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SK(주) C&C, ‘IBM 왓슨’ 한국어 API 8종 공개

▲ 이기열 SK주식회사 C&C ITS사업장이 에이브릴 오프닝 데이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아이티데일리] 한국IBM(대표 장화진)과 SK(주) C&C(사업대표 안정옥)가 ‘IBM 왓슨’ 한국어 서비스를 6일 공개했다. 양사는 지난해 협력 발표 이후 왓슨의 한국어 개발을 추진해왔다.

‘IBM 클라우드’를 통해 제공되는 ‘왓슨’의 한국어 서비스는 ▲대화 ▲자연어이해(NLU) ▲자연어분류(NLC) ▲검색·평가(R&R) ▲문서 변환 ▲언어 번역 ▲이미지 인식 ▲성향 분석 등 8개의 API(앱프로그램인터페이스)가 포함되며, 이를 통해 국내 기업과 개발자들은 한국어로 인공지능(AI) ‘왓슨’ 기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왓슨’의 자연어 학습 지원 툴인 ‘IBM 왓슨 날리지 스튜디오(Watson Knowledge Studio)’도 함께 한국어로 제공된다.

SK(주) C&C는 ‘IBM 왓슨’ 한국어 API 기반 ‘에이브릴(Aibril)’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이브릴’ 포털에 접속 후 API를 골라 블록 조립하듯 AI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으며, 해당 API에 데이터를 복사해 붙이거나 파일을 그대로 업로드하면 된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달부터 분석·처리까지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고, 어떤 형태의 서비스·제품에도 적용 가능하며, 필요 시 외부 솔루션도 추가 장착해 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SK(주) C&C는 ‘왓슨’ 한국어 API를 활용한 범용 챗봇 프레임워크도 함께 공개했으며, 이번에 발표한 8종의 API 외에도 올 연말까지 STT(음성 텍스트 변환) 및 TTS(텍스트 음성 변환) API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문진 SK(주) C&C 에이브릴사업본부장은 “국내 기업들이 AI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에이브릴을 통해 국내 모든 기업들이 글로벌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는 자신만의 데이터 사업화를 빠르게 전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화진 한국IBM 사장은 “한국에서의 IBM과 SK(주) C&C와의 전략적인 협력은 전 세계에서 AI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시키기 위한 IBM의 또 다른 혁신의 예”라며, “왓슨의 한국어 서비스를 통해 앞으로 한국시장의 다양한 산업에서 왓슨을 활용해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AI 비즈니스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IBM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한국어로 챗봇 서비스를 시작해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롯데그룹은 고객별 맞춤형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쇼핑 어드바이저를 왓슨 한국어 서비스를 통해 구축 중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