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남동발전 등 에너지 기업 및 지역정보보호지원센터와 공동 추진

▲ KISA가 에너지 기업 협력사와 사이버 위기대응 훈련을 실시했다.

[아이티데일리]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 이하 KISA)은 사이버 공격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및 협조체계 점검을 위한 2019년 하반기 ‘민간분야 사이버 위기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협력사를 해킹해 주요 기업의 정보를 탈취하는 사건이 증가하며, 사고 발생 시 파급효과가 큰 에너지 분야의 사이버 위협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민·관 협력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KISA는 에너지 기업(한국전력, 한전KDN, 남동발전 등) 협력사 및 KISA 지역정보보호지원센터 컨설팅 대상 중소기업 등 총 61개사와 함께 이번 훈련을 추진했다.

KISA는 참여 기업들과 ▲기업별 맞춤형 악성 이메일 전송을 통한 APT 공격 대응절차 점검 ▲실제 운영 중인 웹사이트에 대규모 디도스 공격 전송 후 복구체계 점검 ▲전문 화이트해커를 투입한 웹사이트 대상 모의 침투 등 다양한 실전형 훈련을 진행했다.

특히, KISA는 이번 훈련에서 전국적·동시다발적 침해사고 발생을 가정해 지역정보보호지원센터(인천, 대구, 호남, 중부, 동남, 경기, 울산, 강원)를 통해 지역별 기업에 상황을 전파하고 대응하는 체계를 점검했다.-

KISA는 오는 12월 12일 강평회를 개최해 이번 훈련 내용을 참여 기업들과 공유할 예정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한 우수 기업에 대해 표창 수여도 진행할 계획이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에너지 분야를 중심으로 한 이번 사이버 위기대응 훈련을 시작으로 사이버 위협이 높은 주요 분야 민간 훈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지역 중소기업에도 보안 사각지대가 없도록 KISA 지역 정보보호지원센터를 거점으로 지역별 사이버안전망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