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이관 및 컨설팅 등 집중지원 체계 신설로 지원 고도화

[아이티데일리]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침체된 경제를 살리고자 문재인 정부는 수조 원에 달하는 예산을 투입해 ‘디지털 뉴딜’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다양한 사업으로 구성된 디지털 뉴딜 프로젝트 중에서도 클라우드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사업이 있다.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지원(바우처) 사업’이다.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2025년까지 총 5년 계획으로 수립돼 국내 중소기업의 클라우드 컨설팅, 도입, 이용료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로 3년차를 맞이한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이제 중간 지점을 지났다. 지난 사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올해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해본다.

① 중소기업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전환 촉진 목표
② 부정수급 예의주시, 관리 집중…해결 과제도
③ 보람항공 집중지원 구축사례

부정수급 예의주시, 관리 집중…해결 과제도

“바우처 사업뿐 아니라 국가에서 진행하는 사업은 눈먼 돈이라는 인식이 있다. 단적으로 중기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비대면 바우처 사업과 관련해 페이백을 통한 부정수급이 의심되는 정황이 발견돼 경찰 수사도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 컴퓨터나 노트북이 없는 작은 미장원이 비대면 바우처 수요기업에 선정되기도 했고 마스크, 노트북 등 현물로 페이백 해준 사실도 밝혀졌다. 하지만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현재까지 단 한 건도 부정수급 이슈가 발생하지 않았다. 앞으로도 예의주시하고 의심 기업은 더욱 밀착해 관리하고자 한다.”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 운영 전반을 담당하고 있는 이노비즈협회 한승화 대리는 부정수급과 관련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현재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수요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요금의 20%를 자부담금(현금)으로 지불하는 구조다. 운영기업은 자부담금이 현금이기에 기업들이 실제로 비용을 정산했는지 확인한 이후에 공급기업에 남은 80%의 서비스 이용료를 지불하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부정수급이 의심될 경우 ‘의심기업’으로 분류하고, 클라우드 서비스 실사용 여부와 서비스 이용 로그기록 등을 현장 점검을 통해 확인하고 있다.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 운영 컨소시엄이 공개한 부정수급 신고 안내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 운영 컨소시엄이 공개한 부정수급 신고 안내

의심기업 분류 기준은 규모에 비해 과한 비용의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공급기업이 수요기업을 데려온 상황에서 전혀 사용할 것 같지 않은 기업이 특정 서비스를 과하게 사용하는 경우 해당하며, 제출해야 하는 로그기록이 미진한 경우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노비즈협회와 NIPA, KACI 측은 의심기업으로 분류된 기업에 방문 점검을 수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의심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되 사용량이 부족할 경우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급기업에 요청해 교육 및 컨설팅을 재차 권장하며 독려하고 있다.

한 공급기업의 관계자는 “사실 신문을 보면 자전거를 준다거나, 인터넷 사업자를 변경하면 40만 원을 주는 것과 같이 불법 보조금이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기에 수요기업은 정부의 바우처 사업도 이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기업의 돈이 아닌 국민의 세금이다. 엄연히 결이 다르다”며, “기업들의 ‘정부 바우처 사업은 눈먼 돈’이라는 인식 개선이 시급하다. 실제로 한 수요기업은 우리에게 어떤 노트북을 줄 것인지 물어보는 곳도 있었다”고 말했다.


서비스 연속성 및 수요기업 수도권 편중도 문제

한편,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해결해야 할 과제도 존재한다. 바로 바우처 사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기준인 ‘사업이 끝난 후에도 얼마나 서비스를 유지하는지’와 ‘수요기업이 수도권에 집중돼있다는 점’ 등이다. 타 바우처 사업과 마찬가지로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은 정부가 이용요금을 지원해 해당 분야의 서비스를 도입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권장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 이는 달리 말하면 사업 기간에만 서비스를 ‘반짝 사용하는 것’이 아닌 ‘사용해보고 좋았던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는 사업이라는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 종료 후 서비스를 유지한 비율은 70% 정도였다. 많다면 많은 수치일 수도 있지만, 서비스를 중도에 중단하는 기업도 포함돼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실제 서비스 유지율을 60%에 조금 미치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단순히 비용을 지원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게 하는 사업으로 끝나지 않도록, 중·장기적으로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과기정통부와 NIPA 측은 클라우드 서비스 유지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아울러 또 다른 과제는 바로 수요기업이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에 집중돼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변재일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의 지역별 금액 지원 현황이 수도권에 65.4%가, 비수도권에 34.6%(충청권 6%, 경상권 24.1%, 호남권 2.8%, 강원 1.5%, 제주 0.2%)로 나타나면서, 편중됐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NIPA도 이를 인지해 올해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이 시작될 무렵, 비수도권 지역을 순회하며 홍보했고 그 결과 올해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에 신청한 기업 4,135곳 중 수도권이 2,543곳, 비수도권이 1,592곳이었다. 수도권 편중문제가 상당부분 해소된 것이다. 이에 대해 NIPA는 “본격적인 사업 추진 당시 비수도권 소재의 기업을 대상으로 추진했던 설명회의 효과가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SaaS 70%, IaaS 30% 기록…CMP 사용 기업도 생겨

올해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에서 수요기업의 70%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사용했고, 30%는 서비스형 인프라(IaaS)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다. 기업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SaaS 기업은 더존비즈온과 지란지교시큐리티였고, 주로 전사적자원관리(ERP), 문서중앙화, 챗봇, 출‧퇴근 관리 등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IaaS의 경우에는 네이버클라우드의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NCP)가 가장 많았고, 그 뒤를 KT클라우드, NHN클라우드, 가비아가 이었다. 이는 국내 클라우드 IaaS 점유율과도 연관된다.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통상 이들 4개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가 국내 클라우드 시장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공급기업별로 네이버클라우드가 약 60곳, KT클라우드가 30곳, NHN클라우드와 가비아가 각각 15곳의 수요기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번 사업이 중소기업의 멀티 클라우드 채택에도 미진하게나마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바우처 사업에서 IaaS를 선택한 고객 대부분은 대체로 이미 IaaS를 사용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이번 사업을 통해 IaaS 이용요금을 지원받고 있는 기업 중에는 AWS의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곳이 있었고, 이들 기업의 경우 AWS 클라우드를 통해 민간 기업 시장을, 바우처 사업을 통해 도입한 국내 CSP의 서비스를 활용해 공공 특화 서비스 등을 추진하고 있었다.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CMP)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도 생겨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실제 몇몇 중소기업의 경우 베스핀글로벌의 ‘옵스나우(OpsNow)’, 디딤365의 ‘디딤나우(DidimNow)’, 인프라닉스의 ‘M-콘솔(M-Console) SaaS’ 등 MSP에서 제공하는 CMP를 선택했다.

업계에 따르면, 사업의 주관기관인 NIPA에서도 내년도 클라우드 바우처 사업을 보다 고도화하기 위해 복수 개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한다는 개념인 ‘멀티 클라우드’에 대한 지원과 CMP에 대한 지원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