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3
뉴스홈 > 종합/정책
HP 스토리지웍스 UDO 주크박스
아카이브 및 리콜, 보호 및 복구 과정의 핵심 솔루션
ILM의 완성… 주크박스 솔루션

한국HP는 최근 새로운 주크박스 제품으로 ‘스토리지웍스 UDO 주크박스’를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신제품은 용량면에서 9.1GB에서 30GB로 3배 가량 증가했으며 속도 또한 4MB/s 에서 8MB/s으로 2배 가량 향상됐다. 특히 가격은 기존 MO 방식에 비해 GB당 75%가 낮아졌다. 이는 주크박스가 DVD 등 다른 아카이브 제품들과 비교해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편집자주>

최근 ILM 솔루션이 이론적으로 많은 조명을 받고 있다. ILM에 관한 관심의 대부분은 이것이 제품화될 수 있는 솔루션이냐는 것과 어떠한 업체가 이를 잘 구현해 줄 수 있을 것이냐는 것이다. 그러나 이 솔루션은 하나의 제품으로서 인식되기 보다는 하나의 프로세스로 각인되어야 마땅한 솔루션이라 볼 수 있다. 이는 ILM이 말 그대로 information의 life cycle을 관리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데이터(data)를 ‘옮기거나 처리하기에 좀더 편리한 형태로 바뀌어져 있는 정보’로 정보(information)는 ‘그것을 받아보는 사람에게 어떠한 의미를 갖게 하도록 하는 자극들’로 정의하고 있다. 이들의 관계는 “정보는 데이터로부터 생성되며, 또한 데이터의 형태로 저장되고, 데이터가 다시 일정한 작업을 통하여 어떤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ILM의 핵심은 데이터가 정보로 만들어지고 다시 정보가 데이터로 저장되는 지속적인 관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의 효율적이라는 것은 input과 output의 비율을 고려하는 일반적인 개념 이외의 법적규제 및 데이터의 가치 등을 함께 고려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계의 일관성과 법적규제 등이 복합되어 전체의 데이터를 관리해 주어야 진정한 ILM이라고 하기 때문에 이를 프로세스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HP에서 ILM을 정의할 때 고려하는 데이터와 정보의 개념적인 상관관계는 다음과 같다.
이러한 관리에 일정한 원칙과 규칙을 결정하여 적용하는 것이 HP의 ILM이며 이 원칙과 규칙은 변화가능하며 시간의 개념과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HP의 주크박스 제품은 데이터 라이프 사이클에 있어서 아카이브 및 리콜(Archive & Recall), 그리고 보호 및 복구(Protect & Recover) 과정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솔루션이다.
주크박스가 아카이브 솔루션 구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고 하는 것은 이미 시장에서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주크박스의 경우 이미지 데이터를 완벽히 보호하면서 저장할 수 있을 뿐더러 데이터가 정보가 되는 과정에서 편리성과 산업계의 표준을 준수한다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반 디스크 보다는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 또한 가지고 있다.
기존의 MO(magneto-optical)방식의 주크박스가 이러한 한계를 지녔다면 이를 극복해 ILM 구현의 새로운 지평을 열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이 HP의 새로운 주크박스인 UDO(ultra density optical) 방식의 제품이다.
기존 제품에 비해 이번에 선보인 신제품은 용량면에서 9.1GB에서 30GB로 3배 가량 증가했으며 속도 또한 4MB/s 에서 8MB/s으로 2배 가량 향상됐다. 특히 가격은 기존 MO 방식에 비해 GB당 75%가 낮아졌다. 이는 주크박스가 DVD 등 다른 아카이브 제품들과 비교해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또한 HP의 ILM 전략을 설명하는 도표를 보아도 주크박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고 볼 수 있다. HP의 ILM 전략을 설명해보면 다음과 같다.
Retention management는 고객이 비즈니스를 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법적인 규제에 따라 보관을 해야 하는 데이터나 향후 법적대응의 증거로서의 가치를 지니는 데이터들을 일정한 원칙과 세부적인 규칙에 따라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측면을 말한다. 이는 고객의 비즈니스 환경에 따른 데이터 보관에 관한 리스크를 최소화 시켜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Data management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달라지는 데이터의 가치가 달라지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을 강조한 측면이다. 이는 주 저장장비에서 저렴한 저장장비로의 이전과정이 요구됨으로 주로 고객의 관리비용 하락에 중점을 두고 있다.
