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재해복구센터 구축 권고안’ 마련…4천억 원 시장 전망

[아이티데일리] 2001년 12월은 재해복구시스템(DR) 구축 붐이 일어나던 시기였다. 미국에서 발생한 9.11테러 사건 이후 백업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됐고, 국내 금융 당국 역시 데이터 백업 환경을 마련하라는 권고안을 발표했다. 정부 기관에서도 2002년부터 본격적으로 DR 시스템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DR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선 네트워크 회선 비용과 같은 걸림돌도 존재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당시 국내 시스템 통합(SI) 기업과 스토리지 기업들은 삭막하던 시장에 단비가 내리기 시작한다며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었다.


구축비용 및 통신비용 등 골머리

2001년 10월 19일 금융감독원은 ‘금융기관 재해복구센터 구축 권고안’이라는 제목의 자료를 공개했다. 이 권고안은 은행과 증권사, 신용카드사, 증권 유관기관 및 통합시스템 운영기관은 3시간 안에, 보험사는 24시간 내에 시스템을 복구할 수 있는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하라는 내용이었다. 구축 시기는 2002년 12월 말까지였으며, 예금, 증권, 보험 등 고객 업무는 선제적으로 해외 관련 및 내부 업무는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었다.

당시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한 금융기관은 24개에 불과했다. 2001년 104개의 금융기관 가운데 23.1%만이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한 셈이었다. 그것도 3시간 안에 복구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춘 곳은 은행 4개사, 증권 3개사, 보험 1개사 등 9개사뿐이었다. 재해복구센터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었지만, 초기 투자비용과 운영비용에 대한 부담이 만만치 않은 것이 센터를 구축하지 못한 가장 큰 이유였다.

당시 재해복구센터의 유형은 ‘미러 사이트’, ‘핫 사이트’, ‘웜 사이트’ 등 3가지 방식이 주류로 자리 잡고 있었다. 그 중 금융 당국의 “3시간 내에 복구할 수 있는 센터를 구축하라”는 지침을 충족하기 위해선 ‘풀 미러링’ 방식이 가장 적합했다. 하지만 이 방식은 비용이 문제였다. 실제로 미러링 방식으로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했던 기업의 경우 초기에만 40~50억 원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하나은행은 서버, 디스크, 솔루션, 통신장비 등 재해복구시스템 장비 구축에만 21억 7,000만 원을 투입했다. 2001년 당시에는 큰 금액이었다.

 2001년 당시 재해복구센터 유형 비교 (출처: 컴퓨터월드)
2001년 당시 재해복구센터 유형 비교 (출처: 컴퓨터월드)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하는데 초기 구축비용은 걸림돌의 하나에 불과했다. 통신비와 같은 운영비용도 무시할 수 없었다. 하나은행은 통신비, 메인프레임 임대료 등을 포함해 연간 재해복구센터 운영비용으로 19억 9,000만 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나은행음 초기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하고 1년 동안 운영하는데 40억 원 이상이 투입됐다.

삼성캐피털 또한 통신설비, DB 서버, 애플리케이션, 디스크, 전송장치 등을 포함해 40억 원을 투자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중 통신 회선비용은 운영비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기업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금융감독원 측도 이러한 상황을 알고 있었다. 권고안 중 “구축비용은 많이 소요되나”라는 문구와 “전체 업무의 재해복구센터 구축은 비용이 많이 소모되므로 대고객 서비스 업무 중심으로 우선 구축토록 한다”는 내용에서 금융감독원이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금융감독원의 권고안은 그러나 어떻게 해서든지 금융기관들이 제대로 된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하게 하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었다.

운영비용이 문제가 되자 금융감독원은 당시 국내 6개 기간 통신사업자와 통신 회선료 인하를 두고 협의했으며, 2001년 안에 인하폭이 결정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시장에서는 회선료 인하기 현실화 될 경우 그간 통신 회선료 인하를 줄기차게 요구해온 기업들의 불만 해소는 물론 백업센터를 짓는 금융기관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미 계정계의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한 주택은행은 정보계로 그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었다.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은 전산시스템을 통합, 둘 중 한 곳의 전산센터를 백업센터로 활용할 계획도 마련했다. 조흥은행(신한은행)은 청주에 있는 충북은행 전산센터에 백업센터를 설립하기로 했고, 농협은 수원 소재 축협 전산센터를 백업센터로 활용할 계획을 세웠다. 두 곳 모두 한국유니시스와 솔루션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솔루션을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었다.


