클라우드(Edge-to-Cloud)’, 그리고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의 확산이다. 기업의 에지 투 클라우드 전략을 지원하고자 하는 IT 기업들 간의 경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많은 경우 온프레미스 환경과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 간 결합을 요하는 에지 투 클라우드를 구현하기 위한 IT 아키텍처로서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SDI)’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각광받고 있다. 또한 5G 네트워크, 그리고 5G, AI의 지원으로 구축되는 스마트 시티, 제조 등의 스마트 인더스트리 영역에서 에지 컴퓨팅이 확산되고 있다.”

“셋째, 하이퍼스케일, 고성능컴퓨팅(HPC),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의 성장이다.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는 데이터센터의 여러 하위 시장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시장이 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Allie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시장은 2020년 59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30년까지 연평균 25.9%씩 성장하며 5,850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또한 하이퍼스케일, HPC 및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구성에 대해 고객 요구사항에 따른 대규모 맞춤화가 이뤄져 설계 및 제조 유연성이 향상될 것이다.”

“다음으로 온프레미스 인프라를 마치 퍼블릭 클라우드처럼 이용하고, 사용한 양만큼만 요금을 지불함으로써 유연한 인프라 확장/축소가 가능하고 운영비용(OPEX) 체계에 입각해 인프라 비용을 관리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유틸리티 소비 모델(On-premises utility consumption models)’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밖에 모든 워크로드가 AI를 탑재해 과거에 불가능했던 전례 없는 규모로 일상 작업을 자동화시킬 것이다.”


새로운 ‘에지 투 클라우드 IT 프레임워크’로 혁신 달성

Q. 시장과 고객 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레노버 ISG 만의 전략은.

“향후 3년 동안 레노버는 자사의 신성장동력 ‘에지’,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 구축’ 및 ‘AI 애브리웨어(AI Everywhere)’를 책임지는 새로운 IT 프레임워크인 ‘에지 투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혁신 부문에 기존과 대비 약 2배에 달하는 R&D 지원 금액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에지-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및 ‘AI 지원 엣지 컴퓨팅’ 솔루션에 대한 고객의 증가하는 까다로운 수요를 충족시킬 것이다.”

“예를 들어, 레노버의 콤팩트하고 견고한 저소음 고성능의 ‘씽크엣지(ThinkEdge) SE450’ 서버는 AI를 위한 고성능 에지 컴퓨팅을 통해 빅데이터에서 빠른 속도로 비즈니스에 유용한 인사이트 도출을 가속화한다. 이로써 스마트 시티를 구성하는 각종 인프라 및 디바이스 간의 상호 연결성을 강화하고, 스마트 제조 공장에서 설비 고장, 제품 불량을 사전에 예측함으로써 예방적 조치를 통해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예측적 유지보수를 효과적으로 구현하며, 스마트 리테일 상점에서 판매 전략과 관련해 데이터 분석 기반의 빠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데이터센터와 멀리 떨어진 에지 사이트에서 5G 네트워크를 호스팅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한다.”


기업 경쟁력 유지에 필요한 고성능·고안정성·고효율 솔루션 및 서비스 제공

Q. 레노버 ISG 인프라 솔루션의 차별화된 강점은.

“‘레노버 트루스케일(Lenovo TruScale)’은 모든 규모의 기업에 더욱 스마트한 기술을 제공한다. 레노버의 ‘서비스로서의 모든 것(everything as a service)’ 플랫폼 ‘트루스케일(TruScale)’은 단순한 인프라 서비스 이상이다. 모든 aaS(as a Service)를 하나로 통합해 포켓에서 에지,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에 이르는 모든 인프라 솔루션을 서비스로 제공하며, 단일한 계약 프레임워크 및 단일한 책임 지점을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유연성은 기업이 비즈니스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클라우드 방식의 소비 모델 및 예측 가능한 과금 방식을 통해 하드웨어 및 서비스를 포함한 솔루션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레노버 전문가의 IT 서비스를 통해 인프라 솔루션을 완벽하게 관리할 뿐 아니라 온프레미스,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을 포함한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보안, 비용효율성 혜택을 제공하는 동시에, 온프레미스와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 걸쳐 데이터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레노버는 많은 고객에게 포켓에서부터 에지, 데이터센터, 클라우드에 이르는 광범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포켓, 에지,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솔루션 간의 결합을 통해 ‘지능형 혁신’을 가능케 만드는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개발하며, 이를 통해 뛰어난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전 세계 많은 기업과 고객의 선택을 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고성능컴퓨팅과 ‘넵튠’ 기술을 통한 ESG

