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바 AI 비즈니스 데이’ 성료…기업 고객 위한 ‘클로바’ 기술 라인업 소개

▲ 정석근 네이버 리더가 ‘클로바’ AI 기술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네이버가 18일 ‘클로바 AI 비즈니스 데이(Clova AI Business Day)’를 개최, 기업 고객들을 위한 ‘클로바(Clova)’의 인공지능(AI) 기술과 실제 비즈니스 적용 사례를 공유했다.

이날 행사에는 IT 업계(28%) 뿐만 아니라 제조업(18%), 금융업(10%) 등 다양한 산업군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행사 현장에서는 ‘클로바’ 비즈니스를 이끌고 있는 정석근 네이버 리더가 ‘클로바’ AI 기술의 현황과 방향성에 대해 개괄하고, 뒤이은 3개 세션에서는 실제 비즈니스에 접목되고 있는 챗봇, OCR, 얼굴 인식, ‘클로바 AI 포 컨택센터(Clova AI for Contact Center)’ 기술의 사례가 소개됐다.

정석근 리더는 “‘클로바’는 ▲챗봇 ▲음성 인식 ▲음성 합성 ▲OCR ▲이미지 검색 ▲얼굴 인식 ▲비디오 분석 ▲머신러닝 플랫폼 ▲텍스트 분석 등 총 9개의 AI 핵심 엔진을 자체 개발하고 있다”면서, “이처럼 폭넓은 기술 라인업과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사의 도메인에 최적화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 ‘클로바’만의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뒤이은 세션에서는 RPA 전문기업 유아이패스가 자사 RPA와 ‘클로바’ 챗봇, OCR을 연동시킨 경험을 공유했다. 클로바 OCR API를 통해 사업자등록증에서 정보를 추출해 국세청 및 공정위 홈페이지에서 정상적인 사업자인지 검증한 후, 처리된 내용을 폼에 자동으로 입력하는 절차를 시연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클로바’의 얼굴인식 기술이 소개됐다.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99.98%의 정확도를 구현하면서도 모바일에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경량화한 것이 특징이다. 얼굴 사진을 한 장만 등록해도 인식하기 때문에 사용도 쉽다. 김진종 네이버 리더는 “사용자와 사업자 모두에게 쉽고(easy), 빠르고(fast), 안전한(safe) 얼굴인식 기술이 목표”라면서, “이미 ‘라인페이’에도 적용돼 있으며, 다음 달 ‘데뷰(DEVIEW)’ 행사 체크인에도 사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AI 고객센터를 구축하는 ‘클로바 AI 포 컨택센터(Clova AI for Contact Center)’는 자연어 처리, 음성 인식, 음성 합성, 텍스트 분석 등 다양한 AI 기술이 집약된 통합 솔루션이다. 고객 접점 응대부터 내부 직원 지원 및 로그 분석까지 엔드-투-엔드 처리가 가능해, 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화, 고객 만족도 제고 등 3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네이버 측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클로바’ AI 기술의 비즈니스 도입을 본격화하며, 자체 스피커와 네이버 서비스, 그리고 파트너 디바이스 및 서비스에 적용돼 오던 AI 기술의 생태계를 더욱 확장하겠다고 설명했다. 향후 다양한 도메인의 파트너를 발굴하고 협력해 이용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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