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승 전문차장 한국IBM 대형시스템사업본부


IBM eServer 새로운 패러다임-z/OS V1R4

박영승 전문차장 한국IBM 대형시스템사업본부

연/재/목/차
1회: IBM eServer - zSeries의 현재와 미래(11월호)
2회: IBM eServer - 새로운 패러다임, z/OS와 Linux for zSeries(이번호)
3회: IBM eServer - zSeries 솔루션 포트폴리오(12월호)





오늘날 e-비즈니스 환경의 주요 목표는 응용 프로그램, 인적 자원, 그리고 업무절차의 성공적 통합을 통한 건실한 e-비즈니스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하는데 있다.

z/OS는 이같은 통합된 IT 환경에서 그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z/OS의 신기능인 웹 응용 프로그램 서비스를 이용, 기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 자산을 효율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의 시스템 구축은 현재 메인프레임 업계에서 기존 투자 자산을 보호 한다는 점에서 가장 상용화되고 선호되는 업무 개선의 한 방식일 것이다.

응용 프로그램 개발 부문에서도 현재 프로그래밍 형식이 '절차 중심 모델' (procedural model)에서 '개방 표준 모델'(open standards-based model)로 변경되어 가고 있다. 과거 초창기 e-비즈니스 시스템 구축은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을 고려하지 않는 시스템 구축이 주류였다. 현재에는 좀더 객체지향적인 기법을 이용하여 기업이 가지고 있는 기존 업무 절차와 통합을 시도하려는 노력이 배가 되어가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다.

하지만 미래 기업에 있어서 IT의 역할은 기존 업무 절차의 통합이 그 목표가 되어서는 안되며 신기술을 접목하여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개선된 업무 절차의 재창출 수행이 기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부응하여 IBM은 그리드(GRID) 개념을 새롭게 제공하여 고객의 업무 절차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IBM 웹스피어(WebSpher)는 통합된 시스템을 구축하는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이다. 웹스피어는 각종 연결장치(connector)들을 통해 기존의 IMS, DB2, 그리고 CICS 데이터베이스들과 응용 프로그램간의 연결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기술 지향적 관점에서 IBM의 Project eLiza는 자기 최적화 기능, 자기 구성 기능, 자기 치유 기능, 그리고 자기 보안 기능 등으로 시스템 관리를 용이하게 함으로써 IBM의 다양한 서버 플랫폼간의 통합된 전산환경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그리고 새로이 주창되고 있는 IBM 그리드 프로젝트는 분산환경의 자원 통합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의 중심에서 IBM의 메인프레임 운영체계 z/OS는 기술 발전의 선두 주자로서, 미래 IT 혁신의 주창자로서 그 역할을 다 할 것이다.

e-비즈니스 인프라스트럭쳐 'z/OS V1R4'

IBM zSeries 서버는 IBM S/390 플랫폼이 제공했던 가치들의 확장이라고 할 수 있다. 새로 발표된 z/Architecture는 1960년대 발표된 IBM System/360에 비해 엄청난 기술적 변혁이라 볼 수 있다. 이는 e-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의 고객의 요구 사항 -즉,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유연한 대응과 자기 관리 기능을 통한 시스템 운영의 용이-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반영된 아키텍처이다.

1964년 첫 발표를 시작으로 MVS, OS/390, z/OS V1R3 등 다양한 버전의 메인프레임 운영체계를 계승 발전한 z/OS V1R4는 70여개의 개별 프로그램을 하나의 기본 프로그램으로 통합하여 2002년 8월 13일에는 프로그램 5694-A01로 발전했다. 2002년 9월 27일, IBM zSeries 메인프레임 운영체계로서 e-비즈니스 기업 환경이 요구하는 Quality of Service (QoS)를 기본 설계 사상으로 담게 됐다.

IBM zSeries 메인프레임과 더불어 z/OS는 e-비즈니스 인프라스트럭처의 핵심역할을 수행하면서 기업의 정보관리 및 경영전략을 통합시켜 줄 것이다. 또한 z/OS는 RASIS-Reliability(신뢰성), Availability(가용성), Serviceability(보수 용이성), Integrity(보전성), Security(기밀성)-기본 사상을 토대로 뛰어난 보안성, 점증적 확장성을 구비한 고성능의 제품으로 기존의 단순한 응용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포괄적이고 복잡한 즉 인터넷 또는 자바(Java)를 이용하는 응용 프로그램까지도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운영체계 기능을 제공한다.

z/OS는 엔터프라이즈 자바빈즈(Enterprise JavaBeans), XML, HTML, 유니코드, 분산 IP 네트워킹, 공용키 인프라스트럭처(Puplic Key Infrastructure, PKI) 등 신기술을 탑재, 최신 소프트웨어 기술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z/OS UNIX System Services (USS) 기능을 제공해 기업 및 응용 프로그램 개발 협력업체에 z/OS 상에서 유닉스 프로그램을 개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zSeries 서버의 신뢰성과 확장성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또한, z/OS Crypto 서비스(하드웨어 암호화 기구)는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의 기술이며, 분산 환경의 프린트 서비스, 스토리지 관리 서비스, 병렬 시스플렉스를 통한 가용성 증대 서비스 및 자동화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된 운영체계에서 제공한다.