정부기관도 구축 나서

이 같은 재해복구센터 구축 붐은 금융기관 외에도 공공기관으로도 확대되고 있었다. 행정자치부(행자부)와 정보통신부(정통부) 등 정부 기관들도 백업센터를 구축하기 시작한 것이었다. 행자부는 시군구 행정종합정보화 사업의 하나로 시도 백업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2002년 4월까지 16개 시도를 대상으로 구축비 3억 4,100만 원, 장비 도입비 124억 1,700만 원 등을 투입해 총 127억 5,800만 원을 투입한다는 내용이었다. 해당 프로젝트의 사업자로는 디지털링스사의 데이터 백업 장비 및 솔루션을 채택한 LG전자와 삼성SDS 등 2개사였다.

정통부는 국세통합정보시스템, 수출입 통관정보시스템, 주민등록정보시스템, 시군구행정정보통합시스템 등 4개 핵심 시스템 통합을 골자로 하는 ‘정부 정보 백업센터 계획안’을 마련하며 업계 관심을 받고 있었다.

이처럼 행자부와 정통부가 재해복구센터 구축에 돌입한 가운데, 경찰청과 법무부, 국세청 등 모든 기관들도 2002년 안에 재해복구시스템 구축 계획안을 속속 공개했다. 이러한 정부의 주도적인 모습에 재해복구센터 업계는 비즈니스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 가득차 있었다.

 2001년 10월 기준 금융기관 재해복구센터 구축 현황 (출처: 컴퓨터월드)
2001년 10월 기준 금융기관 재해복구센터 구축 현황 (출처: 컴퓨터월드)


재해복구 시장, 4천억 원 전망

이처럼 금융기관과 정부기관이 재해복구시스템 구축에 나서자 재해복구솔루션 공급 기업들은 비즈니스에 속도를 붙일 수 있게 됐다.

당시 본지의 조사 결과 재해복구 시장은 최소 4,000억 원을 웃돌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결과는 금융기관 1개가 재해복구센터 구축에 평균 50억 원을 투입할 것이라는 전제와 2002년까지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하겠다고 선언한 금융 기관 80곳을 산술적으로 계산한 결과치였다. 당시 본지는 공공기관의 수요까지 더하면 그 규모는 훨씬 더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재해복구 시장에는 크게 스토리지시스템, 재해복구시스템, 통신장비, 통신회선, 백업센터 운영 대행, 컨설팅 서비스 공급 등을 주 비즈니스로 하는 기업들이 뛰어들고 있었다. 삼성SDS, LG EDS, 등 SI 업체들은 백업센터의 운영 대행과 컨설팅 서비스에 주력했으며, EMC나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등 스토리지 전문 기업들은 스토리지시스템과 재해복구솔루션 공급에 역점을 두고 있었다. 특히, 한국IBM은 컨설팅에서 스토리지, 솔루션, 백업센터 운영 대행 등 광범위한 재해복구 사업을 벌이고 있었다. 이 밖에도 CA, 베리타스, 맨텍 등 소프트웨어(SW) 기업들은 솔루션 공급에 주력했다.

국내에서 재해복구 사업을 가장 먼저 시작한 기업은 한국IBM이었다. 한국IBM은 1989년 자체 재해복구시스템을 구축한데 이어 1993년부터 대외 영업에 나섰다. 1995년 한미은행과 첫 계약을 맺은 후 2001년까지 44개 기업을 재해복구서비스 고객사로 확보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었다.

긍정적인 시장 전망이 이어지자 재해복구솔루션 기업들은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섰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컴팩코리아, 맨텍 등 관련 기업들은 2001년 11월 일제히 재해복구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하며 영업 활동에 나섰다. 특히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제주도에서 세미나를 개최하며 재해복구솔루션 소개와 구축사례를 발표하며 가장 열성적이었다.

컴팩코리아는 ‘컴팩 스토리지‧백업시스템 신제품 및 재해복구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하며 버추얼 디스크 신제품 ‘E1’과 ‘SAN웍스’ 솔루션을 출시했다. 또한 제휴를 맺고 있던 CA와 베리타스, 브로케이드, 퀀텀, 지오이네트 등 주요 스토리지 솔루션 기업들의 최신 기술 동향을 소개하기도 했다. 특히, 컴팩은 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전략적 제휴를 맺은 아템포사의 백업 솔루션인 ‘타임 네비게이터’를 소개했다.

