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소프트웨어 VERITAS i3

IT 인프라의 애플리케이션 성능
최적화 기술 제공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APM)의 목표를 한 마디로 요약한다면, 비즈니스 현업에 제공되는 각 IT 자원의 서비스 레벨을 이해하고 이를 최적화하기 위한 프로세스와 툴을 제공하는 것이라 하겠다. 현재 기업에서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복잡성이 계속 증가하면서 한층 높은 수준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수준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많은 기업 데이터 센터에서 APM 솔루션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애플리케이션 성능 문제가 정확하게 진단되지 못하는 경우, 문제는 불필요한 인력 투자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또는 비즈니스 목표 달성의 실패, 비즈니스 기회의 손실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발전될 수 있다. 반면, 애플리케이션 성능의 향상을 통해 매우 구체적이고 정량화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한 예로, APM 솔루션을 도입한 한 보험/금융 서비스 업체는 직원이 고객 전화를 응대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한 통화 당 10초가량 줄일 수 있었다. 이는 매우 작은 숫자이지만, 하루로 계산하면 총 84시간, 교대 직원 수로는 10명의 근무 시간에 해당된다. 결국 이 회사는 APM 솔루션을 통해 1년간 약 45만달러의 비용을 절감했다.
높은 성능을 일관적으로 보장하는 것은 IT 조직에게 있어 무척 어려운 과제이다. 오늘날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은 웹 클라이언트, 웹 서버, 미들웨어, 네트워킹, 데이터베이스, 스토리지 등의 구성요소와 내부개발, 상용 컴포넌트 등이 서로 다른 운영체계에 혼재하는 멀티-티어 환경에 구현되고 있다.
베리타스는 엔드유저에서 스토리지 어레이에 이르기까지 전체 IT 인프라스트럭처의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테크놀로지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VERITAS i3 APM 소프트웨어
VERITAS i3 APM 소프트웨어는 복잡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IT 관리자로 하여금 애플리케이션 성능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한다. IT 조직은 VERITAS i3를 사용하여 성능병목을 진단하고 세밀한 튜닝을 수행함으로써 부하가 정점에 달하는 순간에도 애플리케이션이 최상의 성능과 효율성을 보일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다.
VERITAS i3 소프트웨어는 애플리케이션 성능 문제를 감지하고,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한 후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BEA, Oracle, PeopleSoft, SAP, Siebel 등 핵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미리 설정된 서비스 레벨에 근거하여, 사용자가 문제를 미처 인지하기도 전에 성능 관리 프로세스를 완료할 수 있다.
VERITAS i3 소프트웨어는 VERITAS Indepth, VERITAS Inform, VERITAS Insight software 등 3가지로 구성된다.

●VERITAS Indepth : 성능 문제의 감지 및 해결
VERITAS Indepth 소프트웨어는 Oracle, SQL Server, DB2 UDB, J2EE 애플리케이션 서버, 웹 서버, 스토리지 어레이(EMC, HDS, HP, IBM) 등 응답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하부 테크놀로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정확한 성능 지표를 수집하고, 복잡한 성능 문제에 대해 심도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각 테크놀로지 계층에서 성능 저하의 근본 원인을 발견하는 데 이용되며, 문제의 원인이 확인된 후에는 전문적인 튜닝 어드바이스가 자동 생성된다. 또 성능 관련 정보는 Performance Warehouse에 저장되어, VERITAS Inform 모듈이 트렌드 리포트, 실시간 경고 등을 생성하는 데 활용된다.
● VERITAS Inform : 성능 저하 문제에 대한 경고 및 리포트 제공
VERITAS Inform은 VERITAS Insight와 VERITAS Indepth에 의해 수집된 핵심 성능정보를 히스토리컬 리포트, 경고 등의 형태로 제공한다.
리포트를 통해 점진적인 성능 저하 추이를 확인하고, 성능 문제에 관련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 시점을 결정할 수 있다. 또 실시간 경고를 통해, 핵심 성능 지표가 사전 정의된 서비스 레벨을 위반하는 경우 위반 사실을 즉각적으로 통보 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이 준비함으로써, 발생된 문제에 대해 시기적절하게 인지하고 가장 신속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VERITAS Insight : 계층별 트랜잭션 응답시간 분석
VERITAS Insight는 멀티-티어 애플리케이션의 엔드 유저 응답시간에 대한 계층별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전체 응답시간을 측정한 뒤,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서버, 데이타베이스 서버, 스토리지 등 각 기술 계층별로 응답시간을 세분화하므로 IT 관리자는 관심을 집중해야 하는 계층이 어디인지 분명하게 알 수 있다.
또 VERITAS Insight는 SAP, Oracle, PeolpleSoft, Siebel, BEA Tuxedo, J2EE 기반 애플리케이션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성능 지표를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별 성능지표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상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복잡한 성능 문제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모든 성능 정보는 Performance Warehouse에 저장되고, 저장된 정보와 VERITAS Inform을 이용하여 트렌드 리포트, 실시간 경고 등을 생성할 수 있다.