64 비트 지원

z/OS는 64비트 실 기억 장치 영역을 zSeries 서버 상에서 지원할 수 있어 확장 기억 장치 영역 및 페이징시 나타나는 시스템 과부하의 제거가 가능하다. 64비트 실 기억 영역 지원 기능을 이용하여 현재 시스템을 좀더 적은 수의 논리 구획 영역(LPAR)에서 또는 논리 구획 영역을 나눌 필요 없이 시스템 베이직 모드로 업무를 기동할 수 있다.

그리고 z/OS는 31비트 실 기억 장치 영역도 여전히 지원하여 G5/G6나 Multiprise 3000 서버를 위한 확장 기억 장치 영역의 응용 프로그램 가동도 가능하게 한다. 이밖에도 z/OS는 기본적인 64비트 가상 기억 장치 영역 관리도 지원하며, 어셈블러 프로그램들의 2GB 이상 가상 기억 영역 저장 및 데이터 처리를 지원한다. z/OS의 향후 발표될 새로운 판에서는 64비트 가상 기억 영역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Intelligent Resources Director(IRD)

z/Architecture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IRD는 z/OS의 부하관리 기능(Workload Manager, WLM)을 확장시켜 논리 구획 영역의 클러스터 자원의 역동적 관리를 zSeries 서버에서 할 수 있도록 한다.(논리구획 클러스터 기능은 동일한 서버를 여러 개의 논리구획으로 분할하여 구성이 가능하게 하는 특수한 기능이다)
WLM은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여러 논리구획 영역의 프로세서 용량, 채널 경로, I/O 요구 처리를 운영자의 개입 없이 자동적으로 조정, 관리한다.

IRD는 응용 프로그램에 자원을 할당한다. 따라서 시스템은 여러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자원을 지속적으로 할당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원의 유휴화를 최소화하여 총 소요 비용 절감효과를 누릴 수 있다. IRD는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지며, 이 세 가지 요소의 상호 작용으로 점증하는 e-비즈니스의 요구를 만족시킨다.
- LPAR CPU Manager
- Dynamic Channel Path Management
- Channel Subsystem Priority Queuing

자동화 컴퓨팅 청사진 : Project eLiza

Project eLiza는 IBM이 발표한 자동화 컴퓨팅의 개념이자 실천이다. 모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스스로가 자신의 자원을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제품 설계의 바탕이 되고 있다. z/OS 관점에서 이는 크게 4가지 기능 개념으로 구성된다. 각 구성 개념 요소는 자기 최적화 기능(Self-optimizing), 자기 구성 기능(Self-configuring), 자기 치유 기능(Self-healing),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기 보안 기능(Self-Protecting)이다.

예를 들어 자기 구성 개념을 보면 z/OS msy s for Setup은 z/OS나 z/OS 상에 구동되는 제품의 설치 및 구성을 일관성 있는 인터페이스 즉, 마법사(Wizard)와 유사한 대화식 방법으로 제품의 설치나 구성을 진행한다. 이 때문에 제품 설치를 위해 IT 전문가에 대한 의존도에서 해방되며 이러한 고급인력을 좀더 생산성있는 업무에 투입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자기 최적화를 위한 IRD와 WLM, 자기 치유를 위한 z/OS msys for Operations와 System Automation for OS/390, 자기 보안을 위한 PKI 서비스, 하드웨어 Crypto 등의 기능이 z/OS 기본 프로그램 등에 포함되어 배포된다. <그림3>는 개념을 이루고 있는 구성 기능과 그 대상을 정리한 것이다.

확장된 네트웍 기능

새로운 기능인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의 탑재는 네트웍의 확장성 향상, 좀더 간소화된 구성 수단 및 네트웍 어드레스 변경, 그리고 네트웍 응용 프로그램의 호환성 확대를 제공한다. SNTP(Simple Network Time Protocol)를 TCP/IP가 새로운 Daemon에 의해 지원할 수 있어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의 클럭 동기가 가능하게 됐으며, EE(Enterprise Extender)와 SNA의 기능 강화로 SNA 네트웍 구성이 용이하게 됐을 뿐만 아니라 진단 기능 및 보수성도 개선되었다. 또한 TN3270 구성정의의 유연성이 향상되었으며, 암호화 서비스의 확장-System SSL, Security LDAP, Security Server-Firewall 기술을 현재 이상으로 활용하게 되었다.

응용 프로그램의 유연성 향상
유니코드 정규화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이한 코드 페이지를 사용한 코드의 분해 및 구성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분산 BRLM(Byte Range Lock Manager) 기능으로 병렬 시스플렉스의 유연성 및 신뢰성 향상 효과를 낼 수 있게 됐다. 또한 zFS(z File System)에 파일 마운트 복구 옵션이 추가 제공되었다.

