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PCI-E 핵심 IP 코어 자체 개발…PCI-SIG에 최종 등록


PCI Express 표준 규격에 대한 핵심 IP 코어



700Mbyte의 영화 한편 전송이 1초면 가능한 PCI Express 표준 규격에 대한 핵심 기술이 개발됐다.

ETRI(원장 최문기)는 PCI, 고급 그래픽포트(AGP) 보다 더 빠르게 고화질 비디오를 이동, 전송할 수 있는 PCI Express 표준 규격에 대한 핵심 IP 코어를 자체 개발에 성공, PCI/PCI-X/PCI Express의 개발자 공식 포럼인 PCI-SIG에 표준 호환 IP 보유 단체로 최종 등록됐다고 18일 밝혔다.

PCI(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Bus)란 PC 메인보드에 그래픽 카드, USB 등 주변 장치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PC용 확장 인터페이스를 뜻하며, PCI Express는 기존 PCI보다 대역폭 및 전송속도 등이 향상된 규격을 말한다.

이와 관련 최근 고화질 비디오 등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관한 표준이 PCI, 고급 그래픽 포트(AGP) 버스에서 PCI Express로 급속히 대체되고 있는 추세다.

ETRI에 따르면 'PCI Express를 컨트롤할 수 있는 IP 코어'는 모든 PC와 서버 등의 컴퓨터 주변기기에서 PCI Express 호환성 장치나 주변기기를 개발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IP 핵심기술로 현재 우리나라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현재 범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USB나 PCI는 초당 48Mbyte나 133Mbyte의 전송속도를 지원하는데 반해, PCI Express는 초당 250Mbyte(1배속)~8Gbyte(32배속)로 USB에 비해 최소 5배에서 최대 170배 이상 빠른 전송속도를 지원한다.

또한 PCI Express는 컴퓨터 내부 연결뿐 아니라 외부 확장을 위해 Express Card 및 외장 케이블 제공으로 PC 내/외부 연결을 총괄하는 새로운 고속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ETRI 최문기 원장은 "PCI Express 표준 규격에 대한 핵심기술의 조기 확보를 통한 국내 기업들의 기술 경쟁력 강화와 다양한 응용제품 개발로 국내 컴퓨터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 및 해외시장 개척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TRI 김성운 서버플랫폼연구팀장은 "이번 기술개발로 계속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IPTV, HD 방송 등 고품질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 기술인 SoC 분야에서 신규 시장 창출 및 세계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