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19
주요뉴스
뉴스홈 > 생활경제
목이물감 재발하는 '역류성식도염' 담적병(담적증후군) 증상이 원인
   
 

[아이티데일리]역류성식도염은 대표적인 위식도역류질환으로,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속쓰림, 가슴쓰림, 위산 역류 등의 증상을 보이며, 이로 인한 식도점막 손상 등 각종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위산 역류를 방지하는 하부식도 괄약근의 약화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그 외에도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는 식습관, 스트레스, 피로 등도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단,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 소화제나 제산제 등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러한 약품은 속쓰림과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에 일시적인 효과를 보일 수는 있지만, 근본적으로 위산 역류를 방지하고 위 건강을 회복시키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증상의 원인을 위장 외벽에 쌓인 노폐물인 담적이 유발하는 담적병으로 보고 치료한다.

 ‘담적(痰積)’이란 위장 외벽에 노폐물이 쌓여 굳어지는 증상을 뜻하며, 위장 근육층에 쌓인 담적은 정상적인 위장운동을 막아 소화흡수를 방해하고 이로 인해 위장 외벽 근육이 정상적인 연동운동을 하지 못해 조직에 노폐물이 쌓이면 기능 이상을 초래하게 되고 이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을 담적병(痰積病, 담적증)이라고 부른다. 결과적으로 잦은 위산 역류, 즉 위식도 역류질환인 역류성식도염이나 역류성후두염 등의 문제를 일으키게 되므로, 증상 발견 시 즉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해당 증상이 생기면 위가 굳게 되면서 만성적인 소화불량과 복부팽만, 메스꺼움, 명치통증, 속쓰림, 신물역류, 목이물감, 잦은 트림, 설사, 변비, 복부팽만감 등의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이후 담적 독소가 전신에 퍼지면서 두통, 어지러움증, 근육통, 구취, 피로, 피부트러블, 만성피로 증상 등 다양한 2차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생리통, 생리불순, 조기폐경 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현대 한의학에서는 담적병(담적증)의 광범위한 증상으로 ‘담적증후군’이라고도 불린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유발하는 담적병(담적증)의 치료방법은 담적을 제거해주고 위장 운동을 도와줄 수 있는 한약 처방과 위장 경락순환을 촉진시켜주는 침치료와 약침치료이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가벼운 상태라면 3개월 정도의 치료만으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지만, 만성화된 경우 최소 6개월 이상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위장 건강을 회복하고 재발을 막을 수 있다. 담적병(담적증)을 조기에 치료하기 위해서는 소화기, 신경계, 순환계, 비뇨생식기계 증상으로 구분되는 자가진단으로 증상을 확인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첫째, 소화기 증상으로 △명치와 배꼽 사이가 더부룩하고 덩어리처럼 딱딱한 것이 만져진다 △속이 자주 메슥거리고 울렁거린다 △트림이 수시로 나고 가스가 자주 찬다 △설사와 변비 등이 반복된다 등이 있다. △명치통증이나 명치아래통증이 있다. 
둘째, 신경계 증상은 △머리가 무겁고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 잦다 △어지러움증을 자주 느낀다 △가슴이 답답하면서 심장이 두근거린다 △불면증 증상이 나타난다. 
셋째, 순환계 증상으로는 △신장기능은 정상인데 얼굴이나 손발이 잘 붓는다 △등이나 어깨, 옆구리가 자주 결리고 뻐근하다 △항상 몸이 무겁고 피곤하다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비뇨생식기계 증상으로는 △소변양은 적은데 자주 마렵다 △남성의 경우 `성욕이 감소하고 성기능이 떨어진다 △여성의 경우 냉대하가 많다 등이 있다. 

이들 증상 중 5가지 이상에 해당되면 담적병(담적증)을 의심하고 담적병 한의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조기에 치료하고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다. 

[도움말] 부천 으뜸한의원 박지영 원장(한의학박사)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