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언론인, 미디어스타트업, 예비 언론인 초대해 언론 및 미디어 혁신 논의

 
[아이티데일리] 구글코리아는 국내 언론·미디어 산업의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미디어오늘 및 데이터저널리즘코리아와 함께 ‘구글 뉴스랩 혁신 포럼’과 ‘데이터저널리즘코리아 컨퍼런스’를 오는 11월 15과 16일 양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 미디어 산업 및 저널리즘에 대해 서로 배우고 나누면서 고민하는 네트워크의 장으로, 로이터 저널리즘 연구소, 블룸버그 그래픽팀 및 구글 뉴스랩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연사들이 초대된다.

다음달 15일에 진행되는 구글 뉴스랩 혁신 포럼은 ‘기술 혁신과 저널리즘’을 주제로 ▲뉴스룸 혁신과 테크놀로지 ▲미디어 실험들의 브레인스낵 피칭 ▲밀레니얼 세대와 미디어 스타트업 ▲세상을 바꾸는 다양한 스토리텔링 ▲뉴스룸과 저널리즘 다양성 등 총 5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첫 순서로 닉 뉴먼(Nic Newman) 로이터 저널리즘 인스티튜트 박사와 이규연 JTBC 탐사보도국장이 각각 ‘2018 저널리즘과 기술 트렌드’와 ‘탐사 저널리즘’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맡고, ‘플랫폼의 진화와 저널리즘 브랜드 전략’을 주제로 정찬형 TBS 대표와의 특별 대담이 진행된다.

각 파트별 섹션에서는 국내 언론사들과 신생 미디어들의 다양한 뉴스랩 실험을 비롯하여 구글 아이린 제이 리우(Irene Jay Liu) 뉴스랩 아태지역 리더 등이 연사로 참여해 저널리즘에 적용되고 있는 기술 트렌드, 머신러닝 등을 활용한 다양한 혁신 사례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미디어 스타트업 등이 패널로 참여해 밀레니얼 세대의 뉴스 소비 트렌드와 이에 맞는 콘텐츠 제작·유통에 대한 사례발표와 토론을 진행하며, ‘스낵 컬쳐’ 속 경성뉴스의 방향과 접근법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뉴스룸과 저널리즘의 다양성 및 포용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함께 모색하는 시간도 갖는다.

이어 16일에는 ‘데이터저널리즘코리아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이민규 한국언론학회 회장 겸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와 유에 치우(Yue Qiu) 블룸버그 유럽·아시아 그래픽팀 리더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데이터기반 보도에 대한 도전과 과제 ▲데이터저널리즘과 기술 ▲데이터저널리즘과 오픈데이터 ▲라이트닝 토크 등 4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더불어,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내년에 진행되는 ‘한국 데이터저널리즘 어워드 2018’에 대한 세부 내용도 함께 발표될 예정이다. 한국 데이터저널리즘 어워드는 데이터저널리즘코리아가 주관하고 구글이 후원한다.

국내 구글 뉴스랩 지원 활동을 총괄하는 정김경숙 구글코리아 전무는 “국내 언론 환경은 정말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구글은 미디어 해커톤·넥스트 저널리즘 스쿨·뉴스랩 펠로우십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국내 언론사와 함께 성장하고자 한다”며, “올해부터 시작하는 구글 뉴스랩 혁신 포럼과 데이터저널리즘 컨퍼런스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환 미디어오늘 대표는 “뉴스랩 혁신 포럼과 데이터저널리즘코리아 컨퍼런스는 저널리즘의 본질과 사명을 묻고 저널리즘 현장의 실험과 성과, 시행착오를 공유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첫째 날은 뉴스룸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소개하고 이튿날은 건강한 저널리즘 생태계를 위한 고민과 대안에 대해 토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구글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언론사가 함께 혁신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구글 뉴스랩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아시아태평양지역 뉴스랩 서밋을 비롯해 미디어 해커톤, 뉴스랩 펠로우십, 넥스트저널리즘 스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