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SW패키지는 공유경제플랫폼, 우리 SW를 해외로”

▲ 송영선 한국상용SW협회 신임 회장

[아이티데일리] 한국상용SW협회는 26일 제8대 송영선 신임 회장 취임식을 가졌다.

취임식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노경원 국장을 비롯해 전임 회장 등 각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축하했다.

신임 송영선 회장은 “한국상용SW협회는 193개 회원사로 구성돼 있고, 이들 기업들이 개발 공급하고 있는 상용SW패키지는 810개나 된다. 그것은 곧 193개 회원사와 810개의 국산 상용 패키지SW로 구성된 공유경제플랫폼”이라며, “성공적인 플랫폼이 되기 위해서는 상호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을 통해 시장을 발굴해 나간다면 고객에게는 더욱 경쟁력 있는 제품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취임 인사말을 했다.

송 회장은 이에 따라 2년 임기 동안 5대 중점 과제, 즉 ▲국산상용SW가치보호 ▲상용SW활성화 ▲상용SW 클라우드 기반 확대 ▲상용SW해외로 ▲회원사 마케팅 등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회원사들과 함께 12개의 추진 과제를 선정하기 위해 ▲가치보호분과위원회 ▲산업분과 위원회 ▲클라우드분과위원회 ▲수출 분과위원회 등 4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송 회장은 “한국상용SW협회 회원사들은 자신들이 잘하는 일에 집중해 성장해온 기업들인 만큼 SW 개발 공급에 남다른 열정과 자긍심을 갖고 있다”며 “새로운 트렌드, 즉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시장에 적합한 공유경제플랫폼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여건 조성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축사에 나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인 노경원 국장은 “신임 송영선 회장이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운 ‘우리 SW, 해외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정책과도 맞는 것”이라며, “기술과 시장의 변화에 우리나라의 가장 큰 약점은 국산을 다른 나라에 비해 적게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외산에 대한 방어는 잘 했지만, 상대적으로 수출은 그렇게 많이 못한 게 안타까운 현실이다. 따라서 상용소프트웨어협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상호 협력을 통해 우리 SW를 해외로 수출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노 국장은 이어 “상용SW협회가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는 사안 가운데 하나인 ▲고가의 GS인증비용과 ▲BMT를 통한 공정경쟁 입찰 등과 관련, 조만간 SW산업과를 통해 해결방안을 내 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한국상용SW협회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 비해 규모는 50분의 1 정도인데 반해 기술력으로 탄탄한 기반을 다진 기업들로 구성돼 있는 만큼 국내 SW산업 발전에 많은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축사에 나선 정부정보화협의회 이규원(고용노동부 정보화담당관) 회장은 “정부정보화협의회는 중앙정부기관의 정보화업무를 담당하는 사무관 이상의 공무원 800명으로 구성돼 있고, 우리나라 정보화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상용SW 기업들이 더욱더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축사를 했다.

공공발주자협의회 공봉석(문화체육관광부 정보화담당관) 회장은 “디지털 혁신으로 시작된 4차 산업혁명은 이제 우리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거스를 수 없는 거대한 물결”이라며, “상용SW업계가 융성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국산 상용SW 활용을 우선적으로 검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축사를 했다.

한편 송영선 신임 회장은 지난 2000년 7월 인프라닉스(주) 창립, 올해로 20년여 째 스마트(Smart) ICT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성장 발전시켜 오고 있다. 송 회장은 한국3D프린팅협회 부회장, 한국상용SW협회 수석부회장 등으로 역임하며 SW 전문기업인으로 SW산업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송 회장은 SW산업 발전에 기여한 바가 큰 것으로 평가돼 지난 2017 소프트웨어 산업인의 날에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