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성·다양성·자율성으로 전국 19개 지역 혁신 구심점 역할 기대

▲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개선 모델

[아이티데일리] 중소기업벤처부는 7일 개최된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혁신센터) 세부 운영방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정부 측은 지난해 11월 2일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을 통해 혁신센터를 ‘지역 혁신창업 허브’로 개편하는 방향을 설정한 이후, 전국 지자체·혁신센터장·대기업·민간전문가 등과 간담회를 통해 세부 운영방안을 마련해왔다.

이번 세부 운영방안은 혁신센터가 갖춘 기존의 장점은 계승하되 하향식 의사결정 구조와 일률적인 운영방식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집중했다. 혁신센터의 3대 운영원칙을 개방성, 다양성, 자율성으로 설정하고, 전국 19개의 혁신센터가 새로운 시도와 과감한 도전이 가능한 혁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혁신센터를 지역의 사람, 정보, 아이디어가 모이는 혁신 문화의 허브로 구성한다. 혁신창업 포럼이나 강연 등 ‘한국형 TED’를 운영하고, 선배 기업인과 혁신가, 연구자, 학생들이 모이는 혁신활동을 활성화한다. 이에 더해 지역사회 혁신에 관심을 가진 소셜벤처를 발굴 및 육성하고, 제조창업 분야 등을 지원하는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메이커스페이스도 확충한다.

또한 센터가 발굴한 스타트업에 대해 정부가 창업자금·R&D·모태펀드 등을 제공함으로써 일관된 지원체계를 확립한다. 올해부터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내 혁신센터 보육기업을 액셀러레이터가 투자할 경우 R&D 자금을 지원하는 별도 트랙을 신설하고, 혁신적인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1,000억 원에 달하는 정책자금도 지원한다.

아울러 대기업과 혁신센터 간 1:1로 매칭되는 전담구조를 보완해 지역 중소·중견기업이나 대학 등으로 협력 파트너를 확대한다.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함으로써 지역 여건과 참여기업 수요 등을 반영한 특화분야를 자율적으로 조정하고, 혁신센터가 가진 지역별 거점기능에 각 센터별 특화된 강점을 강화할 계획이다.

끝으로 정부 주도의 혁신센터 운영위원회를 폐지하고, 혁신센터별 이사회와 지역협의회를 중심으로 자율적인 운영기반을 정비한다. 각 센터가 자율적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도전을 장려하고 우수 프로그램 지원을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성과평가방식을 도입한다. 또한 센터장 공모절차를 개선해 우수한 전문인력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투명성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