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오라클(대표 김일호)이 삼성그룹에 DB이외에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그룹은 삼성전자를 시작으로 SAP의 ERP를 도입하면서 그룹이 SAP를 채택했으며 이후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도 오라클 제품을 선호하지 않았다.
삼성그룹은 ERP를 SAP 제품으로 채택했으며 삼성그룹의 한 금융회사가 CRM으로 시벨시스템즈 제품을 선택했다. CRM, 공급망관리(SCM), 기업포털(EP) 등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웹애플리케이션서버(WAS)에서도 오라클 제품이 선택되는 사례는 없었다. 그러나 한국오라클은 앞으로 등장할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삼성그룹을 공략할 가능성을 보고 지속적으로 영업관리를 하겠다는 전략이다.
한국오라클은 최근 기업연금관리솔루션을 발표했으며 올 가을 정기국회에서 통과되면 2006년부터 시행될 것을 대비, 보험과 은행을 대상으로 영업할 방침이다. 한국오라클의 최근 조직개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영업에서 금융을 따로 분리할만큼 기업연금관리솔루션에 대한 기대가 크다. 한국오라클은 영업을 크게 DB, 애플리케이션, 업종으로 나눴으며 업종은 다시 CMU(통신·제조·유틸리티), 금융, GEH(정부·교육·의료)으로 분류했다.
특히 경쟁사인 SAP코리아 고객 중 SK텔레콤의 경우 CRM을 오라클 제품으로 선택했으며 한국오라클은 앞으로 SK텔레콤과 같은 사례가 계속 발생할 것으로 보고 삼성그룹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전략이다. 신임 김일호 사장의 역할 중 하나가 삼성그룹과 같은 대형 고객을 정기적으로 만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앞으로 발생할 프로젝트에 대비한다는 것이다.

박해정 기자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