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수집·저장·통합에 분석·보고 기능까지 제공…AI 구축, 에지 컴퓨팅 등 3가지 주요 기능 더해

▲ 문상룡 KT넥스알 대표가 빅데이터 플랫폼 ‘콘스탄틴’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KT넥스알(대표 문상룡)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초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저장·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 ‘콘스탄틴(Constantine, 가칭)’을 올해 하반기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빅데이터 플랫폼은 제조 공장, 신용카드, 포털 사이트, SNS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발생된 정보를 수집·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IT 환경이다. 일반적으로 기존에 운영하던 레거시 시스템과 분리해 별도로 구축했으나, 클라우드 기술의 발전으로 가상화된 빅데이터 플랫폼을 기존의 시스템과 통합해 운영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KT넥스알의 ‘콘스탄틴’은 실시간 대용량 데이터 수집과 저장, 통합·변환·압축은 물론, 저장된 데이터의 실시간 분석과 보고(Report) 기능까지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특히 3가지 주요 기능을 추가해, 5G 기반의 스마트팩토리와 스마트시티, 자율주행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지원하고 고객의 혁신적인 가치 창출을 지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첫 번째 기능은 비즈니스 목적에 맞게 인공지능(AI) 모델을 구축하고 공유하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가령 사용자가 빅데이터를 이용해 불량 제품을 찾고자 할 경우, 정상 제품과 불량 제품에 대한 기준을 입력하면 ‘콘스탄틴’이 자동으로 머신러닝 기법을 통해 불량 제품의 비율과 발생원인 등을 찾아준다.

두 번째 기능은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에 대한 지원이다. 특히 자율주행차는 센서와 라이더(Lidar)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컨트롤 타워로 전달하는 동시에 주행 여부 또는 방향을 결정해야하는데, ‘콘스탄틴’을 도입하면 차량이 스스로 주행 상황을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모델을 차량(에지)에 전달해 차량 자체의 판단 속도와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 기능은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빅데이터 플랫폼 역할을 수행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기존에 대다수의 빅데이터 플랫폼들은 물리적인 서버 환경에서 운영돼야 했지만, ‘콘스탄틴’의 클라우드 지원 기능을 활용하면 별도의 서버를 구입하지 않아도 돼 플랫폼 구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문상룡 KT넥스알 대표는 “새롭게 출시되는 ‘콘스탄틴’은 하나의 솔루션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강력한 데이터 자산을 형성하고 사용자 편의적인 직관적 분석 환경을 제공하는 올인원 솔루션”이라며, “10년 간의 빅데이터 경험과 안정적인 기술지원으로 기업들이 빅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