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데이터 지도’ 통해 농식품분야 빅데이터 융복합 활용 촉진

[아이티데일리] 정부 주도로 농식품 분야 데이터지도(Data Map)가 마련된다.

23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고품질 빅데이터의 융·복합 활용 및 개방을 촉진하기 위한 ‘농식품 데이터 지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기존 프로세스 중심 행정서비스를 데이터 중심 행정서비스로 바꾸기 위한 정부기관 최초의 시도라는 설명이다.

농식품부는 ‘농식품 데이터 지도’를 통해 농식품 분야에서 보유중인 데이터를 총 망라해 그중 민간 활용도가 높고 부가가치가 큰 데이터를 중점 활용 데이터로 집중 관리하고, 활용분야별 데이터 연관관계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각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 분야 데이터 현황을 전수 조사한 결과, 20여개 기관에서 166개 농식품 분야 핵심데이터를 운영하고 있고, 연간 약 40억 건의 데이터가 수집·갱신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농수축산물 유통정보 관련 데이터지도 시각화 예시

농식품부는 향후 데이터지도를 바탕으로 농식품 분야 융복합 활용과제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농식품 데이터 지도’를 활용한 빅데이터 융복합 모델로는 ▲귀농귀촌 맞춤지원, 반려동물 맞춤안내 등 개방형 서비스 ▲농산물 유통센터, 로컬마켓 최적지 선정에 대한 의사결정 지원 등 선제형 서비스 ▲과수 작목전환 의사결정 지원 등 예측형 서비스 등을 꼽을 수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며, 공공데이터와 연계한 민간데이터 활용은 우리 농식품산업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기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기관별로 분산돼있는 농업 관련 모든 데이터에 지도를 구축,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쉽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