고가용성 클러스터 전문기업인 맨텍도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이어나갔다. 맨텍이 강조하던 부분은 실시간 재난 복구 방식 ‘미러 사이트’였다. ‘미러 사이트’ 방식은 WAN 기반에서 레가토 클러스터와 실시간 데이터복제 솔루션(TDMF), 네트워크 감시 기능 장비(3DNS)를 응용해 구현하는 것으로 데이터 복제는 물론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재개까지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여주는 방식이었다.

실제로 맨텍은 이 솔루션을 DI 반도체 등 2개 제조업체에 공급했다. DI반도체는 맨텍의 재해복구솔루션 외에도 넷컴스토리지의 서버와 디스크를 이용해 서울 본사와 천안 공장을 연결했다. 당시 맨텍은 회사의 재난복구솔루션이 NT와 솔라리스 환경에서만 운영될 수 있었기에, 유닉스 환경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솔루션 고도화도 적극 추진했다. 2021년 현재도 맨텍의 대표를 담당하고 있는 김형일 대표는 당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재난복구 솔루션은 데이터 복구에 치중해있다”면서, “진정한 재난복구는 실시간 서비스 재가동이 가능한 무정지 시스템이다. 메모리 복제까지 가능한 독자기술을 개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었다.

 2001년 11월 개최됐던 맨텍의 재해복구솔루션 세미나 현장 (출처: 컴퓨터월드)
2001년 11월 개최됐던 맨텍의 재해복구솔루션 세미나 현장 (출처: 컴퓨터월드)

 

대규모 인력 토대로 사업 확장 나선 선두그룹

당시 재해복구시스템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던 한국IBM의 재해복구 비즈니스는 컨설팅부터 스토리지, 솔루션 공급, 백업 센터 운영 대행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했다. 이 가운데 한국IBM글로벌 서비스(ISG)를 주축으로 제공하는 재해복구 서비스는 평가에서 기획, 설계, 설치, 테스트, 최종 운영까지 모든 것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타 기업들과 차별화되고 있었다. 특히, 200명의 컨설턴트를 앞세운 컨설팅 역량은 한국IBM의 가장 큰 강점으로 꼽혔다.

전 세계 76개국에 걸쳐 재해복구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IBM은 강남구 도곡동, 경기도 용인 마북리, 대전 대덕단지 등 3곳에 재해복구 전용센터를 두고 서비스하고 있었다. 한국 IBM이 보유하고 있는 재해복구시스템용 CPU는 6,400밉스에 달했다. 재해복구서비스 분야의 인력은 기술서비스(ITS) 사업본부에 450명, 아웃소싱(OS) 사업 본부에 80명 등 500명에 달했다.

삼성SDS는 1992년과 1996년 설립한 과천 데이터센터와 구미 데이터센터를 이용해 재해복구 서비스는 물론 ASP, 코로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1996년 삼성생명을 대상으로 미러 사이트 방식의 재해복구시스템 구축을 시작으로, 그룹 계열사 재해복구시스템 구축에 집중하고 있었다.

삼성SDS의 고객사는 경남은행, 서울은행, 한빛은행, 산업은행 등이었다. 삼성SDS의 재해복구 사업 조직은 당시 위기복 상무가 총괄하던 e서비스 디비전의 e데이터센터였다. 인력은 OS전문가 60명, DB전문가 90명, 유닉스전문가 80명, 기술별 고급 전문가 350명 등이 참여하고 있었다.

SK(주) C&C도 이 시장에 뛰어들 준비를 마치고 본격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었다. 대전 대덕 데이터센터를 설립하고 백업센터 운영 대행 서비스도 개시했다. SK(주) C&C는 컨설팅, 계획, 구축, 아웃소싱, 고가용 등의 서비스 공급을 필두로 고객사를 확보하기 시작했다. 한국은행과 전산 백업센터 구축 계약을 체결했고 2001년 12월 운영을 앞두고 있었다.

SK(주) C&C가 새로이 설립했던 대덕 데이터센터는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였다. 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구성된 이 센터는 연면적이 약 4,400평에 달했고, 9,320밉스의 메인프레임과 150대의 유닉스 서버, 90TB의 저장장치 등을 갖추고 있었다. 대덕 데이터센터 외에 서울 보라매, 분당 등 타 데이터센터 시스템 용량을 모두 합할 경우 메인프레임은 11,120밉스, 유닉스 서버는 400대, 저장장치는 130TB에 달했다.

