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장에서 올해 매출 점유율 33.6%…ID 점유율 43.1%

[아이티데일리]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업무용 협업 도구 ‘네이버웍스(NAVER WORKS)’가 일본 비즈니스 채팅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후지 키메라 종합연구소가 시행한 조사에 따르면 라인웍스(일본 ‘라인웍스’, 국내 ‘네이버웍스’)는 일본 비즈니스 채팅 시장에서 매출 및 수량(ID) 기준 모두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매출 점유율은 전년대비 3%p 증가한 33.6%로, 2위 업체와의 격차는 4%로 벌어졌다. ID 점유율 기준으로는 전년대비 4%p 증가한 43.1%를 기록했다.

‘네이버웍스’는 ‘라인(LINE)’과 유사해 사용이 쉽고 라인과의 호환성이 높다. 특히 작년부터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근무 방식에 대응하기 위한 신규 기업의 이용 확대와 기존 고객기업의 전사적 도입 확장 등으로 이용 ID수가 확대됐다.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해 영상통화, 설문조사 기능 등을 강화했으며 업종에 특화된 툴과의 연계도 강화하고 있다.

후지 카메라 종합연구소 측은 ‘네이버웍스’ 가입 유료 ID수가 연내 약 50%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존 고객기업의 이용 ID 수 확대와 더불어 건설업, 의료 등 분야 신규 도입이 증가가 이뤄질 것이다. 이에 ‘네이버웍스’는 서비스 기획‧개발이나 외부 서비스 연계 등 기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일례로, 일본 손해보험회사인 ‘도쿄해상일동화재보험’은 외근 업무 시간의 증가로 인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네이버웍스’를 선택했다. 외근 중인 사원이 자신의 상황을 메일이나 전화로 남기지 않고, 메시지 창에 상태를 빠르게 공유하며 상대방이 메시지를 읽었는지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웍스’ 기반으로 재해 발생 시에도 사내 중요 업무가 중단되지 않도록 업무 연속성 계획(BCP) 대응 방안도 구축했다.

한편, 네이버클라우드는 최근 ‘네이버웍스’ V3.2 정기 업데이트로 총 60여개의 기능을 개선하며 비대면 업무지원을 확대했다. ‘네이버웍스’와 기업 정보 및 관리 시스템인 ‘워크플레이스(WORKPLACE)’, 기업용 파일 공유 특화 서비스 ‘워크박스(WORKBOX)’를 통합한 ‘네이버 클라우드 포 스마트 워크(NAVER Cloud for SMARTWORK)’ 버티컬 솔루션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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