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은 20억 이하 및 3개사업 이상 참여 못해∙∙∙올 사업비 총 481억원

사업 4년차를 맞는 정부의 행정정보DB 구축사업에 올해부터 중소기업의 참여 폭이 확대된다. 또한 40% 선에 머물러 있는 지방고용인력 확대를 위해 지방 중소기업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행정정보DB 구축사업 총괄기관인 행정자치부와 전담기관인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사업추진 전략을 마련하고, 현재 세부 추진 일정 및 사업 내용, 막바지 사업별 예산을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행자부 및 정보사회진흥원이 마련한 추진전략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소위 SI '빅3'로 대변되는 연 매출 8,000억원 이상의 대기업이 굵직한 사업을 독식하다시피 한 전례를 방지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20억원 이하의 사업에는 이들 업체들이 참여할 수 없게 제한했으며, 프로젝트도 3개까지만 참여할 수 있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중소기업의 행정정보DB 구축사업 참여 몫이 상당 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정보사회진흥원은 이 같은 대기업 참여 제한과 함께 참여 폭이 커진 중소기업의 원활한 프로젝트 사업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사업관련 행정업무를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사업관리 행정업무 길라잡이(가제)를 작성, 배포할 예정이다. 또 그동안 대기업이 주도하는 사업에 참여했다가 용역대금이나 장비 렌탈비, 임금 등을 받지 못했던 중소기업이나 근로자들을 위해 '민원 신고센터 개설 및 옴부즈맨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행자부의 올 행정정보DB 구축사업은 지난해 예산보다 약 30억원이 줄어든 총 481억원이며, 사업은 지난해부터 추진했던 20여개 사업으로, 계속 사업이 대부분이다.

행자부는 이달 중 최종 각 사업별 내용과 예산을 확정한 다음, 빠르면 다음달부터 사업자 선정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행자부가 통상 3월에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을 이처럼 서두르는 것은 경기 조기진작과 지역실업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는데 일조하기 위한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