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외국인종합지원서비스사업(G4F)에 본격 나섰다.
외국인종합지원서비스사업은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법제도를 마련하고,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사업에는 산업자원부, 법무부, 노동부 등이 참여할 계획이고, 올해는 9억원을, 내년부터 2007년까지는 90억원 등 총 99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우선 내년 3월까지 업무혁신 관련 업무·법제도개선(BPR) 및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수립할 계획이다.

G4F에는 ▲산자부가 외국인투자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외국인생활편의시스템, 투자포탈사이트 분야 ▲법무부가 외국인투자자 등 외국인의 출입국 심사자동화, 체류외국인관리시스템 확충 분야 ▲노동부가 외국인근로자의 취업·고용을 위한 노동시장정보시스템 분야 등을 각각 맡아 업무분석 및 제도개선방안을 도출해 낼 계획이다.

한편 산자부, 법무부, 노동부 등 해당 부처와 민간기업인 LG CNS 컨소시엄 등이 만나 이와 관련 세부 사업추진계획을 점검 및 보완한 것으로 알려졌다. LG CNS 컨소시엄에는 베어링포인트, 위지, 인터젠컨설팅, M31 등이 참여했다는 것.

산자부·법무부·노동부는 우선 외국인투자자·근로자·출입국자들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2007년까지는 외국인과 관련성이 높은 부처·지자체로 사업을 점차 확대해 나가 외국인이 경영활동, 일반생활, 민원행정에서 겪는 불편사항을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산자부 김창룡 투자정책과장은 이와 관련 “글로벌 경제사회 활동의 증가로 국내에 출입·체류하는 외국인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관련행정 업무혁신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G4F는 외국인을 위한 단일지원창구를 구축해 외국인 관련 행정업무 및 각종 정보를 전자적 기반으로 서비스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통계에 따르면 연간 총 외국인출입국자는 767만6,324명, 외국인투자가를 포함한 단기·장기 체류외국인은 65만6,380명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과장은 “이번 사업으로 외국인투자가들의 입지, 세제, 업종·기술, 노사관계 안정화 등 투자정보 제공이 신속해지고 투자신고·등록 업무가 간소화될 것”이라며 “출입국우대카드 발급 등을 통해 출입국심사기간도 63초에서 10초로 단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 과장은 “외투·국내기업의 외국인근로자 채용 관련 업무(입국·체류·취업/해직신고 등)의 온라인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