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사이트인 싸이월드(대표 유현오 www.cyworld.com)가 최근 통합 검색 기능을 도입해 포털 사이트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싸이월드는 그간 사람 찾기 검색 등 인적 네트워크 기반 커뮤니티를 지향해왔다. 이번 통합 검색 서비스 개시로 개별 콘텐츠에 대한 정보 접근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 즉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객관적 정보와 커뮤니티 사이트가 줄 수 있는 감성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서비스로 한단계 진보하게 된 것이다.

싸이월드는 검색 서비스를 위해 메인화면에 검색창을 설치하고 각 서비스별로 카테고리화한 검색 서비스를 시작했다. 검색 대상은 미니홈피, 클럽, 페이퍼 등이다. 게시글 검색은 이 가운데 미니홈피, 클럽, 페이퍼만을 지원하고 이미지 검색에서는 미니홈피와 클럽만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싸이월드만의 특성을 살려 기존 1촌 관계를 검색 서비스도 도입됐다. 로그인 후 생기는 검색창 옆 '기억'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검색 키워드가 저장돼 1촌에 공개된다.

싸이월드 사업본부 신병휘 서비스 팀장은 "검색 기능 도입을 통해 싸이월드에 축적된 방대한 규모의 콘텐츠가 가치 있는 정보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네이트닷컴 통합검색 결과에 싸이월드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