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판넬 등에 유해 화학물질 제거 ‘인정’

삼성전자가 국제 환경보호단체인 그린피스가 발표하는 친환경 전자기업 순위에서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그린피스가 발표한 '친환경 전자기업' 순위에서 10점 만점에 7.7점을 얻어 도시바와 함께 1위를 차지했다.

그린피스는 시장을 선도하는 PC·휴대전화·TV·게임기 등 총 18개 제조업체들을 선정하고 ▲유해 화학물질 제거를 통한 제품의 청정화 ▲폐제품의 책임 있는 수거 ▲재활용 실시를 위한 글로벌 정책과 시행 결과 등을 따져 10점 만점으로 순위를 부여한다.

그린피스는 삼성전자가 유해 화학물질 관련된 대부분의 기준에서 최상위 수준의 점수를 받았으며, 최근 신규 LCD판넬에 PVC 플라스틱을 제거하고 모든 휴대전화 신규모델에 BFRs(브롬계 난연제)를 제거한 인쇄회로기판을 탑재하는 등 유해 화학물질을 제거한 친환경 제품을 확대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은 이유라고 설명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에게 제품 리사이클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책임 있는 수거를 한 점도 높게 평가 받았다.

이번에 발표된 순위를 보면 노키아, 소니, 델, 레노버가 7.3점을 기록했지만 화학물질 관련 항목 점수에 따라 각각 노키아 3위, 소니 4위, 델과 레노버는 공동 5위를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소니에릭슨, LG전자, 애플이 6.7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1996년 녹색경영 선포 이후 생산공정과 제품 녹색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2005년 8월부터 유해물질사용제한지침(RoHS)에 의거한 부품만을 적용해 전자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에코파트너 인증제와 개발단계 친환경설계 프로세스, 녹색구매제도 등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전사적 힘을 쏟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