Top500.org 에 따르면, 레노버 ISG 는 ‘전 세계 슈퍼컴퓨터 1위 공급 기업’으로 8년 연속 선정됐다. 작년 11월 기준 슈퍼컴퓨터 시스템의 양적 규모를 기준으로 했을 때 레노버는 179개 시스템 보유, 전체 시장 점유율 36%라는 주목할 만한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레노버의 ‘넵튠 액체 냉각 기술(Neptune Liquid Water Cooling Technologies)’은 온도 출력이 높은 시스템에서 열을 추출하는 ‘액체 및 공기 냉각 방식’을 통해 전통적인 데이터센터의 대규모 전력 소모 문제를 해결한다. 동일한 에너지 소모량 조건에서도 시스템이 더 높은 성능으로 구동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존보다 더 적은 에너지 소모량만으로도 훨씬 더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다. ‘뛰어난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한국기상청의 최신 슈퍼컴퓨터 5호기 ‘마루(Maru)’와 ‘구루(Guru)’는 레노버의 ‘넵튠’ 직접 수랭(Direct Water Cooling, DWC) 기술이 탑재된 국내 최초의 시스템이다. 보다 뛰어난 ‘성능’, 그리고 ‘에너지 및 비용 효율성’을 제공하는 레노버 ‘넵튠’ 기술은 레노버가 ‘글로벌 톱500(Top500) 슈퍼컴퓨터 랭킹’에서 1위의 슈퍼컴퓨터 시스템 제공 기업으로 선정되는 데 기여했다.


“신성장동력은 HPC/AI, 에지 및 클라우드”

Q. 레노버 ISG의 비전과 성장 전략은 무엇인가.

“레노버 ISG는 앞으로 이익, 수입, 그리고 예약된 수주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므로, 이러한 성장세의 모멘텀을 22/23 회계연도에도 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 다양한 인프라 제품 포트폴리오 중, 레노버 ISG의 핵심 집중 영역은 ‘HPC/AI’, ‘엣지 컴퓨팅’, ‘클라우드’ 등 3개의 핵심 제품군이며, 앞으로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레노버 ISG의 집중 영역인 HPC/AI 비즈니스는 최첨단 기술을 최상의 가격경쟁력으로 제공함으로써 보다 많은 기업을 고객으로 유치하고, 이러한 기업들의 AI 및 분석 기반 오퍼링 구축을 촉진할 것이다. 레노버 ISG는 AI 및 혁신 기술 연구 개발(R&D)에 점진적으로 투자를 강화하며 점차 국내, 그리고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인지도를 확대하고 HPC/AI, 에지,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 점유율을 늘릴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러한 지능형 혁신을 위한, 디바이스, 에지, 데이터센터/클라우드, 네트워크에 이르는 엔드투엔드 솔루션은 레노버의 장기적인 성장 동력으로서 앞으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더욱 촉진할 것이다.”


“국내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파트너로 입지 강화할 것”

Q. 한국 시장 특화 전략은.

“레노버 ISG의 솔루션이 국내 다양한 산업 고객들의 선택을 받아 비즈니스 성장에 크게 기여하면서 ‘믿을 수 있고 전략적인 기술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강화해나가고 있다. 특히 집중하는 영역은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및 고객 신뢰도 증대다. 레노버 ISG의 목표는 첫째로 공급망, 배송, 제품 성능 또는 서비스 등 비즈니스 밸류 체인의 모든 측면에서 자사의 역량을 신뢰성을 강화하는 데 집중시키는 것이다. 직원 역량 강화에도 집중한다. 이는 유관 모범 사례 채택, D&I 목표 달성, 일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통해 실현된다. 마지막으로 파트너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학습 및 개발 이니셔티브, 시기적절한 지원과 가이드를 통해 파트너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모든 목표들을 실행에 옮길 때, 관련 지표 및 성과는 분명히 따라올 것으로 믿는다.”

레노버 ISG 코리아 신규식 대표이사는 “국내 다양한 산업 고객들로부터 선택받아 비즈니스 성장에 크게 기여하면서 ‘믿을 수 있고 전략적인 기술 파트너’로서 입지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레노버 ISG 코리아 신규식 대표이사는 “국내 다양한 산업 고객들로부터 선택받아 비즈니스 성장에 크게 기여하면서 ‘믿을 수 있고 전략적인 기술 파트너’로서 입지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팬데믹 속 한국서 고속 성장 기록

Q. 그간 한국 시장 전략 성과에 대해 평가한다면.

“레노버 ISG는 한국 시장의 다양한 산업과 중소기업부터 대기업에 이르는 모든 규모의 기업에게 영향을 끼치며 한국 비즈니스를 꾸준히 성장시켜 왔다. 이러한 성장의 비결로는 대표적으로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 역량을 꼽을 수 있다. 우리는 제품 성능뿐 아니라, 제품 납기 기한 및 구축 요구사항 준수를 위해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한국 시장에서는 SDI, HPC/AI, 서비스로서의 모든 것, 클라우드 및 스토리지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인데 안정적인 공급망 역량을 통해 이러한 수요에 대응함으로써 팬데믹 기간에도 빠른 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다. 또한 레노버 ISG는 제휴 파트너사와의 공고한 협력 관계를 토대로 국내 기업에게도 더욱 안전하고 민첩한 원격근무 인프라,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HCI), 클라우드 구축 등 보다 폭넓은 인프라 솔루션의 선택지 및 사용편의성, 안정성을 제공한다. 특히 이러한 관점에서 레노버 ISG는 특정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는 관점을 취한다. 뿐만 아니라 맞춤형 기술 지원을 통해 다양한 많은 고객의 서로 다른 요구사항도 만족스럽게 반영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고객의 지능형 혁신 지원

