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가 직접 곡과 영상 올리고 팬과 소통하는 음악 플랫폼”

▲ 벅스가 음악 창작자를 위한 ‘비사이드’ 서비스를 시작한다.

[아이티데일리] NHN벅스(대표 양주일)는 음악 창작자를 위한 ‘비사이드(Bside)’ 서비스를 정식으로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비사이드’는 ‘벅스’ 안에서 아티스트가 직접 곡과 영상을 올리고 팬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벅스 측은 아티스트의 자유로운 창작 활동과 건강한 음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비사이드’를 기획, 국내 1세대 음악 서비스 업체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창작자에게 꼭 필요한 기능과 업계 최고 수준의 혜택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비사이드’에는 기성 아티스트는 물론 신인 아티스트도 모두 참여할 수 있다. 특징으로는 ▲‘벅스’ 플랫폼과 완전히 통합돼 노출 효과 극대화 ▲음원,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업로드 ▲창작자의 성장과 수익을 보장하는 아티스트 친화적 정산 방식 도입 ▲콘텐츠에 대한 팬들의 반응 정보가 담긴 통계 데이터 제공 등을 꼽을 수 있다.

먼저 ‘비사이드’에 등록한 콘텐츠는 일부 제한 공간이 아닌, ‘벅스’의 모든 서비스 영역에서 기성곡과 차별 없이 노출된다. 여기에 ‘비사이드’ 콘텐츠를 위한 별도의 프로모션 공간도 제공한다. ‘벅스’ 회원은 별도 회원 가입이나 이용권 구매 없이 메인 페이지, 차트, 검색 결과 등 ‘벅스’ 전 영역에서 기성곡과 ‘비사이드’ 콘텐츠를 함께 살펴보고 동일한 방식으로 소비할 수 있다.

또한 벅스는 최소한의 규제로 폭넓은 창작 활동의 자유를 보장할 방침이다. 아티스트는 공식 음원뿐만 아니라 영상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에 등록할 수 있다. 본인의 아티스트 정보 페이지에 글과 사진을 올려 팬들과 소통하거나, 서비스 알림 기능을 통해 자신의 음악 콘텐츠를 팬에게 가장 먼저 알리는 기능도 제공한다.

아티스트는 직접 콘텐츠 유, 무료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NHN벅스는 ‘비사이드’에서 발생한 누적 정산금 1천만 원 이하까지는 필수 비용을 제외한 수익 전액을 아티스트에게 지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사이드’ 콘텐츠가 팬에게 어떤 반응을 받고 있는지는 개인별로 제공되는 통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다. 정확한 통계를 위해 날짜, 성별, 나이, 스트리밍/다운로드 수치, 댓글 수, ‘좋아요’ 수 등 측정 기준을 세분화했다.

벅스 측은 “아티스트에게 자유롭고 활발한 창작 환경을 제공하고, 회원들에게는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된 음악 콘텐츠를 소개해 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비사이드’가 창작자와 팬이 음악으로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비사이드’는 ‘나비프로젝트’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확대할 예정이다. ‘나비프로젝트’는 힘찬 날갯짓으로 차세대 음악 시장을 열겠다는 벅스의 2017년 마케팅 프로젝트명으로 창작자와 팬이 주도하는 새로운 음악 생태계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고객가치 제고와 차별화된 서비스 사용 경험 확산을 이뤄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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