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는 지능로봇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통합적인 R&D 인프라 구축을 위해 맥스웍스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번에 도입한 솔루션은 매트랩(MATLAB), 시뮬링크(Simulink), 리얼타임워크샵(Real-Time Workshop) 및 관련 툴박스(Toolbox)/블럭셋(Blockset) 등 이다.

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는 매스웍스 솔루션 도입으로 센터 내에 입주해 있는 기업들과 대전 인근 지역의 기업들이 지능로봇을 개발하는데 요구되는 설계, 검증, 동적 시뮬레이션, 자동코드생성 등의 프로세스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시제품 제작 이전의 모든 프로세스를 신속하게 반복, 수행함으로써 제품의 오류 가능성을 줄일 수 있게 됐다.

대전지능로봇산업센터는 대전 인근 지역의 로봇 기업들을 대상으로 관련 솔루션 교육도 병행해 나감으로써 기업들이 R&D 경쟁력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기업들에게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인력도 지원할 예정이다.

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 남궁인 로봇사업단장은 "미래의 중추 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는 로봇은 복합 시스템으로 개발을 위해서는 첨단 시스템과 장비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을 수용할 수 있도록 통합 개발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은 보편화돼 있지 않으며, 각종 장비 또한 고가로 개별 기업들이 독자적으로 도입을 추진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이러한 움직임 가운데 로봇 관련 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매스웍스 솔루션이 지능로봇 개발을 위한 통합적인 R&D 개발 환경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란 판단 아래 도입을 적극 추진하게 됐다. 또 지능로봇 개발 과정에서 요구되는 각종 장비를 구매해 공동 지원하는 방안을 계획 중으로 로봇 기업들의 제품 개발 및 경쟁력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