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2020년 3대 이슈 및 2021년 IT 시장 전망

[아이티데일리] 2020년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이 휩쓴 말 그대로 다사다난한 한해였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사람들의 생활 방식이 크게 변했다.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 비대면 트렌드가 대두된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IT 기업들에게 기회가 되기도 했다. 비대면 트렌드 확산에 따라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됐기 때문이다. 또한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를 타개하기 위해 마련한 ‘디지털 뉴딜’ 정책 역시 IT 기업들에게는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2020년은 국내 IT 산업을 뒤흔들만한 법·제도 개선이 이뤄졌다. 데이터 3법, SW 진흥법, 전자서명법 등이 개정된 것이다.

2021년 새해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면서 디지털 전환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새해를 맞아 본지 컴퓨터월드/IT DAILY는 지난 2020년의 주요 이슈를 정리하고, 2회에 걸쳐 ▲클라우드 ▲보안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각 분야의 2021년을 전망했다.

■ 2020년 3대 이슈
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트렌드 확산

② 국가 디지털 대전환 프로젝트 ‘디지털 뉴딜’ 추진
③ 데이터 3법·SW 진흥법 등 IT 관련 법률 개정 활발


■ 2021년 시장 전망
① 클라우드 /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현 본격화
② 보안 / 뉴노멀·디지털 뉴딜 등으로 보안 중요성 더욱 높아질 것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휩쓸었다. 기업들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방지하면서도 비즈니스를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됐다. 해결책으로 나온 것이 바로 ‘비대면(Untact)’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여기에는 재택근무, 원격회의, 원격교육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비대면 환경 구축 트렌드를 기회로 삼아 ‘재택근무’, ‘협업툴’, ‘CCaaS’ 등의 솔루션을 판매하며, 전례 없는 매출을 올린 기업도 생겨났다.


코로나19로 산업계는 동분서주…비대면 환경 마련 집중

지난해 코로나19는 전 세계의 모든 산업에 심각한 위협을 끼쳤으며, 이러한 상황은 지금도 여전히 진행 중이다.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는 게 최선이지만, 기업 측면에서는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유지하기 위한 업무 인원을 확보해야만 했다. 하지만 출퇴근길은 물론, 여러 사람이 함께 근무하는 사무실은 여전히 코로나19 위험지대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은 직원들의 안전을 보장하며,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원활히 이어나갈 수 있도록 비대면 환경을 구축하는데 집중했다. G마켓, 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권장했으며, 외근직 역시 외부 일정을 최소화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대기업은 직원이 많은데다 회사 운영을 위해 전 직원 재택근무가 힘든 상황이었다. 삼성은 전 계열사 임산부 직원이 재택근무를 할 수 있도록 했으며, 계열사 별로 재택근무가 가능하거나 필요한 직원의 규모를 파악하기도 했다. LG 역시 임산부 직원 및 자녀 육아가 필요한 직원들의 경우 재택근무를 할 수 있게 했다.

비대면 환경을 선제적으로 구축한 기업도 있었다. 맨텍의 경우 코로나 확산에 앞서 원격근무 환경을 갖춘 상태였고, 본격 확산이 시작된 지난해 3월부터는 즉각 재택근무에 돌입했다. 고객 지원 역시 현장 지원에서 원격 지원체제로 전환했다.

코로나19로 인해 180도 변신한 분야도 있었다. 바로 교육 분야다. 작년 4월 국내에서는 유래 없던 최초의 온라인 개학이 실시됐다. 3월부터 개학을 미루기 시작했고, 4월에는 더 이상 학사 일정을 더는 미룰 수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우리나라는 스마트 기기 보급률과 정보통신 능력이 높고, 높은 역량을 갖춘 교사진과 전문가 45만 명을 보유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미래 교육을 준비해야 하는 이 시점에, 원격 교육을 과감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며, 원격교육을 선언했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원격교육에 대해 “인프라 때문에 가능하기는 했지만 아직은 갈 길이 멀다. 올해에는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원격교육 서비스 초창기에 서버가 다운되는 등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클라우드 인프라를 대량으로 확충하고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지금은 안정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처음 시행되는 원격교육인 만큼 급하게 마련된 것 치고는 잘 진행됐다는 평가를 받긴 했지만 개선해야 할 점 역시 많았다. 먼저 시스템만으로 학생들을 통제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다. 해당 학생이 수업을 제대로 시청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지 않았던 것. 웹브라우저로 강의를 켜놓고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하더라도 이를 확인할 방법이 없었으며, 시스템 상의 허점을 찾아 해당 수업을 끝까지 보지 않고 출석 체크가 가능하도록 만드는 경우도 있었다.

