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글로벌로지스 단위 시스템 통합…사용자 편의 개선 및 소비자 만족 실현

▲ 롯데정보통신이 롯데글로벌로지스의 차세대 택배시스템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아이티데일리] 롯데정보통신(대표 마용득)는 최근 롯데글로벌로지스(대표 박찬복)의 차세대 택배시스템 구축을 완료하며 물류 IT 사업을 더욱 확대한다고 30일 밝혔다.

롯데글로벌로지스의 기존 택배시스템은 ▲계약 관리 ▲집배송 관리 ▲거래처 업무 지원 ▲화물추적 및 사고 처리 ▲서비스 품질 관리 ▲정산 관리 등 단위별 시스템이 각각 존재해 한 눈에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웠다. 이번에 진행한 차세대 프로젝트는 계약부터 정산까지 택배 전 업무를 하나로 통합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해 사용자 편의를 향상시켰다.

먼저 집배송 구역 데이터를 건물 단위로 세분화함으로써 물류 센터 내 오분류 물량이 줄이고, 택배를 재분류하는 데 들이는 시간이 크게 단축됐다. 또한 배송 기사들이 하루 동안 배달할 택배량을 계산하는 예정물량 정확도가 향상돼 택배 지연 사례를 줄였다.

정산 업무 역시 빨라졌다. 매월 몇 천만건의 운송 정보가 발생하는 택배 업무는 제품 특징이나 배송 거리 등에 따라 요율이 상이하기 때문에 정산이 까다롭고 복잡하다. 이번에 새롭게 개선된 프로그램은 성능을 향상시키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해 대리점의 수수료 정산 업무를 경감시켰다.

이 밖에도 IT인프라 이중화를 통해 보안 성능을 강화했다. 자체 프라이빗 클라우드 ‘L.클라우드(L.Cloud)’를 적용해 설이나 추석 등 물량이 집중되는 시기에도 과부하 없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마용득 롯데정보통신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를 통해 롯데글로벌로지스의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과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에 이바지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레퍼런스와 노하우를 기반으로 물류 IT 사업을 적극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