Q. 한국 고객의 솔루션 도입 성공사례를 소개해달라.

“레노버 ISG는 국내 다양한 산업에서 다수 기업과 협력하며,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지능형 기술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 최근 사례로는 한국기상청(Korean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KMA)에 고성능컴퓨팅 인프라를 공급해 신속·정확한 일기예보를 위한 ‘한층 진보한 예측 모델링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기후과학 분야 연구 고도화를 도왔다. 레노버 프로페셔널 서비스(Lenovo Professional Services) 팀의 설치부터 구성까지의 전문적 기술 지원을 통해, 한국기상청은 ‘레노버 씽크시스템(Lenovo ThinkSystem) SD650 V2 서버 컴퓨트 노드’ 8,064개, ‘레노버 씽크시스템(Lenovo ThinkSystem) SD530 서버 컴퓨트 노드’ 426개를 바탕으로 총 4,000노드를 탑재한 이중화 구성 기반의 고성능·고가용성 슈퍼컴퓨터 5호기 ‘마루’와 ‘구루’를 구축했다.”

“특히 해당 시스템에 도입된 레노버 씽크시스템 SD650 V2 및 SD530 서버는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Intel Xeon Scalable) 프로세서’와 레노버의 액체냉각 시스템 ‘넵튠’을 탑재해 매우 뛰어난 성능 및 에너지 효율성을 자랑하며, 현재 프로덕션 환경에서 구동 중인 가장 큰 규모의 레노버 HPC 클러스터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구동시키는 데 기여했다. 이전 세대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레노버 솔루션 기반의 새로운 슈퍼컴퓨터는 ‘에너지 소모 비용’을 1/4로 절감시켰고, ‘성능(속도)’은 8배 향상시켜 훨씬 적은 전력 비용만으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데 성공했다. 뿐만 아니라 구동 중 ‘99.9%의 고가용성’을 기록했으며 다운타임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보다 높아진 성능, 가용성, 효율성을 통해 한국기상청은 이전보다 더 높은 해상도로 더욱 정확한 기상예측 인사이트를 도출해 시민, 기업 및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보다 신뢰도 높고 정확한 예측 성능의 기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 다른 고객사례로는 ‘동국대학교일산병원 – 동국대학교의료원’에서 레노버의 고성능·고안정성의 ‘씽크애자일 HX 시리즈(ThinkAgile HX Series)’ 서버를 도입해 기존보다 성능, 가용성, 유연성, 관리효율성을 향상시킨 HCI 기반 통합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통합진료모델 운영 및 치료 효과를 향상시킨 사례가 있다.”

“동국대학교일산병원은 통합 병원정보시스템(Healthcare Information System, HIS)인 ‘베스트케어2.0(BESTCare2.0)’을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고성능·고가용성을 갖춘 시스템을 기반으로 통합진료모델을 안정적이고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유연성·확장성이 낮고 유지보수·관리가 어려웠던 기존 IT 인프라를 통합 시스템으로 교체해야 했다. 이를 위해 동국대학교의료원은 강력한 ‘레노버 씽크애자일(Lenovo ThinkAgile) HX 시리즈 서버’를 기반으로 뉴타닉스 HCI 솔루션을 통해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했으며, 해당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에 기존 모든 인프라, 워크로드, 애플리케이션을 마이그레이션한 후 현재 병원의 다양한 약 80개의 운영체제와 140개의 워크로드를 구동 중이다.”

“강력한 레노버 하드웨어, 뉴타닉스 HCI 기반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은 고확장성·고안정성의 통합진료모델 운영 플랫폼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며 50% 향상된 성능으로 미션 크리티컬 의료 애플리케이션·시스템·워크로드를 더욱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계속 구동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IT 인프라 통합·관리 효율성을 향상시켰으며, 시스템 유지보수 비용을 30% 이상 절감시키는 혜택 또한 제공했다.”


“뉴노멀 시대 고객에 전략적·장기적 접근할 것”

Q. 기타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원격/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에서 데이터 보안 위협, 운영비용(OPEX) 및 자본비용(CAPEX)의 폭증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가상데스크톱인프라(VDI) 솔루션과 사용량 기반 과금 방식의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SDI) 오퍼링’을 통해 한층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접근방식에 입각한 성공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실제로 금융서비스, 의료, 제조 및 엔터프라이즈 대기업 등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이들의 증가하는 요구사항을 성공적으로 충족시켰으며, 기업이 인프라 도입 비용 관련 현금 흐름을 보다 유연하게 관리해 비즈니스 환경의 불확실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관리’보다는 ‘제공’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러한 전략적 고객 접근을 계속해나가겠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