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미디어콘텐츠 생태계 조성 적극 나설 계획”

[아이티데일리] 초고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5G서비스가 본격화되면 소비자들은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 실감형 미디어를 본격적으로 체감할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소비자들에게 ‘기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글과 VR콘텐츠 공동 제작에 합의하고, 5G스마트폰 상용화 시점에 맞춰 VR 전용 플랫폼을 오픈한다고 미 라스베이거스 CES 2019에서 9일(현지시간) 밝혔다.

▲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구글과 VR 글로벌 협력 강화

LG유플러스는 구글과 VR콘텐츠 공동제작에 협력키로 하고 우선적으로 파일럿 VR콘텐츠를 제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두 회사는 공동 콘텐츠 펀드를 조성, 올 상반기 내 VR콘텐츠를 제작, 배포하기로 했다.

제작되는 VR콘텐츠는 스타들의 개인 일정을 함께하는 코스, 공연관람 및 백스테이지 투어, 스타의 일상을 볼 수 있는 숙소투어, 스타의 개인 공간 엿보기 등 국내 여러 유명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톱스타들의 일상을 함께 경험하는 콘텐츠가 될 전망이다.

신규 제작 VR콘텐츠는 LG유플러스의 VR전용 플랫폼과 유튜브에서 독점 제공돼 K-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계기가 마련된다.

세계적으로 미디어시장 환경이 플랫폼보다 콘텐츠 경쟁으로 변함에 따라 넷플릭스, 아마존, 페이스북 등 대형화된 글로벌 플랫폼들도 자체 제작 콘텐츠 투자를 늘려가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추세다.

이번 공동제작으로 LG유플러스는 국내를 넘어 전 세계를 K-콘텐츠 시장화하는 등, 글로벌시장 진출을 적극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콘텐츠 허브로 VR플랫폼을 육성해나간다는 계획이다.

VR전용 플랫폼에는 구글과 공동 제작한 독점 콘텐츠와 다양한 장르의 VR 영화, 아름다운 여행지 영상, 세계적인 유명 공연, 인터랙티브 게임, VR 웹툰 등을 기존 VR 콘텐츠보다 월등한 품질로 제공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지속적으로 콘텐츠 확대에 나서면서, 향후 VR 개방형 플랫폼, IPTV 전용 VR 등도 공개할 예정이다.

구글은 K-POP, 드라마, 게임, 1인 미디어, 웹툰에 세계인들이 열광하면서 한류 콘텐츠 확보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특히 쿠바 하바나, 프랑스 파리, 핀란드 헬싱키, 베트남 하노이,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등 외국의 청소년들이 인터넷,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K-콘텐츠를 즐기면서 동남아, 중남미 등 콘텐츠 신흥시장 진출이 가능해졌다.

앞서 LG유플러스는 ’17년부터 구글 VR전용 플랫폼인 ‘구글 데이드림’을 통해 모바일 동영상(OTT) 서비스인 ‘U+비디오포털 VR’앱을 선보였다. ‘U+비디오포털 VR’ 앱은 VOD 및 360도 영상, 실시간 채널 등 VR콘텐츠를 한곳에 모은 데 이어 유튜브 VR코너를 개설, 유튜브의 경쟁력 있는 VR콘텐츠 500여개를 전면에 집중 배치했다.


LG유플러스, 5G 미디어 콘텐츠 생태계 구축 나서


LG유플러스는 ‘5G로 일상을 바꾼다’는 새로운 시각에서 ‘5G 미디어 콘텐츠 생태계’ 구축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4K, 8K, VR과 같은 5G기반 초고화질 영상 기술을 구현하고 이를 응용 및 확산하는 것이 콘텐츠 생태계 구축 전략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정부기관을 비롯, 동영상 콘텐츠, 단말 등 디바이스, 시스템, 솔루션, 방송사를 비롯한 영산산업의 전 밸류체인에 속한 기업들과 기술 선도, 협력 플랫폼 구축, 영상 콘텐츠 개발 및 응용, 영상사업 다각화 등 다방면에서 협력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스포츠 VR 콘텐츠에 상당 수준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17년 ‘LG U+컵 3쿠션 마스터스’ 대회를 VR로 생중계한 데 이어 ‘U+프로야구’ 등을 통해 VR 경험을 축적했다.

스포츠 VR중계는 스포츠가 요구하는 정교함과 세밀함을 시청자들에게 보여주기에 최적화돼 있어, 궁금한 선수들의 움직임 등 원하는 부분만 집중적으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360도 VR 생중계를 통해 일반 방송 중계 화면이 담지 못하는 생생한 현장의 느낌을 그대로 시청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