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카탈로그 지원은 물론 편리한 데이터 셀프 서빙 가능

최근 1~2년 사이에 데이터 포털을 구축하려는 기업 또는 공공기관이 증가하고 있다. 팬데믹 이후 보편화 된 재택근무, 원격지 근무, 비대면 회의 등으로 우리는 각각 다른 장소에서 각자의 업무는 물론 공동의 업무를 공유하고 수행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온라인상에서 이상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업무 목표와 이를 수행하기 위한 명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여기서 명확한 정보란 결국 조직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데이터이고 이러한 데이터가 다자간에 정확하게 공유될 때 순조롭게 업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기업 시스템 구축의 트렌드는 물론 팬데믹 이후의 업무 스타일로 인해 데이터 포털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간편하게 내부 포털 시스템에서 검색하고, 해당 데이터를 업무에 활용하는 것은 단순해 보이지만 필요한 데이터를 검색해 사용하기까지 복잡한 프로세스 과정을 거쳐야 한다.<편집자 주>

데이터 셀프 서빙을 통해 데이터를 활용하려면 데이터 포털에서 제공하는 각각의 데이터가 정확하면서도 통일돼 있어야 한다. 활용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부정확할 경우 비즈니스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데이터 포털은 기업의 다양한 시스템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 데이터 포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불러와야 하는데, 이 때 중복되거나 통일되지 않는 데이터는 사용자에게 부정확하고 잘못된 결과를 제공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각각의 시스템 데이터에 대한 설계 및 품질관리는 기본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각 시스템의 데이터 거버넌스 그리고 데이터 포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의 정합성이 기반이 되었을 때 사용자들은 실제 필요한 명확한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해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데이터 포털 구축 이전에 전사적인 데이터 거버넌스와 지속적인 데이터 관리는 필수적인 항목이라 할 수 있다.

IT 관리자에서 일반 사용자까지 데이터 셀프 서빙 가능하게
기존에는 필요한 데이터가 있을 경우 일반 사용자는 IT 부서 관리자에게 데이터를 요청해야 했다. IT 부서 관리자는 시스템 전반에 산재되어 있는 데이터를 검색하고 통합해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데이터 통합 검색 프로세스
데이터 통합 검색 프로세스

데이터 포털은 조직 내 데이터 검색과 활용을 하나의 포털에서 통합 검색하여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오너십이 별도로 있는 데이터에 대하여는 시스템 내에서 요청하고 제공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현재 받을 수 없는 데이터에 대해서는 요청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프로세스에 따라 데이터 수요 조사는 물론 데이터 확보 계획을 수립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사용자는 포털에서 제공받은 데이터에 오류가 발생하거나 의심될 때 오류 데이터를 신고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데이터는 더욱 더 정확한 품질을 갖게 되고 개선된 데이터는 다시 포털에 제공된다.

오류 데이터 신고
오류 데이터 신고
데이터 요청
데이터 요청
4데이터 수요 조사
4데이터 수요 조사

데이터 포털 전문 솔루션으로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
이러한 기능을 갖춘 데이터 포털을 구축하기 위해 IT 부서의 고민은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다. 활용하고 있는 각각의 시스템은 물론 전사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데이터 포털 활용을 극대화하려면 지속적인 데이터 관리가 필요하다. 장기간에 걸쳐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체계를 갖추고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데이터 관리 체계 구축만이 데이터 포털 시스템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데이터 관리 체계를 내재화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표준관리 프로세스, 데이터 모델관리 프로세스, 메타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데이터 품질 관리 프로세스의 유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엔코아 데이터 포털 솔루션, DP#은 데이터 관리 시스템과 유기적이고 자동적인 연계가 가능하며 다양한 편의 기능으로 효율적으로 데이터 포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일관된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에 따라 메타 데이터의 생성부터 활용까지 프로세스를 지원하며 현업 사용자에게 동일한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활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DP# 시스템 구성도
DP# 시스템 구성도

데이터 거버넌스 기반의 단일 플랫폼 제공
DATAWARE™DP#은 여러 시스템의 데이터를 시스템 구분없이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단일 플랫폼을 제공한다. 데이터 생성에서 활용까지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 지원을 위한 사용자 맞춤형 데이터 활용 포털이다. 특히 데이터 모델링 툴, 애플리케이션 영향도 분석 시스템, 메타 데이터 관리 시스템, 데이터 흐름관리 시스템, 데이터 품질관리 시스템 등 각각의 시스템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와 연계해 통합 데이터 검색이 가능하다.

사용자 맞춤형 데이터 활용 포털
사용자 맞춤형 데이터 활용 포털

데이터 탐색에서 활용까지 지원하는 데이터 포털 솔루션
DP#은 웹 기반으로 데이터 생성에서 활용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사용자 맞춤형 포털 구축을 지원한다. 또한 시스템별, 업무 분류별, 도메인 분류별 데이터 맵으로 데이터 현황을 가시적으로 제공해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한다.

DP# 특장점
DP# 특장점

확장성을 고려한 데이터 포털 구축
무조건 수집하고 쌓아 두는 데이터는 의미가 없다. 업무에서 발생하는 고객 데이터, 단위 업무별 데이터, 전사 데이터 등 다양한 목적으로 생성되는 데이터들을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사용자가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을 때 그 데이터는 가치가 있다.

8. 가시적인 데이터 맵으로 데이터 현황을 한 눈에 확인
가시적인 데이터 맵으로 데이터 현황을 한 눈에 확인

엔코아 DATAWARE™ DP#은 IT 관리자에서 일반 사용자까지 손쉽게 검색과 활용이 가능한 데이터 포털 구축을 지원한다. 데이터 활용을 위한 데이터 포털 구축의 근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데이터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하고 시스템 구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편의 기능과 특장점을 탑재하고 있다. 최신 IT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클라우드에서 온프레미스까지 다양하고 복잡한 환경도 지원한다.

전사적인 디지털 전환 지원
데이터 포털은 사용자 중심의 통합 데이터 관리 환경 구성으로 데이터 가치와 활용성을 제고하고 데이터 시각화로 다양한 시스템 사용자의 신속한 비즈니스 대응을 지원한다. 단일화된 데이터 관리로 데이터 추적, 생성, 변경까지 데이터 흐름 정보의 용이한 파악이 가능함은 물론이다. 실시간 데이터 품질진단과 지표 확인도 가능해 고품질의 데이터 활용으로 데이터 활용도를 제고하기도 한다.
내부의 다양한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포털을 통해 사용자들은 더욱 효율적으로 공동의 목표를 추구할 수 있다. 데이터 포털은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첫걸음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