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대표 나이젤 파슨스)가 최근 발표한 ‘테그마 스토어 유니버셜 스토리지 플랫폼(TagmaStore Universal Storage Platform, 이하 USP)’ 스토리지가 국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사는 지난 9월 발표한 USP 스토리지 제품을 지난달 말 현재 약 6대를 판매했고, 다음달 말까지는 최소 20여대 이상 판매할 수 있다고 밝혔다.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가 이미 확보한 고객들을 보면 국회도서관, SK 텔레콤, LG칼텍스, LG필립스LCD 등을 비롯해 S사, B사 등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에 판매한 스토리지 용량은 약 300TB이고, 연말까지 600TB 이상 판매한다는 것.

USP 스토리지의 이 같은 판매량은 그 동안 발표했던 그 어느 스토리지 제품보다 판매속도가 10배 이상 빠르고, 이 같은 속도를 계속 유지할 경우 국내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시장을 휩쓸 가능성도 높다는 것.

히타치의 USP 스토리지 제품이 이처럼 국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성능에 있어서 그 어느 경쟁 제품보다 앞서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즉 이 제품은 최소 5개의 HDD부터 1,100개에 이르기까지 확장성이 뛰어나고, 서로 다른 스토리지 제품을 연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는 것. 또한 히타치의 볼륨매니저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내·외장 스토리지의 통합과 32개의 논리적 파티셔닝을 지원할 수 있어 자원 활용률을 최대한 높일 수 있다는 것.

한편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사는 USP의 시장확산 여세를 몰아 스토리지 솔루션 사업으로까지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즉 히타치의 간판 기술이라 할 수 있는 가상화 기술을 적극 내세워 솔루션 시장을 적극 공략해 들어갈 예정이다. 타 경쟁사들은 가상화 기술을 적용한 스토리지 제품을 아직 내놓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 시장공략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솔루션 시장까지 장악하는데 별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게 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사의 나이젤 지사장은 이와 관련 “한국은 가격보다 비즈니스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전제, “히타치는 가상화 솔루션을 통해 한국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줄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히타치 시스템 시스템즈가 시장을 어떻게 장악해 나갈지 주목된다.
<김남규 기자>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