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2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9에서 5G 킬러콘텐츠로 꼽히는 국내 유망 스마트 콘텐츠가 공개되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 이하 NIPA)은 살린, 스트라티오코리아, 이즈커뮤니케이션즈, 앱포스터, 엠플레어 등 국내 10개 기업의 우수 스마트콘텐츠와 함께 한국공동관을 구성하고 5G 기반 콘텐츠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한국공동관은 VR, AR, AI, IoT 등 신기술이 적용된 5G 핵심 콘텐츠를 중심으로 실생활에 유용한 어플리케이션과 동영상 스트리밍, 웹 서비스 등을 직접 체험하는 방식으로 전시되어 관람객의 관심을 끌어 모을 예정이다.

공동관에 참여한 기업들은 VR 소셜미디어, AI 플랫폼, 근적외선 이미지센서, 위치정보 플랫폼, 콘텐츠 제작 애플리케이션, 스마트 워치페이스 등 국내 기술력으로 개발한 스마트콘텐츠로 유럽을 사로 잡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살린(대표 김재현)은 장소 제한이 없는 가상 공간에서 VR, 3D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VOD와 영화, 공연, 스포츠 중계를 라이브 스트림을 통해 현장에 있는 듯 생생함을 즐길 수 있는 VR 소셜미디어 플랫폼 ‘에픽라이브(EpicLive)’를, 오퍼스원(대표 김기영)은 스마트홈 보안시스템인 ‘다브(DAVV 360 Smart Cradle)’를, 마인즈랩(대표 유태준)은 언어∙시각∙사고지능 통합 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 ‘마음AI(Maumai)’를 내세우고 있으며, 살린은 이번 MWC2019 기간에 AI회사인 ObEN과 MOU를 체결한다.

한편, NIPA는 국내 스마트콘텐츠산업 육성 및 우수 스마트콘텐츠의 세계 시장 진출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MWC 전시장 8.1홀에서 한국 스마트콘텐츠 공동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시회 참가 전 콘텐츠 제작사, 유통사, 홍보 에이전시, 통신사 등 타겟시장에 맞는 현지 바이어 및 파트너사 등을 선별하여 국내 기업과 사전 비즈니스 매칭을 지속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국내기업과 현지 바이어 및 투자사 간 100여 건의 비즈니스 상답이 예정되어 있어 수출계약, 파트너십 체결 등 향후 실질적인 성과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전시 기간 중에는 참가기업의 전시성과를 높이기 위해 IR 피칭 행사, 1:1 전문 통역원, 네트워크 리셉션 등을 적극 지원한다고 밝혔다.

NIPA 김창용 원장은 “5G 신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쇼핑, 교육, 스포츠, 의료 등 글로벌 수요가 높은 분야의 킬러콘텐츠 확보가 중요하다”며 “국내 스마트콘텐츠 기업이 글로벌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홍보∙마케팅∙서비스인프라(CDN) 등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