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상품수도 30% 증가…‘삼국지M’, ‘피파온라인4M’ 등 실적 견인

▲ 지난 7월 원스토어 앱 유통 정책 설명회 사진

[아이티데일리] 원스토어(대표 이재환)는 수수료 인하 정책 발표 후 신규등록 앱/게임 상품 수가 약 30%, 전체 거래액은 15% 증가했다고 밝혔다. 원스토어는 지난 7월 수수료 최대 25% 인하 등 새로운 앱 유통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원스토어는 정책 발표 후 기존에는 구글과 애플의 앱마켓에 집중했던 중대형 게임사들이 긍정적 반응을 보이며 변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원스토어와 거래가 드물었던 넥슨의 경우 ‘피파온라인4M’에 이어 ‘카이저’를 원스토어에 지난 8월 말 출시했다.

원스토어 관계자는 “지금까지 거래 관계가 없었던 국내 상장 게임사 한 곳과도 신작 출시를 논의 중”이라며, “기존에는 구글 및 애플 앱마켓에 선출시 후 원스토어에 뒤이은 출시를 하던 대형 게임사들이 이제는 동시 출시로 정책을 바꾸는 사례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책 발표 후 약 2달 동안 원스토어에서 높은 매출을 올린 상품은 ‘삼국지M’, ‘피파온라인4M’, ‘신삼국지 모바일’, ‘열혈강호 포 카카오’, ‘프로야구 H2’ 순이다. 특히, 7월 이후 출시된 ‘삼국지M’과 ‘피파온라인4M’이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2개월간 원스토어의 상위권을 차지했던 대형 게임앱의 전체 매출을 봤을 때, 30%에서 최대 60%까지 원스토어에서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구글 및 애플 앱마켓과 원스토어의 수수료 차이(최대 25%)를 감안하면 게임사가 원스토어에 게임을 출시할 경우 최대 15%까지 수익을 추가 창출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대형 게임의 입점을 위해서는 ‘이용자 수가 작다’는 업계의 우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한데, 원스토어의 앱/게임 유료구매자는 2개월 연속으로 9%씩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스토어는 통신 3사로 확대한 통신사 멤버십 10% 할인 프로그램이 이용자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8월까지의 멤버십 할인결제 경험자는 25만 명을 기록했고, 연말까지는 40만 명 수준에 도달할 예정이다.

또한, 원스토어가 글로벌 판로 확보를 위해 발표했던 삼성전자 갤럭시앱스와의 제휴도 지난 3일 시장에 선을 보였다. 게임 개발자들은 원스토어 개발자센터 홈페이지에서 몇 번의 클릭만으로 원스토어 등록 게임을 갤럭시앱스에 등록할 수 있다. 원스토어와 삼성전자는 9월 한 달간의 상품등록기간을 거쳐 10월 초부터 게임 동시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수수료인하, 글로벌 판로 확보 등 신규 정책을 발표하면서 약속했던 프로그램들이 하나씩 선을 보이고 있다”며, “8월부터 자체결제 기반 상품들도 등록되기 시작된 만큼, 앱마켓 결제를 강제하지 않는 개방형 협력모델도 조만간 본격화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