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모든 시각을 하나의 관점으로 통합

프랑스텔레콤은 세계 통신시장을 이끌고 있는 선도기업 중 하나이다. 사업영역별, 시장별 그리고 지리적인 구분에 의한 체계적인 조직을 갖추고 있는 프랑스텔레콤도 날로 치열해지는 경쟁상황과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프랑스텔레콤은 다양한 자회사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자회사간 동일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인 운영관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회사의 모든 시각을 하나의 관점으로 통합하기 위해 강력한 IT 시스템을 설치하기로 했다. 의사결정시스템의 프로젝트 매니저인 마틸로씨와 그의 팀은 2001년 6월부터 IT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사용자 중심의 의사결정
프랑스텔레콤의 기존 시스템은 서로 다른 개발과정과 보완과정을 거친 다양한 시스템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기존 시스템은 자사가 원하는 정도의 성능을 내지 못했고, 구조 또한 유연하지 않아 시스템을 유지하는 데에 많은 노력이 필요 했고, 결과적으로 내부 요구사항에 맞는 시스템을 운영하는데는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프랑스텔레콤이 장기적으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뿐만 아니라 기존의 내부 표준과도 쉽게 부합하며 사용자 중심의 환경으로 쉽게 통합할 수 있는 의사결정 도구를 찾게 되었다.
프랑스텔레콤 본사 및 대부분의 자회사 IT 시스템은 내부적으로 개발 구현되었거나 또는 회사마다 별도로 구매한 다양한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왔다. 프랑스텔레콤이 필요로 하는 의사결정 도구는 이러한 다양한 소스로부터의 데이터를 원활히 통합할 수 있어야 했다.

이에 프랑스텔레콤은 2개의 중요한 표준화 작업인 @rchimede와 Aristote에 착수했다. 각각의 표준화 작업은 시스템의 기능적인 구조뿐만 아니라 인트라넷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회사의 기술적 아키텍처를 정의하는 일들이었다. 프로젝트를 관장하는 SICOR팀은 시장에서 사용 가능한 다양한 솔루션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약 6개월간 솔루션을 조사하고, 테스트 하고, 기존 사용자와의 설문조사 작업을 진행한 끝에 하이페리온이 선택됐다.

하이페리온의 강점
프랑스텔레콤이 하이페리온을 결정하게 된 동기는 하이페리온이 타 솔루션에 비해 많은 강점을 가지고 있었고 또한 동시에 효율적인 솔루션이라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우리는 대량의 데이터 볼륨에 대한 다차원 큐브와 한정된 데이터들을 동시에 다루기 위해 높은 성능의 OLAP 엔진이 필요했고, 동시에 현업의 데일리(Daily)시스템 및 내부 표준과의 통합이 쉽고 구축 전개가 쉬워야 했다." - 프로젝트 매니저

프랑스텔레콤의 여러 자회사가 이미 하이페리온과 함께 일했었고, 만족할만한 구축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또한 솔루션 선정과정에서 유리하게 작용됐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기술적인 요소들 이외에 자회사들이 새로운 도구를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하고, 많은 다양한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최대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능력을 개발 확산하는 것이었다. SICOR하이페리온 Competency Center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Competency 센터의 임무는 우리의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고 사용 솔루션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그룹 내에서 하이페리온 도구들과 이들의 사용에 관한 모든 지식을 한 곳에 모으는 것이다. 이 센터는 프랑스텔레콤 안에서 하이페리온 도구를 이용하여 개발된 최고의 구현 사례들을 기반으로 사용자들에게 시스템 구축에 관한 가이드뿐만 아니라, 잠재된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전문가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Competency Center는 프랑스 및 전세계에 있는 하이페리온의 기술 및 영업 팀에 의하여 지원된다. EAO 도구는 시뮬레이션 큐브와, 보완적으로 사용자들뿐만 아니라 IT팀을 위하여서도 하이페리온 솔루션에 대한 훈련을 쉽게 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실제 운영할 수 있는 솔루션을 빨리 전개하기 위하여 다양한 구축 절차들에 대한 검증을 했고, 이를 위해서 하이페리온 팀과 함께 긴밀한 협력을 했다. 하이페리온 팀은 매우 적극적이었고, SIGP와 Convergence 같은 프로젝트의 전략적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우수한 능력을 보여주었다. 하이페리온 팀과 함께 우리는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하여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 프로젝트 매니저

앞서 언급한 SIGP와 Convergence 이외에도 몇 개의 다른 분야에 대한 타당성 검토가 이루어 졌다.

계획중인 프로젝트
인적 자원 보고
시외 통화량 분석(관계형 기법 및 다차원 기법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분석(HA : Hybrid Analysis) 기능에 의한 대용량 데이터의 관리 및 처리)

착수한 프로젝트 :
Wanadoo와 Orange 자회사 사이의 예산의 집중 관리. Wanadoo에 있어서 본 시스템은 제품별로 계정 할당 계산을 가능하게 함.
Equant와 Transpac에 의한 예산 관리
DVSI을 위한 IT 질의(Inquiry) 프로젝트

프랑스텔레콤측은 SIGP에 대한 투자 회수 기간을 1년으로 추정하였다. 그리고 실제 몇 달 이내에 하이페리온 프로젝트가 성공적인 것이라는 것이 판명되었다. 여러 가지 개발과 승인이 진행 중이었고, 매우 효율적인 방법과 프로세스를 통하여 프로젝트를 최적화한 덕분에 잠재적인 시너지 효과를 느낄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