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핀글로벌, 국내 378개 기업 대상 조사 리포트 발간

▲ 클라우드 도입 시 어려움 (자료: 베스핀글로벌)

[아이티데일리] 국내 기업들이 클라우드를 도입할 때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는 것은 전문인력의 부족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8일 클라우드 매니지먼트 기업 베스핀글로벌(대표 이한주)이 ‘2018 State of Cloud Adoption in Korea : 국내 클라우드 도입의 현주소’ 설문조사 리포트를 발간, 주요 내용을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베스핀글로벌이 국내 378개 기업의 IT부서 담당자 총 459명(중견/중소기업 320명, 대기업 139명)을 대상으로 2018년 2월 19일부터 3월 6일까지 진행했다. 설문은 ▲클라우드 도입 현황 ▲클라우드 도입 워크로드 ▲도입 시 어려운 점 ▲트렌드 ▲클라우드 공급사 선호도 등의 질문을 통해 현재 국내 기업들의 클라우드 도입 현황을 조사했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36%가 클라우드를 도입 중이거나 완료했고, 응답자의 57%는 클라우드 도입을 계획하고 있었다. 즉 전체 응답자의 93%가 클라우드를 도입 및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특히 클라우드 도입 시 가장 큰 어려움에 대한 질문에 ▲‘전문인력 부족(56%)’이 가장 크고 ▲체계적인 비용 관리(45%)와 ▲클라우드 보안(44%) 문제가 다음이라고 답했다. 즉 클라우드 도입 시, 전문인력의 부족을 비용과 보안보다 더 큰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중견/중소기업에서는 전문인력 부족에 대해 58%, 비용 관리 문제에 대해 49%의 응답 비율을 각각 기록, 엔터프라이즈 기업들보다 훨씬 높은 비중을 보였다. 베스핀글로벌 측은 이에 관해 “클라우드를 도입할 때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가이드해 줄 수 있는 전문 파트너와 비용 관리 플랫폼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클라우드 전략에 관한 설문에서는 엔터프라이즈 기업의 46%, 중견/중소기업의 34%에 해당하는 IT담당자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가운데 퍼블릭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응답자들은 ‘단일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57%, 2개 이상의 ‘멀티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는 비중은 43%로 나타나 ‘멀티 클라우드’ 트렌드가 점차 확산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 클라우드 전략에 대한 응답 결과 (자료: 베스핀글로벌)

또한 설문 응답자들은 아마존웹서비스(AWS, 51%)를 가장 선호하고 있었으며, 이어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33%), KT(22%) 순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AWS, ‘애저’, ‘구글 클라우드’로 대표되는 글로벌 톱3(Top3)와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 이용 중이거나 이용 예정인 클라우드 공급사 응답 결과 (자료: 베스핀글로벌)

한편 응답자들이 주목하는 클라우드 트렌드는 ‘클라우드 전략 수립’이 50%를 차지했다. 이어 ‘IT부서 역량 강화’와 ‘클라우드 사용 최적화’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 방안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이 가장 큰 비중(52%)을 차지했으며, ‘인스턴스 라이트 사이징(Right Sizing)’과 ‘스토리지 볼륨 검토’가 뒤를 이었다.

더불어 엔터프라이즈 내 IT부서는 ‘업체선정’과 ‘클라우드 설계/구축’ 외에도 ‘비용 절감과 최적화(36%)’, ‘거버넌스 개발/집행(31%)’과 같은 부분에서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에 도입할 워크로드에 AI와 머신러닝(47%), 빅데이터(46%) 분야를 생각하고 있었으며, 엔터프라이즈에서는 이들 분야 이외에도 ‘데이터웨어하우스(DW)와 데이터베이스(DB)’, ‘고성능 컴퓨팅(HPC) 및 일괄처리’ 부분의 비중이 각각 46%와 48%로 평균을 훨씬 상회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한주 베스핀글로벌 대표는 “이번 조사를 통해 클라우드 도입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이며, 이미 클라우드 도입 자체에 대한 질문보다 클라우드 도입의 성공 전략과 인력 확보에 고민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풍부한 전문인력과 자체 관리 솔루션을 보유한 전문 MSP기업을 통해 많은 문제를 해결하면서 성공적으로 클라우드를 도입, 운영할 수 있다”고 밝혔다.

베스핀글로벌은 올해를 시작으로 매년 리포트를 발행할 예정이며, 이번 설문 조사 결과는 베스핀글로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