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2
뉴스홈 > 모바일
KT, 신안 임자도에 ‘기가 아일랜드 드론 교육장’ 열어드론 이론 학습장, 실기 체험장 갖추고 자격 검정 교육까지…농업용 드론 활성화 지원

   
▲ 신안교육지원청에서 드론 특성화 학교로 지정한 임자남초등학교의 학생들이 KT ‘기가 아일랜드 드론 교육장’을 찾아 실습을 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KT(회장 황창규)는 16일 전라남도 신안군 임자도에 ‘KT 기가 아일랜드 드론 교육장’을 열고 임자도민을 비롯해 신안군민을 위한 드론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날 임자도 마을기업인 ‘임자만났네’의 체험센터에서 열린 오픈식에는 이선주 KT 지속가능경영단장 상무, 주윤덕 신안군의회 의원, 정언호 신안군 복지재단 이사, 나태주 임자면장, 문희숙 임자초등학교장, 남정수 임자노인회장, 정창일 임자만났네 위원장 등 관계자와 임자도 주민들이 참석했다.

KT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임자도 주민들의 요청으로 지난 7월부터 실생활에 필요한 드론 교육을 위한 교육장을 준비해왔다. 임자만났네 체험센터 3층 옥상에 마련된 드론 교육장은 이론 학습장, 실기 체험장, 시뮬레이션장 등의 시설을 갖췄다.

KT의 설명에 따르면 임자도는 주민의 약 80%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지만, 인구 고령화와 일손 부족 때문에 농약 살포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주민들은 최근 무인 헬기를 이용해 방제를 하고 있지만, 비싼 운용비용과 헬기 프로펠러가 발생시키는 소용돌이(와류) 때문에 일부 농작물 손상이 발생하는 등 고민이 많았다. 이와 비교할 때 농업용 드론의 가격은 무인헬기의 10~25% 수준이고, 연간 운용비가 무인헬기의 10% 정도에 불과해 주민들의 관심이 높다는 설명이다.

KT 드론 교육장에서는 이론, 조종 실습은 물론 향후 드론 자격 검정 및 농업용 드론 임대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회사는 이를 통해 농업에 종사하는 임자도 주민들의 가계 경제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 드론 교육장에서는 농업용뿐만 아니라 일반인, 학생 대상의 일반 드론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신안교육지원청에서 드론 특성화 학교로 지정된 신안 임자남초등학교는 올해 전교생이 드론 자격증을 따는 것이 목표일만큼 드론 교육장에 대한 반응이 폭발적이라는 설명이다.

이선주 KT 지속가능경영단장 상무는 “KT가 임자도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IT기술을 이전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 더 많은 사람이 농사에 직접 드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농업용 드론 임대 사업의 발전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