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서 ‘정보통신기획평가원’으로 기관명 변경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분야 R&D 사업을 기획·평가·관리하는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원장 석제범)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은 1999년 정보통신기술진흥원(IITA)으로 출범 이후 2014년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부설기관으로 설치됐으며, 지난 21일 개최된 NIPA 이사회를 통해 기관명을 변경하게 됐다. IITP 영문 명칭은 기존과 동일하다.

이번 IITP의 기관명 변경은 ICT분야 연구관리 전문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하고, 연구자와 국민에게 최고의 연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와 기대를 담았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은 그간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과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 개발 및 우수 인재의 양성을 위해 대학 및 기업, 연구소를 대상으로 R&D를 지원해왔다. 2019년도 예산은 1조 524억 원이며, 정원은 312명이다.

한편,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은 정부의 ‘연구관리 전문기관 효율화’ 방침에 따라 2019년도 1월 1일부터는 한국연구재단의 부설기관으로 통합 운영된다. 이를 통해 과학기술과 ICT 분야의 연계·협력과 연구자 중심의 R&D 지원체계를 강화, 국가 R&D의 효율성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연구관리 전문기관 효율화 방안(‘18.8, 혁신성장관계장관회의)은 부처내 연구관리 전문기관을 통합해 유관 분야 간 연계·협력을 강화하고, 상이한 R&D 관리체계를 개편해 연구자 중심적인 R&D 지원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석제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원장은 “이번 기관명 변경과 기능 효율화를 계기로 IITP가 우리 경제의 ICT 기반을 견인하고 신산업 혁신성장을 주도하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