VERITAS APM 솔루션의 주요 특징
- 애플리케이션 중심 솔루션
- 비즈니스 SLA(Service Level Agreement)와 IT 자원(애플리케이션 및 인프라스트럭처) 요구 사항의 연계
- SLA의 제공에 초점을 맞춘 튜닝 작업
- 실제 엔드 유저 트랜잭션에 대한 모니터링 및 튜닝 수행
- 매우 적은 오버헤드로 상시(24x7) 모니터링 수행
- 사용 패턴 및 부하의 변화에 대한 즉각적인 인지 능력
- 트렌드 및 용량 분석을 위한 지속적 모니터링

VERITAS의 APM 솔루션 로드맵
VERITAS는 현재와 미래의 고객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한 APM 로드맵을 제시한다.
1. VERITAS i3이 모든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과 운영체제를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확장한다.(ERP 패키지 최신 버전 지원, Linux 등의 오픈 소스 운영체계 지원)
2. Adaptive Monitoring과 같은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모니터링 대상을 자동적으로 선정하고 애플리케이션 구조 및 사용 패턴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한다. IT 관리자는 비즈니스 목표에 직결된, 보다 높은 우선순위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3. VERITAS i3와 다른 VERITAS 솔루션의 통합을 통해 원-스톱 유틸리티 컴퓨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VERITAS Cluster Server와 통합함으로써, 가용성 및 성능 관리 기능을 단일 애플리케이션에 구현한다. 또 VERITAS Foundation Suite와의 통합을 통해 스토리지 어레이의 성능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 기능을 제고한다.

APM : 유틸리티 컴퓨팅을 위한 기반 솔루션
베리타스의 유틸리티 컴퓨팅 모델은 IT 조직이 측정가능하고, 표현가능하고,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연계된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은 공유된 인프라스트럭처 상에서 최적의 성능과 가용성 수준, 최소의 하드웨어 및 인력 비용으로 제공된다.
베리타스는 이기종 환경을 지원하는 가용성, 성능, 자동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해 유틸리티 컴퓨팅 환경을 구현하는 빌딩 블록 방식의 접근법을 사용한다. 각각의 빌딩 블록을 이용하여 통합 솔루션을 구축하는 예는 다음과 같다.
1. VERITAS i3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성능 문제를 감지하고 해결한다.
2. 시스템의 용량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VERITAS Cluster Server를 사용하여 장애를 감지하고, 애플리케이션 리로케이션(relocation)을 통해 성능 또는 가용성의 문제를 해결한다.
3. 클러스터 서버의 용량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VERITAS OpForc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새로운 서버를 할당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의 가용성 및 성능을 최적화한다.
4. 전체 IT 조직은 IT 자원의 사용 현황, 서비스 레벨, 비용 등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포탈, VERITAS Command Central Service를 통해 관리된다.

●베리타스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주요 연혁
- 1990년 : 프리사이즈 소프트웨어 솔루션(Precise Software Solutions), 메인프레임 컴퓨터 시스템을 위한 성능관리 소프트웨어 회사로서 창립
- 1995년 : 프리사이즈,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환경을 위한 APM 소프트웨어로 방향 전환
- 1998년 : 프리사이즈, 향후 Precise i3 로 발전될 APM 소프트웨어 제품군 출시
- 2003년 : 베리타스, 프리사이즈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인수하고 VERITAS i3 출시.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