IBM 미들웨어 제품군 지원
IBM이 발표하는 메인프레임 미들웨어 제품군은 메인프레임 운영체계의 지원을 기반으로 상호 작용한다. 다음은 새로 발표된 메인프레임 미들웨어 제품군이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z/OS판이다. DB2 V8은 z/OS 1.3을, 도미노 6은 z/OS 1.2를, 자바 SDK 1.4.1은 z/OS 1.2를 그 전제 조건으로 하고 있다.

z/OS는 z/Architecture의 핵심

다양한 운영 체계에서 지원되는 zSeries 서버군의 최고 성능은 z/OS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며, z/OS는 zSeries 서버의 미래를 짊어지고 있다. z/OS는 기업 e-비즈니스에 필요한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 요구 조적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개발된 z/Architecture의 핵심 부분인 것이다.

안전한 운영체계인 z/OS는 새로운 64 비트 z/Architecture에 기초를 두고 최신 소프트웨어 기술을 사용해 기업 트랜잭션과 데이터를 위한 최고급 서비스를 제공하며 또 이러한 기능을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까지 확장시키고 있다. z/OS는 안전성과 확장성이 높은 고성능 기반을 제공하여, 인터넷 및 자바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 할 수 있다.

최신 소프트웨어 기술로 기업 e-비즈니스에 필수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설계, 개발,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모델을 활용한다. e-비즈니스 인프라스트럭처내에서 기존의 응용 프로그램을 통합하는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현재 S/390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 비용을 보존한다.
또한, z/OS는 ISO 표준 C++ 라이브러리 및 엔터프라이즈 자바진즈, XML, HTML, 유니코드와 같은 신기술을 지원, 산업 고유의 유닉스 및 e-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견고한 토대를 제공한다. 이 운영체계는 병렬 시스플랙스 프로세싱 및 TCP/IP 네트워킹 기능과 같은 고급 기술을 지원하며 산업 표준 사항을 준수한다.

z/OS는 장소에 국한하지 않고 일반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와 업무 절차 기능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z/OS의 기본 시스템 프로그램인 z/OS Communication Server는 TCP/IP, SNA 및 HiperSocket 네트워킹을 지원하며, 엔터프라이즈급의 신뢰도, 성능, 확장성, 연결 안정성, 다중 프로토콜 지원을 통한 네트웍 제약을 완화 시켰다.

SecureWay Security Server 기능 및 추가 보안 기능을 통해 데이터 및 트랜잭션의 무결성을 보장하며, Kerveros 프로토콜이나 디지털 인증서 및 로컬 사용자 ID를 통해 사용자 인증 기능을 지원한다. 다른 암호화 기능으로 Secure Socket Layer(SSL) 프로토콜 및 일반 스마트 카드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zSeries와 z/OS의 결합으로 컴퓨팅 비용을 현격하게 절감할 수 있다. IBM은 Workload Pricing을 통해 서버에 설치된 총 용량이 아닌 하나 이상의 논리 구획 영역에 정의된 용량을 기준으로 소프트웨어 비용을 결정할 수 있게 했으며 또한 많은 교차 플랫폼 제품에 대한 공동 요금 계산 방식도 채택하고 있다.

시스템 관리 기능 및 특징으로 서비스 및 가용도가 향상되었으며 제어 및 자동화 기능을 좀더 강화시켰다. 예를 들어 IRD는 채널 서브시스템 우선 순위 큐잉(Channel Subsystem Priority Queuing)을 통해 zSeries 채널에서 요청의 우선 순위 지정을 가능하게 하는 기존의 I/O 우선 순위 기능을 확장시켰다. I/O 채널은 동적 채널 경로 관리(Dynamic Channel Path Management)로 추가 연결이 필요한 작업 부하로 자동 이동할 수 있게 하였다. z/OS는 전체 IT 환경 관리 솔루션인 티볼리 엔터프라이즈 기반형 관리 중 서버 게이트웨이 역할에 해당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z/OS 설치가 용이해 설치에 필요한 기술 의존도가 낮아졌을 뿐만 아니라 설치 시간도 절감되었다. z/OS 용 ServerPac은 동일한 패키지에서 전체 시스템 교체 및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옵션을 제공한다. 다른 맞춤형 제품은 z/OS, CICS, IMS, DB2 설치와 관련한 작업 부하를 줄일 수 있게 해준다.

시스템 관리의 복잡성을 완화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IBM은 자기 관리 시스템의 청사진인 Project eLiza를 발표하였다. 이 청사진의 주요 목표는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는 IT 환경을 운영자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스스로가 자기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IT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이다. Project eLiza는 신뢰도, 가용성, 실용성에 대한 업계의 접근 방향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Project eLiza를 통한 자기 최적화, 자기 구성, 자기 치유 및 자기 보호 기능의 실현이야 말로 표준형 개방 운영체계를 실현하는 IBM의 최대의 장점이라 하겠다.
엔터프라이즈급으로 차세대 e-비즈니스 솔루션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플랫폼은 64비트 z/OS로 구동되는 IBM eServer zSeries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