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닐 샤반(Sunil Chavan) 퓨어스토리지 APJ 플래시블레이드 부문 VP

수닐 샤반(Sunil Chavan) 퓨어스토리지 APJ 플래시블레이드 부문 VP
수닐 샤반(Sunil Chavan) 퓨어스토리지 APJ 플래시블레이드 부문 VP

[아이티데일리] 돌이켜보면,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의 역사에는 여러가지 중요한 이정표가 있다. 컴퓨터 초창기에는 블록 스토리지 개발, 개인용 컴퓨터와 함께 등장한 파일 스토리지, 그리고 최근에는 웹의 도약과 함께 눈에 띄게 발전한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각 스토리지 워크로드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파일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은 더욱 정교해졌으며, 웹·IoT 및 분석에 대한 수요로 인해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식이 바뀌면서 이러한 워크로드 간에 일반적으로 관찰되는 기술 사일로는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문제를 야기했다. 그 결과 현대 데이터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스토리지로 초고속 통합 파일 및 오브젝트 스토리지(Unified Fast File and Object Storage; UFFO)가 등장하고 있다.


변화 촉진

데이터에 쉽게 액세스 가능하고 필요한 곳에 즉시 제공되는 최신 데이터 환경은 서로 다른 환경 사이에 존재하는 기술적 사일로를 용납하지 않는다. 과거에는 각 데이터 워크로드가 대부분 해당 데이터 저장소 내에서만 사용됐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은 전용 블록 리소스를 사용했고, 파일은 파일 저장소에 남아 있었으며, 웹 애플리케이션은 오브젝트 스토리지 리소스에 의존했다.

그렇다고 파일 및 오브젝트 데이터 스토리지가 모두 혁신이 불가능했던 것은 아니다. 순차 또는 랜덤 파일 워크로드뿐만 아니라 작거나 큰 파일에 대해 기존 아키텍처 내에서 일관되게 고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초고속 파일 스토리지가 등장했다. 그러나 위의 모든 사항을 동시에 요구하는 현대의 데이터에서는 그 한계가 분명했다.

마찬가지로 오브젝트 스토리지 또한 발전했다. 처음에는 미션 크리티컬하지 않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용하기 위해 구축됐으나,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초고속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등장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은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기본 스토리지로 사용했기 때문에 워크로드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성능이 필요했다.

그렇다면 만약, 이 두 가지를 합치면 어떨까? 엔드유저와 IT담당자들은 동일한 질문을 던졌다. 처음부터 관리 가능한 비용으로 다목적, 고성능, 저지연 스토리지를 가질 수 있다면, 스토리지 계층과 다양한 스토리지 유형을 가질 수 있을까? 대답은 분명하다. 운영상의 복잡성을 원하는 담당자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과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아키텍처 또한 영향을 받는 다는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UFFO 스토리지의 등장

이러한 운영상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UFFO 스토리지 플랫폼이 등장했다. 초고속 파일 및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역량을 하나로 결합한 통합 스토리지로 기업은 이제 최신 데이터 요구 사항을 직접 해결하고 최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다.

다음은 UFFO의 필요성을 대두시킨 주요 5가지 요인이다.

1. 머신 생성 데이터의 증가: 기업이 데이터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점점 더 많이 사용함에 따라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읽고, 저장하고, 작업을 수행하며, 높은 지연시간이나 다운타임에 대한 두려움 없이 실시간으로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스토리지 플랫폼이 필요해졌다.

2. 초고속 오브젝트의 증가: 실시간 분석, 머신러닝 또는 AI 애플리케이션이 투자 수익을 제공하기위해서는 성능이 꾸준히 높아야 한다. 머신러닝 및 소프트웨어 개발 워크플로우를 비용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역량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며 초고속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필요성 또한 증가했다.

3. 애플리케이션 전체에서 데이터 재사용: 이전과 달리 기업이 오늘날 사용하는 고성능 및 데이터 집약적 애플리케이션(실시간 분석 또는 AI)은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여러 데이터 세트를 호출할 수 있어야 한다. 초고속 파일 및 오브젝트의 통합은 핵심 촉진제로서, 데이터 재사용을 더욱 쉽게 만들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성능 저하를 제한한다.

4. 안정적이고 일관된 데이터 성능에 대한 열망: 머신러닝 또는 딥러닝과 같은 새로운 기술은 기술 컴퓨팅 환경에서 처리량이 많은 애플리케이션에 의존한다. UFFO 스토리지를 통해 기업은 데이터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 흔히 발견되는 속도, 안정성 및 성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규모 병렬 아키텍처를 수용할 수 있다.

5. 랜섬웨어 공격으로 인한 중단 가능성: 랜섬웨어는 민간과 공공 부문 모두에서 중대한 문제를 야기한다. 초고속 파일 및 초고속 오브젝트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함으로써 기업은 공격이 발생할 경우 변경 불가능한 데이터 백업 사본에서 시간당 270TB의 속도로 정보를 신속하게 복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운영 복귀 시간을 단축하고 비즈니스 운영 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 다섯 가지 요인은 현대의 데이터가 요구하는 미래 모습을 알려주고 있다. 이미 많은 조직에서 초고속 파일 및 초고속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필요로 하며, 두 가지 스토리지 모두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도 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머지않아 대부분의 조직이 두 가지를 모두 요구하게 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워크로드에 필요한 다차원적 성능과 함께 초고속 파일 및 오브젝트를 제공하고 아키텍처와 관리 효율성 모두에서 단순성에 중점을 둔 단일 플랫폼에 대한 니즈가 업계에서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워크로드를 단일 스토리지 플랫폼으로 통합하는 기술은 현재와 미래의 과제를 해결하여 투자를 보호한다. 이 컨버전스를 통해 사일로를 제거하면 데이터센터 뿐만 아니라 별도의 데이터 환경 관리로 인해 발생하는 복잡성으로 어려움을 겼고 있는 직원 모두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것이 바로 UFFO 스토리지의 등장이 근본적으로 중요한 이유이며, UFFO 스토리지는 의심할 여지없이 기업의 혁신에 힘을 실어 줄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