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액세스, 최대 기업용 컴퓨팅 플랫폼으로 등장 예상

정보 액세스(Information access) 시장은 새로운 컴퓨팅 플랫폼의 출현을 예고하고 있다. 2006년에 처음 등장한 뒤 올해부터 더욱 가속화될 예정이다. IDC의 2007년 정보 액세스 전망은 다음과 같다:

1. 검색과 BI 통합 추세가 가속화될 것이다
2. SMB과 부서단위를 위한 최고의 실행 방안으로 '굿 이너프 컴퓨팅(Good Enough Computing)'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3. 정보 액세스 플랫폼의 진화는 계속될 것이지만 기능이나 사용에 대한 표준화된 정의는 정립되지 않을 것이다.
4. 정보 솔루션 (Information Solutions)이 등장할 것이다.
5. 웹 2.0이 기업으로 침투할 것이다.
6. 검색 시장이 보다 세분화될 것이다.
7. 성능관리 솔루션에서 프로세스의 가시성이 차별화 요인이 될 것이다.
8. 비스타가 개발 프로그램의 한 축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9. GRC(Governance, Risk, and Compliance) 전략이 등장할 것이다.
10. 임베디드 BI가 기업에서 활발하게 도입될 것이다.

2006년 첫 선을 보인 정보 액세스는 향후 최대의 기업용 컴퓨팅 플랫폼으로 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검색, 규제 준수 관리와 기록 관리, 또는 텍스트 분석 시장이 현재 분리되어 있지만 대형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통합 움직임도 관측되고 있다. 이러한 성장 기술들은 비즈니스의 프로세스를 혁신시켜줄 것으로 전망되며 일련의 정보에 대한 액세스에서부터 소프트웨어 통합에 이르기까지 전 방위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올해 IDC가 예측한 10대 트렌드는 대형 IT 벤더들의 높은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이들의 관심은 소규모 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으며 대규모 업체간 고객 이탈 경쟁의 가속화를 이끌고 있다. 또한 사기 방지와 테러리스트 탐지 분야를 비롯해 규제 준수와 위험 관리, 광범위한 정부 투자가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그 결과 통합과 세분화 시장이 함께 성장하고 있다. 대형 정보 액세스 플랫폼의 등장과 더불어 특정 업종이나 프로세스 또는 중소 기업들을 겨냥한 애플리케이션도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아래와 같은 요인들이 정보 액세스 플랫폼의 도입을 촉진하고 있다.

시장 성장 : 검색 시장은 2005년 38% 이상 성장했다. 2006년에의 경우에도 감소할 징후는 보이지 않았다. 동력이 떨어진 다른 IT 분야와는 달리, 이 분야는 IT 벤더들의 매력적인 투자처가 되고 있다. 스토리지 벤더와 컨텐츠 관리 벤더, 대규모 소프트웨어 벤더들 모두가 이 분야를 주목하고 있다. BI 툴 시장은 2005년 11.5% 성장한 57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분석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경우 2005년 10.6% 성장한 51억 달러를 나타냈다. 통합 플랫폼 벤더들의 높은 관심 속에 두 시장 모두 2006년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추산된다.

정부 투자 : 중앙 정부와 지자체 모두 정보 액세스와 분석 소프트웨어에 투자하고 있다. 테러리스트 색출과 위조 및 사기 탐지, 정부 정보 접근 개선 등의 긍정적인 요인으로 2001년 이후부터 성장세가 유지되어왔다. 텍스트 마이닝과 분석 등의 시장은 미국 정부의 투자에 힘입어 큰 폭의 성장률을 달성했다.

정부 규제 : 사베인 옥슬리 법안이나 바젤 II, HIPAA, FDA 등과 같은 정부 규제로 인해 엄격한 프로세스 제어 및 감사 기능과 더불어 모든 정보를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툴 시장이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전세계 코어 및 예측분석 시장 연평균 10% 성장
2005년 114억달러 시장 형성, 올해는 150억달러 육박
엔드 유저 비즈니스 분석 시장은 리포팅 및 데이터 마이닝 툴에서부터 CRM과 공급망 분석 애플리케이션 등 여러 분야로 나뉘어 있다.

이러한 시장 외에도, IDC는 코어(core) 분석과 예측(predictive) 분석 등 두 가지 분야의 시장을 추적하고 있는데, 예측 분석의 경우 전통적인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에서부터 향후 의사 결정 중심의 BI에 초점을 맞춘 엔드 유저 비즈니스 분석과 관련된 시장 동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추세는 다음과 같다:

▲ 2005년의 코어 분석 시장은 90억 달러였으며 예측분석 시장규모는 24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 114억 시장 중에서 코어 분야는 79%, 예측 분석은 2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두 시장 모두 연평균 성장률(CAGR) 10%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예측 분석 시장은 기업들이 과거에 발생했던 것들을 분석할 뿐만 아니라 향후 발생 가능한 일들에 대한 통찰력을 확보하고 그에 대응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 핵심적인 BI 기능을 이미 도입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벤더들은 예측분석 기능을 자사의 운영 소프트웨어에 포함시켜 분석 기능을 향상시키게 될 것이다. 기업 사용자들의 경우 예측된 결과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시장 성장은 낙관적인 편이다.
▲ 예측 분석 솔루션 개발의 경우 향상된 분석 툴의 활용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들이 외부 지원 업체를 적극 개입시킴에 따라 더욱 중요성이 높아질 것이다.
▲ 예측 분석은 코어 분석만큼 업계에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일부 기업의 경우 잠재적인 이점에 대해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예측 분석 소프트웨어를 성공적으로 도입한 기업들의 구축 사례가 발표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이 시장에 대한 성장세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