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 세션 및 워크샵 통해 4개 논문 발표…최신 AI 기술 및 서비스 소개

▲ 네이버 연구원들이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진행된 ICLR 2019에서 AI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글로벌 딥러닝 컨퍼런스 ‘ICLR 2019(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Representations 2019)’에서 자사의 인공지능(AI) 연구성과를 공개했다고 13일 밝혔다.

ICLR은 올해로 7회째를 맞은 세계 최고 수준의 딥러닝 학회다. 특히 올해에는 제출된 논문 건수가 작년에 비해 1.7배 증가해, 전 세계 딥러닝 연구 생태계를 이끄는 연구자들이 ICLR에 대해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네이버는 올해로 3년 연속 ICLR에 참석하게 됐다.

ICLR 참가자들은 특히 네이버가 공개한 2개의 논문에 주목했다. 해당 논문들은 ‘클로바(Clova)’가 더욱 똑똑한 AI 비서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술들을 다루고 있다.

먼저 ‘DialogWAE: 대화 반응 다양화를 위한 조건부 Wasserstein 오토인코더 모델(DialogWAE: Multimodal Response Generation with Conditional Wasserstein Auto-Encoder, 김성훈, 조경현, 하정우, Xiaodong Gu)’에서는 기존 AI 스피커와의 대화 중, 대화 맥락이 끊기고 특정 문장이 반복해 나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화 맥락을 이해하고 반응을 다양화하며 새로운 대화 생성 모델을 구축하는 기술을 담았다.

이어서 ‘시각 대화 질의 생성을 위한 대규모 질의자 의도 내 응답자 모델(Large-Scale Answerer in Questioner's Mind for Visual Dialog Question Generation, 양소희, 유재준, 이상우, 하정우, Tong Gao)은 예약·주문·콜센터 등에서 주로 활용되는 목적 지향형 대화에 적용 가능한 기술에 대한 논문이다. 특히 ‘근사 추론 방법’을 제안해 실제 상황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목적 지향 대화 모델을 제시했다.

이 외에도 ▲신경망 기반 데이터를 불확실성을 고려한 분포 형태로 표시함으로써 데이터의 정확도와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담은 ‘위험회피 임베딩을 통한 불확실성 모델링(Modeling Uncertainty with Hedged Instance Embeddings, 오성준, Andrew Gallagher, Florian Schroff, Kevin Murphy, Jiyan Pan, Joseph Roth)’ ▲AI 모델의 안정성 관련 연구 ‘효과적 적대적 공격의 위치는? 입력 미분값을 이용한 픽셀 안정성에 대한 연구(Where To Be Adversarial Perturbations Added? Investigating and Manipulating Pixel Robustness Using Input Gradients, 김영훈, 김지훈, 유재준, 전상혁, 한동윤, 황지성)’ 등도 공개돼 참가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김성훈 네이버 클로바 AI리서치 리더는 “해를 거듭하며 네이버 클로바의 AI 기술력에 대한 해외 학회에서의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속 연구원들이 연구에 전념하고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와 맞닿을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점심식사와 함께 엑스포 런치톡을 진행, 김성훈 리더를 포함한 5명의 연구자들이 직접 최신 AI 기술에 대한 성과와 서비스를 소개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