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구축 없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자문서 교환 가능

 

[아이티데일리] 인스피언(대표 최정규)은 국내 기업과 해외기업간의 전자문서교환(EDI)을 비용 및 보안 걱정 없이 처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방식의 EDI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인스피언의 ‘클라우드 EDI 서비스’는 클라우드 방식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기업들이 직접 EDI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아도 될 뿐 아니라, 직접 업무시스템과 연계한 개발이 필요 없어 EDI 구축 부담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클라우드 방식으로 초기대응 및 구축기간이 단축된다. 별도의 EDI 운영인력이 필요없으며, 이슈 발생시 인스피언의 전문인력들로 구성된 클라우드 서비스팀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인스피언은 서비스의 안정성과 확장성, 보안을 위해 아마존웹서비스(AWS) 기반의 서비스로 구현했다. 독자 시스템을 구축할 때보다 시스템 부하가 분산되며 이중화 아키텍처로 구성된다. 보안적 측면에서는 SFTP, HTTPS 등의 보안 프로토콜과 암호화가 적용돼 기업 안팎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이슈를 확실하게 제어할 수 있다.

인스피언의 ‘클라우드 EDI 서비스’는 X.12를 비롯해 EDIFACT, 로제타넷, VDA 등 다양한 글로벌 EDI 표준을 지원한다. 또한 AS2/AS3/AS4, OFTP, SFTP, SOAP, REST 등의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해 글로벌 기업들과의 전자문서 교환에 최적화돼 있다.

인스피언의 ‘클라우드 EDI’는 e베이 셀링EDI, 아마존MWS, 애플케어+ API, 애플 EDI, 페이오니아(Payoneer) 및 인도, 유럽에서 사용하는 e-인보이스, 그리고 세일즈포스닷컴과 연계된다.

최정규 인스피언 대표는 “최근 국내 기업들이 해외기업의 글로벌 공급망에 속하거나 소싱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며, “해외기업들은 국내기업에 로제타넷, EDIFACT, X.12 등의 표준 EDI 시스템 구축을 요구하고 있지만 표준 EDI를 지원하는 SW구매 구축과 글로벌 VAN사의 EDI서비스를 구매해야 하는 등 많은 예산이 필요해 국내 고객사들의 원활한 비즈니스 지원을 위해 ‘클라우드 EDI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