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취자의 취향대로 악기와 보컬을 조합하는 능동적인 오디오 서비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은 29일, 사용자가 각각의 음원을 제어해 가수와 악기의 소리를 원하는 대로 개별 선택하여 감상할 수 있는 새로운 오디오 기술을 개발하여 이를 실제 음반에 적용한 뮤직 2.0 기술을 상용화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의 음악은 보컬과 모든 악기소리가 믹스된 단일 음원이었다면, 뮤직 2.0 기술을 적용한 음반은 "멀티 음원"을 적용해 보컬과 여러 악기소리가 각자의 독립된 트랙을 구성하여 한 곡을 이루고 있다.

또한, 앨범에 수록된 뮤직2.0플레이어를 통해 각 음악에 포함된 보컬, 피아노, 기타, 바이올린, 드럼 등 각 악기들이 독립된 트랙으로 구성되어 각 트랙들을 마음대로 조합할 수 있다. 즉, 반주음을 모두 없애고 보컬만을 무반주로 감상할 수 있으며, 피아노와 보컬만을 조합하여 마치 가수가 피아노를 연주하면서 나만을 위해 노래하는 듯한 느낌을 가질 수도 있다.

이 밖에, 드럼과 보컬만을 조합하거나 볼륨을 조절할 경우 아주 새로운 음악을 듣는 느낌이 있어 원곡보다 더 좋은 사용자만의 원곡을 만드는 등 독특한 재미를 만끽할 수도 있다. 이러한 기술은 (주)오디즌에 의해 실제 음반에 적용되어 '뮤직 2.0'으로 상용화되었으며, MP3 와 PMP 등 휴대형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 중에 있다.

ETRI 전파방송연구단 홍진우 방송미디어연구그룹장은 "본 기술은 사용자가 자신만의 음악을 창조할 수 있는 일종의 『음악 UCC 기술』로 불법복제로 침체된 음반 시장을 활성화할 수 있는 새로운 오디오 서비스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TRI는 이 기술과 관련하여 2007까지 3건의 국제특허, 4건의 국내특허를 출원했으며, 올해 추가로 약 1건의 국제특허와 2건의 국내특허를 출원할 예정이다.

이번 기술은 정보통신부의 IT839 연구사업 중 'SmarTV 기술개발' 과제 결과의 일환이며, 이 기술의 성공적인 개발에 따라 이용자가 오디오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