Reference information management는 고객의 보관되어 있는 데이터를 정보로서 가치를 갖게 해주는 과정의 관리를 언급하는 측면이다. 고객의 데이터가 정보로서 가치를 갖게 되기 위하여는 데이터의 회수능력, 인덱싱 능력 등이 강조된다.
Retention management 전략의 경우 주크박스는 결정적인 역할을 해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더군다나 최근 신문지상에서 정부가 종이 문서 사용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전자문서의 사용, 유통, 보관을 허용하는 전자문서 이용 촉진방안을 마련, 시행하기로 하였다는 내용이 기사화된 적이 있는 것을 감안하면 이 솔루션 구현은 관심을 끈다.
이러한 법안이 시행될 경우 이를 위한 솔루션 구현에 있어서 주크박스는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법적인 문서보관 규격에도 부합할 뿐더러 이미 여러 부분에서 검증 받은 솔루션이기 때문이다.
<도 3>은 새로운 UDO 주크박스를 이용하여 문서보관 솔루션을 구축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과 사례를 정리한 것이다.
이메일, 스캔된 이미지 데이터, 비디오 데이터들은 서버를 통하여 스토리지에 저장이 되고 이는 다시 주크박스로 옮겨지게 된다. 또한 이 데이터들은 다시 테이프 제품을 통해 백업이 된다. 또한 주크박스에 저장된 데이터들은 다시 서버를 통하여 정보로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구성은 데이터의 완벽한 보호와 아카이브 솔루션을 구성해 주는 기본 구성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의 소스가 다양할 경우 <도 4>와 같은 구성을 통하여 빠른 응답을 줄 수 있는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HP는 단순한 아카이브 솔루션에서 다양한 소스를 가진 문서보관 솔루션을 제안해왔으며 성공적으로 구축해 왔다. 게다가 새로이 출시된 UDO 주크박스는 이 글에서 소개된 주크박스 본연의 업무를 보다 강화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을 것이다.
HP의 ILM 전략은 Retention management, Data management, Reference information management의 세가지 방향을 가지고 있다. 주크박스는 이중 Retention management와 Reference information management 솔루션 구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에 새로 출시한 주크박스는 ILM 솔루션의 완성을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주크박스의 기술발전은 계속된다
HP는 주크박스 시장의 선두주자로 평가받고 있다. 그 위상에 대해 설명해 달라.
IDC에 따르면 2003년 전세계 옵티컬 주크박스 시장에서 HP는 43%의 시장점유율로 플라즈몬(45%)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한국 시장에서는 9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독보적인 위치를 굳히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UDO 주크박스의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달라.
용량과 속도는 크게 향상된 반면 비용은 떨어진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용량은 MO 주크박스에 비해 9.1GB에서 30GB로 3배 가량 증가했으며 속도는 4MB/s 에서 8MB/s으로 2배 빨라졌다. 가격은 기존 MO 방식에 비해 GB당 75%가 낮아졌다.
특히 한번 기록하면 덮어쓰기를 할 수 없는 미디어 기술인 WORM(Write Only Read Many)을 적용해 문서를 장기간 거의 영구적으로 보관해야 하는 곳에 매우 적합한 솔루션이다. 이번 UDO 주크박스의 수명은 50년 정도이다. 한편 이번 제품은 기존 MO 주크박스의 데이터를 읽을 수 있어 혼합해 사용할 수 있는 점도 또 다른 특징이다. 이밖에 DVD에 비해서는 안정적이며, 디스크 보다는 비용이 저렴한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이러한 주크박스가 필요한 곳은
사실상 주크박스는 그동안 틈새 시장을 공략해왔다. 병원의 PACS나 은행 계정계의 수표 및 전표 처리, 공공기관의 문서 보관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앞으로는 컴플라이언스로 이해되는 데이터 보호에 관한 법적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주크박스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UDO 기술의 로드맵에 대해 말해 달라.
이번 1세대 기술은 30GB를 지원하지만 2006년에 나올 2세대 기술은 60GB, 2008년으로 예정된 3세대 기술은 120GB를 지원할 것이다.

MO 방식의 주크박스는 이제 단종되는가.
그렇지 않다. 기존 고객이 많기 때문에 바로 없앨 수는 없다. 이들이 UDO 주크박스로 마이그레이션할 때까지는 계속 지원할 것이다. MD 주크박스는 앞으로도 1년 반이나 2년 정도 판매하며, 구입한 고객은 10년간 지원할 것이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