한편, 재택근무 솔루션 도입이 가장 빨랐던 분야는 금융시장이었다. 기존 금융사들은 망분리 업무 환경을 의무적으로 준수해야 했기에 재택근무가 어려웠다. 하지만 작년 2월 금융위원회가 공개한 ‘망분리 비조치 의견서’에 따라 금융사에서도 재택근무에 대한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금융권의 재택근무 솔루션 도입이 확산됐다.

그 다음으로는 교육과 공공 부문이었다. 교육 분야에서는 학교나 학원에서 비대면·비접촉 강의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도입했으며, 공공기관 역시 각 지자체와 행정기관을 중심으로 도입이 확대됐다. 특히, 공공기관은 그간 조달청이 운영하는 나라장터를 통해서만 해당 솔루션을 구입할 수 있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비상 재난상황에서 각종 규제들이 일시적으로 완화되면서, 민첩하게 재택근무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게 됐다.


위기를 기회로…황금기 누린 비대면 솔루션 기업들

코로나19 확산에 비대면 원격·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서, 관련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 재난과도 같은 상황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찾는 기업들에게는 코로나19가 황금시장을 열어줬다.

대표적인 업체로 알서포트를 들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 재택·원격근무 솔루션 전문 기업 알서포트는 작년 정부가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단계를 ‘심각’으로 조정하자, 매출이 급증했다. 실제로 알서포트의 원격 화상회의 솔루션 ‘리모트미팅(RemoteMeeting)’의 작년 1월 대비 5월 사용량은 약 44배 증가했다.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던 2~3월을 지나 4월 온라인 개학을 맞이하면서 사용량은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였고, 이에 따라 알서포트는 미디어 서버를 약 20배 증설하기도 했다.

또 다른 솔루션 기업으로는 나무기술이 있다. 나무기술은 솔루션을 엔터프라이즈 제조, 금융 부문에 특화시켜 패키지화 해 출시했다. 해당 패키지 솔루션들은 높은 수준의 보안이 요구되는 엔터프라이즈 용으로 ▲가상화 ▲원격접속 솔루션 ▲SSL VPN ▲파일전송 솔루션 ▲관리자·사용자 포털 등으로 구성됐다. 이 솔루션을 SK(주) C&C를 비롯해, KT&G, 미래에셋대우 등에 공급했다.

나무기술의 재택근무 솔루션 ‘NCC VDI’(출처: 나무기술)
나무기술의 재택근무 솔루션 ‘NCC VDI’(출처: 나무기술)

원격근무 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솔루션인 협업툴에 대한 수요도 급증했다. 비대면 상황에서 업무 생산성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고 협업을 지속하기 위해서였다. 많은 기업들은 관련 솔루션들을 출시했고, 협업툴 시장에서 업체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됐다.

실제 이 시장에는 포털 사업자부터 통신사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했다. 기존 업무용 협업툴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오던 네이버의 ‘네이버웍스’를 비롯해, 가비아의 ‘하이웍스’, 더존비즈온의 ‘비즈박스 알파’, 토스랩의 ‘잔디’ 등이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여기에 KT는 ‘KT 웍스’를, 카카오는 ‘카카오워크’를 출시했다. 아울러,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 글로벌 IT 기업들 역시 관련 서비스를 리뉴얼하거나 명칭을 바꿨으며, 삼성SDS, NHN 등도 협업툴 시장에 뛰어들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컨택센터(CCaaS, Contact Center as a Service) 구축도 급증했다. 밀집된 공간에 많은 상담사가 몰려있는 컨택센터는 타 분야에 비해 코로나 19에 취약했다. 이에 컨택센터를 운영하는 기업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안간힘을 썼고, 온프레미스 형태로 구축된 컨택센터를 CCaaS로 옮기는 데 집중했다. 이처럼 성장하기 시작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제네시스를 비롯해, 어바이어, 시스코, 메타넷티플랫폼, 메가존클라우드 등이 경쟁하기 시작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