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칭은 '정보화기획실'...정통부 4개과 흡수 '3국 14개과'로 확대

새정부에서 행정안전부로 이름을 바꾸는 행정자치부의 전자정부본부가 정보통신부의 IT 정책 및 보안관련 4개과를 흡수, 정보화기획실(차관보 급)로 개명 승격되고 현재 1본부, 1정책관(국장급),1교육센터, 10개과에서 3국 14개과로 확대 개편된다.


행정안전부 초대 정보화기획실장 임명이 확실시 되는 서필언 현 전자정부본부장.



정부 전산망사업 및 전산화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행정안전부의 전자정부본부는 이명박 정부의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정통부의 전자정부 기능과 정보보호 일부 기능을 이관받고, 정통부 산하의 한국정보사회진흥원과 범정부통합전산센터, 정보문화진흥원 등을 흡수 통합함에 따라 조직확대 개편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행안부는 우선 정통부의 미래정보전략본부 산하 기획총괄팀과 미래전략기획팀, 그리고 정보보호기획단의 정보윤리팀과 정보문화팀을 흡수한다. 기존 전자정부본부 산하에는 전략기획팀, 제도정책팀, 행정정보화팀, 서비스정보화팀, 개인정보보호팀, 표준화팀, 정보자원관리팀, 보안관리팀, 교육기획팀, 교육운영팀이 있다.

행안부는 이를 3국체제로 개편한다. 최종 명칭이 확정되지 않았으나, 현재 정보화정책국과 기반정책국, 보호정책국을 신설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상태이다. 이들 3국아래 관련과를 그룹핑한다는 것이 행안부의 계획이다.

한편 승격되는 정보화기획실장으로는 지난해 10월 2년 임기의 개방직인 전자본부장으로 선임된 서필언 현 본부장이 자연스럽게 승진하는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서 본부장은 이제 임기 시작 6개월에 지나지 않고, 행자부에서 잔뼈가 굵었을 뿐만 아니라, 전자정부사업과 결코 무관하지 않은 조직혁신단장을 역임하는 등 내외부의 신망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통부 조직 흡수 및 확대 개편에 따른 사무실 재배치와 자리 이동은 새정부 출범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행안부로 흡수되는 정통부의 4개팀은 확정됐으나, 그에 따른 인력 이동은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았다. 현재 담당하고 있는 해당업무로 할 것인지, 아니면 내부 조정에 따른 재배치 작업을 할 것인지 중론을 모으고 있는 상태이다. 이 문제는 내부 인사문제와 관련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