SK(주) C&C의 재해복구 사업 조직은 영업을 전담하는 아웃소싱 영업 그룹과 기술 전담 데이터센터 서비스 본부로 구성돼있었다. 특히 2000년에는 재해복구서비스 전문기업인 썬가드와 기술 제휴를 맺으며, 기술력 확보에도 열을 올리고 있었다.

 당시 재해복구시스템을 구축하려던 기업들은 자체 백업센터를 설립하는 것 보다는 SI 업체들의 백업센터 운영 대행 서비스를 이용했다. 사진은 2001년 설립된 SK(주) C&C의 대덕 데이터센터(좌측)와 삼성SDS 구미 데이터센터 (출처: 컴퓨터월드)
당시 재해복구시스템을 구축하려던 기업들은 자체 백업센터를 설립하는 것 보다는 SI 업체들의 백업센터 운영 대행 서비스를 이용했다. 사진은 2001년 설립된 SK(주) C&C의 대덕 데이터센터(좌측)와 삼성SDS 구미 데이터센터 (출처: 컴퓨터월드)


2위 그룹 형성한 한국EMC, 한국HP,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한국EMC는 스토리지, 재해복구솔루션, 컨설팅 등 3개 영역에 집중해 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시작했다. 이 중 재해복구솔루션인 ‘SRDF’는 1994년 업계 최초로 공개된 서비스로 전 세계적으로 15,000 카피 이상이 판매됐다. 국내에서도 원격지 재해복구용으로 15개 사이트, 근거리 백업용으로 6개 사이트 등에 공급됐다.

한국EMC는 2001년 9월 미국 테러 사태 이후 재해복구시스템 구축 문의 쇄도에 따라 기존 재해복구시스템 전담팀을 대폭 확대했다. 20명으로 구성돼있던 재해복구시스템 전담팀은 컨설턴트, 시스템 엔지니어, 유지보수 엔지니어, 시스템 프로젝트 매니저 등 각 부문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었다. 특히 재해복구와 관련된 문의 창구로 재해복구시스템 헬프데스크를 마련했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스토리지와 솔루션 공급에 역점을 두고 있었다. 특히 삼성SDS, SK(주) C&C, 현대정보기술, LG EDS 시스템 등 SI 업체를 비롯해 브로케이드, 맥데이타 등 스위치 업체와도 협력하며 재해복구시스템 시장 공략을 위해 세를 확대하고 있었다.

이 회사가 주력으로 제공하던 재해복구솔루션은 트루카피로 동기와 비동기 방식을 지원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었다. 트루카피를 이용해 재해복구시스템을 구축한 곳은 삼성캐피탈과 하나은행, 한국은행 등이 대표적이었다.

한국HP는 컨설팅, 시스템 구현, 업무 설계를 비롯해 스토리지의 공급에 주력하고 있었다. 또 재해복구솔루션인 ‘컨티뉴어스 액세스(Continuous Access)’와 클러스터링 솔루션도 공급하고 있었다. 사업조직은 컨설팅과 아웃소싱 전담 조직인 HPO, 영업 조직인 BCSO, 서비스 조직인 3SO 등으로 구성돼 있었다. 2000년 기준 국내 재해복구시장에서 30억 원을 거뒀던 한국HP는 2001년에는 2배에 달하는 58억 원을 목표로 잡고 고객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었다.


백업센터 설립, 능사는 아니다

재해복구시스템 관련 시장이 확대될 움직임을 보이자 업계에서는 “백업센터 설립이 전부는 아니다”라는 말로 주의를 요하며, “전 업무를 풀 미러링 방식으로 구축하기보다 기업 업무의 특성이나 기업 내부의 데이터 중요도를 따져 적합한 복구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고객의 업무 데이터 가운데 3시간 안에 반드시 복구해야 할 것과 그렇지 않고 조금 늦어져도 괜찮은 것을 분류해 별도의 복구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ROI 측면에서도 유리할 것이라는 설명이었다.

당시 한 업계 전문가는 “전 세계적으로 재해의 원인은 천재지변이 32.5%, 고장이 34.9%, 인재가 32.6%인 것으로 나타났다. 2/3은 미리 막을 수 있다는 얘기”라면서, “재해발생을 미리 막을 수 있도록 대처하는 것이 오히려 현명한 방법”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한국에서 절대 막을 수 없는 재해는 0.1%도 안 된다. 그렇지만 기업들은 적은 확률을 염두에 두고 재해복구시스템을 구축한다. 백업센터의 설립을 재해복구시스템의 전부로 여겨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